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35.134.156) 조회 수 290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공지사항 음악작업 관련 질문은 질문게시판을 이용해 주세요.
공지사항 Let's FA는 중고거래 관련 게시물을 허가하지 않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장르를 EDM에서 필름스코어링(오케스트럴 쪽)으로 옮기게 되었는데, 그동안은 몰랐던 불편한 점이 튀어나오기 시작하네요.

댐퍼 페달을 밟고 연주하면 CC64의 신호가 기록되는 것이 아닌 노트의 길이가 늘어나는 방향으로 미디가 입력이 되는 것.

Logic등의 다른 DAW처럼 Expression/Modwheel[CC11]과 SustainPed[CC64]등의 미디신호를 바로 로드하지 못하고 각 패러미터를 MIDIOUT에 별도로 등록하고 난 뒤에 써야한다는 것과,

FL 자체가 메모리위주의 악기를 잘 소화해내지 못하는 거 같습니다. 최근 사용하는 악기 중에서 Eastwest사의 악기가 추가되었는데 (사실상 메인입니다)

7~8GB이상이 메모리에 올라갈 때 부터 오류가 잦아지는 게 눈에 보이네요. 심할 때는 저장 도중에 프로젝트 파일 자체가 망가져 버려 열리지 않게 되어버릴 때도 있습니다.


이제와서 DAW를 바꾸긴 좀 부담스럽지만 필요하다면 바꿔야 할 때가 올 거 같네요. 윈도 유저기때문에 높은 확률로 큐베이스를 쓰게 될 거 같습니다.

  • profile
    음악공장 2017.09.19 03:21 (*.101.157.151)

    감히 얘기하건데 fl에 다 있는 기능들 같아요. 그런데 fl은 한번 더 생각해서 작업해야 하는게 많은거 같어요. 그만큼 숨은 기능들이 어마한거 같고요..
    말씀하신 미디 맵핑도 cc11, cc64를 링크 투 컨트롤러 하면 되더라구요, 페달을 cc64에 고정하려면 link to control에서 omni에 체크하시고 저장하면 페달이 항상 cc64번 (서스테인)에 고정될거예요.

    보통 현이나 브라스 계열의 가상악기들의  expression(cc11)은 모듈레이션 휠로 조절하며 연주하는 경우가 많고 이 경우가 아니더라도 fl에서 직접 cc11을 모듀휠이나 기타 놉등에 link to control 하면 되더라구요.

    저는 건반이 페달을 지원안해서 다른 컨트롤러에 버튼으로 link to control 했는데 서스테인 문제 없이 입력되더라구요. 동영상 참조해 보세요.
    https://youtu.be/Kb_BwFAWWWQ


    그리고 제 경우에도 고용량 악기나 악기트랙이 많아지면 cpu때문인지 램 때문인지 혹은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문제라고 생각드는데 가끔 먹통 될때가 있더라구요..트랙을 freeze하면서 최대한 악기와 이펙트를 꺼가면서 사용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같아요.

    flstudio track freeze 기능 동영상은

    https://youtu.be/bU9RHI9wunI?list=PL5353C9EB8A886421

  • ?
    은가비 2017.10.11 09:26 (*.53.148.178)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 플레이리스트 창 왼쪽에 바로 렌더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어요~
    굉장히 편합니다 ㅎㅎ

대표자 이름 : 강제헌 / 사이트 관리자 : 김상연 / 메일주소 : webmaster@flstudio.co.kr 전화번호 : 010-4565-4330 / 통신 판매번호 : 제10-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3-90-91179

Supported by Let's FL, Makesound, Designed by St.Emili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