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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디사이저 지식 관련 질문인가요? 사운드 카테고리


그 책에 보면 offset이 주파수를 더해주는 것이라고 하셨는데,


근데 주파수만 더해주는 것이 아니라 스펙트럼도 바꿔버려서 책과는 다르게 됩니다.


사인파로 배음이 몇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위아래로 음들이 생기더라고요. 기음 밑에도.


Ratio로 지정하면 사인파만 나지만, Offset으로 지정하면 스펙트럼이 배음이 없는 사인파가 아니게 됩니다.


  • profile
    날씨참좋군요 2015.02.10 17:03
    FM 라우팅 매트릭스를 스크린샷 찍어서 올려주시면 더 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 원인은 십중팔구 거기서 나옵니다.
  • ?
    봉삼 2015.02.10 22:21
    사진에 나와있는데요~
    단순합니다
  • ?
    봉삼 2015.02.10 22:21
    사진에 나와있는데요~
    단순합니다
  • profile
    날씨참좋군요 2015.02.10 22:34
    아 첨부 파일이 있었군요.
    잘 봤습니다.
    설정 그대로 해서 offset 을 올렸다 내려봤는데 정상적으로 사인파만 나오네요.
    혹시나 FM8 우상단에 표시 되어있는걸 말씀하시는거라면, 저 정보는 너무 믿지 말라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건 키보드 누를 필요 없이 배음 관계를 파악하는데에만 참고 해주시고 실제적인 배음 변화는 다른 애널라이저를 통해 확인 해주세요.
    FL을 예로 들자면 웨이브캔디죠, 큐베이스에는 뭐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아마 비슷한 애널라이저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 ?
    봉삼 2015.02.11 19:44
    감사합니다. 우상단 말고 밑에 사진에 있듯이 스펙트럼이 다르게 나와요.
    책에 FM8에 있는 스펙트럼도 저렇게 나오질 않아서...무슨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profile
    날씨참좋군요 2015.02.11 20:57

    제가 보기에는 똑같네요, 우상단의 스펙트럼과 메인창에서 나타난 스펙트럼이.

    정확히 어떤 부분에 나타난 스펙트럼을 말씀하시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2-2 사진에서의 Waveform 을 말씀하시는지요?

  • ?
    봉삼 2015.02.11 23:32

    같습니다. 제가 좀 잘 못 알아들으시게 말씀드린듯요.

    아무튼 다르다는 것은 책하고 다르다는 것인데 206, 207페이지가

    안됩니다. 거기는 메인창의 스펙트럼이 저렇게 나오지 않거든요.

    오프셋을 하면 저렇게 다 올라오는데 거기는 듬성 듬성 올라와 있어요.



    새로 시작해서 New Sound로 다시해 오프셋을 뺀 것인가 해서...그냥 해봐도 책대로 스펙트럼이 나오지 않습니다.

  • profile
    날씨참좋군요 2015.02.12 00:12
    제가 마침 FM8 책이 있어서 다행이네요.
    206, 207 페이지는 변조량에 따른 배음 구조의 변화를 해설하기 위해 마련된 페이지로
    모듈레이터와 캐리어의 주파수비는 생략되어 있습니다.
    주파수 비를 설명하기 전에 실제 변조로 인해 생기는 변화를 먼저 파악해두자는 취지로 생략이 되어 있는 것 가텐요.

    offset 은 주파수(배음)을 더하는 개념이 아닙니다.
    Ratio 를 통해 발진되는 배음에서 일정주파수 만큼을 추가로 이동시켜주는 개념이지요.
    말로 풀어쓰려니 어려워서 예를 들자면 이런겁니다.
    C5의 주파수가 대강 500Hz 라고 해봅시다.
    그리고 offset 이 40이라면 최종 출력 주파수는 500+40 이 되어 540 입니다.
    C6의 주파수가 대강 1000Hz 라고 해도 마찬가지로 1040 이죠.
    Ratio와 offset은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Ratio 라는건 '도'를 눌렀을 때 '도'가 나오게 하는 주소같은 거지만 offset은 항상 고정된 값을 더하거나 빼줍니다.
    만약 Ratio 가 0이라면 '도'를 눌렀을 때 아무 음도 나오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이 offset 상태에서 40이라면 '도'를 눌렀을 때 40Hz에서 주파수가 출력됩니다.
    그런데 '도'를 눌러도, '레'를 눌러도, '미'를 눌러도 항상 40Hz 에서만 출력됩니다.
    Ratio 가 0 이니 결국 무엇을 눌러도 아무 음도 나오지 않게 되고 이 결과에 offset 값인 40만 더해지는거지요.

    결론은 offset이란 고정주파수 출력을 위한 장치입니다.
    FM 합성에서 offset은 음색을 만드는 개념 보다는 특수 테크닉에 종종 응용됩니다.
    즉, 님이 offset 을 이용해 예제를 따라 하려는건 아직 FM의 이해가 부족하셔서 하신 실수인듯 하고
    실제 합성은 Ratio 로 하셔야 합니다.
    책의 스펙트럼을 봤는데요,
    모듈레이터(오퍼레이터 C)와 캐리어(오퍼레이터 D)의 주파수 비를 6:1로 설정하고 변조 해보세요.
    다시 풀어 설정값을 얘기 하자면 오퍼레이터 C 의 Ratio 는 6.0000, 그리고 오퍼레이터 D 의 Ratio는 1.0000 입니다.
    이 상태에서 C->D 로 변조하면 책대로 나옵니다.
    책에서는 이 부분을 생략해두어 혼동을 하신듯 합니다.

    주파수 비는 FM 합성의 핵심입니다.
    이걸로 음색은 물론이고 기음도 바꿀 수 있습니다.
    FM 편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천천히 읽어보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
    봉삼 2015.02.12 12:00
    감사합니다~ 되네요 주파수 비를 안 써놓았으니 알수가 없고, 될 리도 없지요.

    오프셋을 말씀드린 것은 C,D를 그 전 과에서 그렇게 설정해놓았기 때문에 C,D가 이어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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