2014.03.03 13:44
19 병렬 컴프레션(NY Compression)(하편)
조회 수 4031 추천 수 16 댓글 11
Who's Let'sFL

Let's FL 운영자 막강(莫姜)입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잘 부탁드립니다.
E-Mail : makkang97@nate.com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makkang97
Let's FA Facebook Group : https://www.facebook.com/groups/103520963105379
-
전편을 보강하는 내용이군요
-
?
궁금한게 생겼는데, dry와 wet이 곧바로 마스터로
꼭 들어가야하나요? 아님 제가 라우팅A를 하나 더 만들어놔서
모두 A로 가게한다음 A에서 마스터로가는것도 상관없나요?
물론 A에서 아무것도 안건들이면 마스터로가도 설명하신 내용과
다를게없겠지만 혹여나 이큐를 쓴다거나하면 아무래도 마스터에 걸려있는 리미터나 맥시마이져의 효과보다는 다를것같아서 여쭤봅니다 -
마스터로 가기 전에 그룹처리하고 싶다면, 그룹을 거쳐서 가도 됩니다. 그냥 가장 기본형을 제시한 것뿐이니 응용은 얼마든지!
-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저도 질문이요~!
원본 사운드와 컴프레서를 거친 사운드의 소리 각각에 추가로 처리를 하지 않고 그냥 바로 합치는 거라면,
FL 내에선 굳이 라우팅을 쓰지 않고 하나의 믹서 채널에서 컴프를 최하단에 불러온 후에
그 오른쪽에있는 Mix level 노브를 돌리면서 비율을 조절해도 상관 없겠지요??
두개를 합친 볼륨 레벨은 일정하게 한 상태에서 노브 하나로 비율만 바로바로 조절할 수 있어서 괜찮은 방법으로 보여서요 -
FL은 가능하지만 다른 DAW는 안되는 것들이 대부분 입니다.
-
오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다른 DAW는 안써봐서 몰랐었네요.. FL 짱!!
-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병렬라우팅이라는것이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2편에 걸쳐 알게되니
재미있기도 하고 잘 배워서 활용또한 잘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
지난번 서스테인강조형때 였나?
그때 어택형과 서스테인형을 두개 만들어두고 레이어해도 괜찮겠다라는 댓글을 달았었는데
병렬컴프레서편까지 보고나서야 그 확신이 드네요.
사운드도 다른 이미징들이 겹치고나면 서로다른 영역이 겹치므로 더 창조적이고
새로운 소리가 나온다던데 그것을 원론적으로나마 이해할수있던 강좌가 아닌가싶습니다 ^^이제 남은건 소스활용시 "내가 어떤부분을 이소스에서 보여주고 강조하고싶은거냐?"
라는 질문에 답만 찾으면서 그때그때 적절하게 활용하는게 좋을꺼같습니다. ^^
-
"블렌딩의 자유를 누릴지어다."
감사합니다~ ^^
-
?
우와 보면볼수록 정말 가능성이 무한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