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조회 수 349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불법 및 크랙 질문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불법관련 질문시 한달간 아이디 정지됩니다.
신디사이저 지식 관련 질문인가요? 카피사운드

"배음 쌓기"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조금 더 명확하게는음색 카피하기에 관한 질문입니다.


질문의 요지를 알고싶으시다면, 점선으로 둘러싸인 문장은 건너뛰시면 됩니다.


.....................

트랜스/칠아웃/영화음악(포괄)에 좋은 신디사이저를 치면 반드시라 해도 좋을 정도로 옴니스피어가 뜹니다.

하지만, 저는 옴니스피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구입하고 싶지만, 가격이 가격인지라 근미래에 구입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런 류의 음산하거나 서사적인 패드 소리를 만드려면 "우선 신디사이저"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알았습니다. (참 쉽죠) 날씨님 가이드 꽤 많이 정독했고요, 비록 상급편은 다 비공개지만 시트러스 강좌도 여러번 정독했습니다.

단지, 날씨님 가이드는 아직 사운드를 본격적으로 만드는 단계 바로 앞 부분에서 연재가 멈춰서 이 부분이 많이 아쉽습니다. (야매라니. 이건 야매이기 때문이다)

렛플에 올라간 가이드는 아니지만 유저매뉴얼을 통해 모르핀도 숙지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기술적인 측면은 어느정도 알게 되었다고 생각하여, 소리를 카피하려고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샘플팩에 들어가있는 WAV로 떠 있는 패드/Atmos샘플들이어요. 이 샘플을 그대로 쓰기엔 활용하기도 어렵고, 반칙(..)이라 생각하기에

다른 신스로 최대한 비슷한 소리를 만들어내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빈번하게 실패하고 있습니다. (^ㅂ^)


가장 쉬운 모르핀의 Resynthesis기능도 한계가 있더군요, 샘플팩에 들어가있는 샘플들은 대부분이 단일음이 아니라 코드를 연주하는 샘플들이라

리신디시스기능을 쓰게 되면 예상을 한참 벗어나는 소리들이 탄생하더군요.

하머의 이미지리신디시스기능도 같은 이유로 기각이 됩니다.


무식하게 배음을 들으려고 하니

기음과 1~2배음은 음정이 잘 짚이지만, 5배음 이상부터는 구별이 되지 않아서 주파수 분석기를 동원하기까지 합니다만, -_-;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아닌 것 같더군요.

음악가가 계산기까지 동원해가며 소리를 분석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스팩트럼 분석기도 믹싱할 때 음압보려고 사용하지, 주파수를 짚으려고 사용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PAZ Analyzer가 딱 그 목적이더군요.

뭔가 접근을 한참 잘못한 것 같습니다. -_-;

.........................................


이하 질문.



1. 패드 사운드를 카피하는데 가산합성신스는 자주 사용되는 악기인가요?


2. 패드 사운드를 카피하는데 감산합성신스를 쓰게 된다면 어떤 신디사이저가 주로 쓰이는지 알고싶습니다.

(Harmless/Harmor 재외 : 정말 감산같은 악기지만, 가산합성의 범주에 넣겠습니다. 그게 맞는 것 같기도 하구요)

(Sylenth 1 재외 : 구매 의향이 없습니다)


3. 팁 하나 부탁드립니다. ^_^;





/




그리고 렛플에 자료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만, 검색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일부 비공개인 자료들도 있구요.

  • profile
    makesound 2015.06.06 02:46
    아무리 신디사이저에 대해 잘알아도 신디의 기능을 잘 이해하고 있을뿐이지 그 이해하고 있는 기능을 실질적으로 사용한다는 것
    신디로 음색을 만들어 내는건 신디를 아는것과 별개의 문제로 참 쉽지 않습니다..^>^;;
    이미 님 스스로 여러가지 연구도 해보고 스스로 문제해결을 하기 위하여 노력을 많이 하신것 같아 매우 기쁩니다.

    올려 주신 글은 다 읽어 보았습니다만....신디사이저를 다루신지 몇년이 되셨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단순히 그냥 "실질적인 경험부족"에서 오는 이론과 실기의 합일화가 아직 덜 되어서 일뿐이지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해결 되시리라 생각 되는 질문입니다.

    일단 질문만 먼저 보기로 하겠습니다..

    1. 패드 사운드를 카피하는데 가산합성신스는 자주 사용되는 악기인가요?
    ////////////////////
    개인적으로 근래에는 가산합성 사운드가 많이 들리는것 같습니다.

    2. 패드 사운드를 카피하는데 감산합성신스를 쓰게 된다면 어떤 신디사이저가 주로 쓰이는지 알고싶습니다.
    (Harmless/Harmor 재외 : 정말 감산같은 악기지만, 가산합성의 범주에 넣겠습니다. 그게 맞는 것 같기도 하구요)
    (Sylenth 1 재외 : 구매 의향이 없습니다)
    ////////////////////////////////////////////////
    감산합성 이라는게 대부분 70~80년대에 많이 나온 방식이기에 이때 신디사이저의 레트로 복원 신디사이저를 맣이 이용하는 편입니다만..
    FL 이라면 개인적으로 주로 3XOSC, WASP, SYMSYNTH, SYTRUS 만 있어도 왠만한 느낌은 살리는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특별하고 신기한 신디사이저 사운드에 그렇게 집착을 하지 않아서 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3. 팁 하나 부탁드립니다. ^_^;

    패드, ATMOS계열 사운드는 날씨님 전문 이십니다...^.^
    아마 이 글보시면 답글 주실지 모르겠습니다...


    자 이제는 저의 개인적인 주관 입니다....

    질문의 첫문장이 "음색카피" 라고 하셨으니 말씀드리겠습니다...
    참 많은 사운드를 카피 하고 책도 썻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님이 너무 어려운 목표를 잡으신건 아닌가??" 라는 생각 입니다
    님이 "이런 사운드를 만들고 싶어요.."라는 정확한 샘플을 보여주시지 않아 잘 모르겠지만..
    배음을 들으려 한다 라는 말을 들어 볼때는 단순하게 쉬운 사운드는 아니신것 같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몇가지 사운드 카피(음색)에 대해서 조언을 드립니다...

    1> 신디사이저의 기본파형이라고 할수 있는 사인, 삼각, 쏘우,스퀘어, PWM 으로 만들어진
    즉 감산합성으로 쉽게 만들수 있는 사운드는 듣자 마자 몇단 레이어 사운드 인지 무슨 파형이 메인 인지는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게 가장 기본입니다...
    이것도 안되면 사운드 카피는 그냥 포기 하시기 바랍니다...
    스페트럼으로 분석하고 적용한다....라는 개념으로는 카피 힘드십니다.

    2> 그 외의 사운드 들을 들었을때 바로 이 사운드는 무슨 신디사이저로 제현하는것이 유리하다 라는 판단이 들어야 합니다.

    조금 풀어보면 사운드의 변조 방식을 구별할수 있어야 합니다.
    링 모듈 레이션 AM 모듈레이션 변조 특유의 사운드다...
    FM 틱한 사운드 라서 FM 신스를 이용한다
    고배음과 금속성이 좋다 가산합성법이 좋겠다.
    불규칙한 오실레이터 사운드로 혹은 별도의 리얼 샘플을 이용한 샘플 신디사이저나
    계산으로는 만들수 없는 변형 파형이나 샘플 파형 PCM 샘플이 있는 신디를 사용해야 하는지 등등 입니다.

    이러한 사운드들은 단순 기능의 감산합성 신디로는 해결하기 힘듭니다..그러니 각 변조의 기능이 있는 신디사이저가 다 하나씩은 있어야 합니다.


    3> 이제 이 이상의 소리로써 막상 판단이 들지 않는 신디사이저 사운드 라면 "경험" 이 답입니다..
    신디사이저를 공부 하시는 분들이 질문 하시는 부류가 대부분 여기에 많이 속합니다...

    이정도로 오면 저로써도 답변 드리기 힘든 사운드들 입니다..
    아마 이쯤되면 만든 사람 본인도 무슨 신디를 사용했는지 모르는경우도 많습니다..^.^;;

    유일한 해결법은 지금까지 만져왔던 신디사이저들의 여러 프리셋 들중에 이것과 비슷한 느낌의 사운드가 어느신디에 있었던것 같다~~~~
    라는 기억과 경험으로 답을 하나하나 노가대 식으로 찾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님이 무슨 무슨 신디사이저는 제외한다.....라는 접근은 사실 조금 무리 입니다...
    모든 기능이 들어 있는 신디사이저는 보기 드물뿐더러 그 신디 하나 있다고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된다..라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그러니 각 회사의 대표적인 변조 방식의 신디사이저들 몇개씩은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그러니 저의 조언은 그냥 많은 신디사이저를 만져보고 프리셋 분석 몇년 하시다 보면 아마 위의 질문과 저의 조언을 이해 하시리라 보입니다..^.^
  • ?
    z41248117 2015.06.06 17:41
    경험부족이 절대적으로 맞다고 생각합니다. ^~^;
    신디사이저를 접한지는 2년 정도 되었지만, 정작 사운드를 만들거나 카피하기 시작한 건 최근이에요.

    VA신스에서 출력될 법한 EDM에 자주 쓰이는 전형적인 소리들이 어떻게 그런 소리가 나왔는지에 대해선 어느정도 감이 잡히긴 합니다만,
    (예를 들어 Det→0+인 유니즌이라거나, TB-303의 애시드베이스 소리같은 것들이요)
    makesound님이 말씀하신 레이어가 얼마나 겹친 사운드인지, 기본적인 파형중에서 어떤 파형이 메인인지에 대한 감을 잡는다는 것이 어느 수준을 넘겨야한다는 뜻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VA신스 소리를 듣고 최대한 비슷한 소리를 만들거나, 메커니즘을 설명해봐라. 고 말씀하신다면, 자신없습니다. (^ㅂ^)

    제가 좋아하는 종류의 소리라 카피를 하고싶은 소리들은.. 허허
    옴니스피어라거나, NI 키네틱,앱신스5 세 가지 신디사이저의 범위 안에 다 들어있더군요. 아쉽게도 세 악기 모두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 소리들 중에서 몇몇은 베이스/리드악기라고만 생각했던 매시브로 만들어지는 걸 보면.. 경험부족이 맞는 듯 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질문게시판은 "포인트제도" 를 이용합니다. 42 makesound 2014.08.10 4515 6
공지 질문게시판에 올린글은 삭제가 안됩니다. makesound 2014.08.10 6450 1
공지 질문 게시판 - 검색 방법 해설입니다. 6 Let's FL 2013.10.05 3331 2
공지 상식을 벗어난 무례한 질문 태도는 접속금지입니다. 6 Let's FL 2012.12.19 29578 2
공지 렛플 전게시판에서 불법적인 소프트 이용에 대한 요청,질문,답변시 계정 접속금지 합니다. 6 makesound 2011.06.15 52944 0
공지 질문의 작성은 회원레벨1 포인트90점 부터 가능합니다. 질문당 포인트 -10점이 차감됩니다. 38 makesound 2011.05.10 51680 4
7386 볼륨 관련 질문 드려요. 2 yaman 2015.06.10 211 0
7385 플랫한 믹싱? 핑크 노이즈를 활용한 믹싱, 들어보셨나요?? 4 Klab 2015.06.10 496 0
7384 LP 샘플링 3 file 수막새 2015.06.10 314 0
7383 곡 구성에대해.. 2 J-Deal 2015.06.10 244 0
7382 gross beat Question.사진첨부 ㅠ 4 file slowdown 2015.06.09 268 0
7381 Korg Nanokontrol2 를 믹서컨트롤러가아닌 악기컨트롤러로 활용가능한가요 2 천년전설 2015.06.09 92 0
7380 3xOSC 저음역 잡음 질문합니다. 4 z41248117 2015.06.08 183 0
7379 FL 사용중 바탕화면 등을 클릭하면 FL 소리가 멈추는 현상 해결방법 질문입니다. 2 Red-Note 2015.06.08 243 0
7378 virtual guitar 라는 가상악기에서 끊어치기 어떻게하나요? J-Deal 2015.06.08 157 0
7377 채널셋팅 부분 강좌 2 file slowdown 2015.06.08 229 0
7376 간단한 사운드같은데도 잘 카피되지 않네요... 2 1000years 2015.06.08 331 0
7375 808 샘플만 쓰면 스피커에서 소리가 안나네요 ㅠㅜㅠ 2 앙리1 2015.06.08 237 0
7374 외장악기 외장플러그인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1 The QuesTion 2015.06.07 232 0
7373 FL Studio에 미디인터페이스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다중채널) 2 file too77 2015.06.07 267 0
7372 효과음 중에 테잎 반대로 감는소리 "드르르륵 1 slowdown 2015.06.07 254 0
7371 kontakt으로 스트링 악기를 쓰고 있는데 질문이 있습니다. 1 Riran 2015.06.06 361 0
7370 작업중, 원하는트랙을 메인으로잡는방법 2 J-Deal 2015.06.06 232 0
7369 혹시 max 7 (max / msp) 관련한 포럼이 존재하나요?? kehops 2015.06.06 260 0
7368 넥서스나 뱅가드 같은 vsti 어떤거 쓰시나요 추천해주세요?? 3 enksix 2015.06.06 286 0
7367 에이블톤 라이브 드럼랙, 패드 누르고있을때만 소리 나게 하는법 알려주세요! 1 VAMPEN4DE 2015.06.06 356 0
7366 멀정히 잘되던 vst 불러오기가 안됩니다 살려주세요 안냥 2015.06.05 128 0
7365 Brass 관한 질문입니다 1 채홍회장 2015.06.05 196 0
» 배음쌓기에 대해 질문드려요 2 z41248117 2015.06.05 349 0
7363 fl 초보질문좀할께요 ㅠ 3 먼치킨 2015.06.05 235 0
7362 샘플링 관련 질문입니다(Ableton live9) 2 히가라 2015.06.05 250 0
Board Pagination Prev 1 ...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 386 Next
/ 386

대표자 이름 : 강제헌 / 사이트 관리자 : 김상연 / 메일주소 : stemilio@flstudio.co.kr 전화번호 : 010-4565-4330 / 통신 판매번호 : 제10-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3-90-91179

Supported by Let's FL, Makesound, Designed by St.Emili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