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사운드기어의 박사원입니다!
오늘은 간단히 기초적인 인서트와 센드의 개념을 알아보고
프리페이더와 포스트 페이더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볼게요!



1. 인서트 이펙트, 센드 이펙트란

1.jpg
(위) 인서트 이펙트 (insert effect), (아래) 센드 이펙트 (send effect)의 신호흐름
       

  1) 인서트 이펙트 (insert effect)


들어오는 소리 신호에 그대로 효과를 줘서 변형된 소리를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그림으로 보시다시피 직렬방식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들어오면 그대로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바로바로 소리를 바꿔서 확인 가능한, 컴프레서(Compressor), 주파수 조정(EQ), 디스토션(Distortion) 같은 다이나믹 계열의 이펙트를 사용합니다.

이런 인서트 이펙트는 각각의 트랙마다 독립적으로 플러그인을 넣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2) 센드 이펙트 (send effect)

입문하시는 분들께는 이 개념이 조금 헷갈리실 수 있으실텐데요.
입력하고자 하는 소리가 들어오면 하나는 원래 소리를 그대로 내보내고, 다른 한 곳에 보조출력단을 만들어 효과를 줘서, 두 소리를 합쳐 소리를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즉, 병렬방식으로 두개의 신호를 만들고 그걸 합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이펙트로는 리버브(Reverb), 딜레이(Delay), 코러스(Chorus), 페이저(Phaser), 플랜저(Flanger) 같은 공간계열이라고 불리우는 이펙트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공간계열에 센드 이펙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페이더나 노브 등을 조정해 이펙트의 양을 드라이하거나 웻하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센드 이펙트는 병렬적인 이펙트를 주기 때문에 여러 트랙을 하나의 보조채널로 연결하여 이펙트를 줄 수 있어, insert에 각각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 보다 효과적인 CPU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는 믹스테크닉 중 하나가 토탈컴프 또는 페러럴컴프라는 방식이 있는데, 그건 나중에 다시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png

드럼의 패러럴컴프레션
간혹 DAW마다 표기하는 방식이 다른데, Bus, send return, Aux 등 다 같은 말로 사용합니다.                       
                      

2. PRE - FADER vs POST - FADER ?


3.PNG

왼쪽 : 프리페이더와 포스터페이더의 시그널플로우 / 오른쪽 : DAW 'Protools'의 PRE / POST 단자
                                
Send 채널을 사용하다보면 오른쪽의 프로툴 페이더 그림과 같이 PRE / POST 단자가 있습니다.
POST 모드는 PRE 버튼의 활성화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DAW를 프로툴로 든 것일 뿐이지,
모든 DAW나, 믹싱콘솔에도 다 같은 개념이 적용이 됩니다.
 
헌데 대체 이 것이 무엇이냐...

PRE - FADER : 페이더를 거치기 이전에 소리를 출력 (보통 모니터, 음량컨트롤 용도)

POST - FADER : 페이더를 거치고 난 이후 소리를 출력 (보통 이펙터 용도)
                   
           
                       
예를 들어, 어떤 소스에 리버브를 줄 때, 
POST - FADER소스 트랙에 양을 줄이면 SEND 채널의 양도 같이 줄어듭니다. 
 
반면, PRE - FADER는 소스 페이더와 상관없이 SEND의 양이 고정이 됩니다. 
즉, 소스 페이더를 전부 내리게 되면 원음은 사라지고, SEND 채널의 소리만 나오게 됩니다.


4.png

보통 라이브 시스템에서는 프리페이더를 모니터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페이더를 조절하여 전체적인 음량을 맞추더라도 모니터 스피커로 나가는 음량은 페이더의 영향을 안 받기 때문에, 원음은 그대로 나가되 Send 페이더의 설정만으로 조절하여 모니터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포스트 페이더는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페이더를 거치고 난 이후의 소리를 출력하기 때문에, 공간계열의 이펙트를 SEND에 보내어 보통 이펙트의 양을 조정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프리페이더를 사용한 믹스테크닉 

공간 계열 이펙트로 Aux Send를 프리페이더 설정을 한 후 , 원음을 줄여 리버브의 사운드만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이 공간계 이펙트 사운드를 사용하여, 정위감을 흐리게 하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흔히 사용하지 않는 독특한 방법이긴 하지만...
나름 이펙트 사운드만을 뽑아서 새로운 음악적인 요소로 쓰는 경우도 보았기 때문에
다양한 아이디어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입문자들을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간단하게 적어봤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하고,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대표자 이름 : 강제헌 / 사이트 관리자 : 김상연 / 메일주소 : stemilio@flstudio.co.kr 전화번호 : 010-4565-4330 / 통신 판매번호 : 제10-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3-90-91179

Supported by Let's FL, Makesound, Designed by St.Emili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