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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사운드기어의 박사원입니다!
오늘은 샘플링 사운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텐데요.

현대 음악에서는 악기연주의 테크닉보다는
좋은  사운드를 만드는 것에 대한 것에 대해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는데요,

샘플 사운드는 지난 수 십년 간 대중 음악에서 널리 퍼져 있고,
현대 음악에서 뮤직프로덕션에서 꼭 필요한 기법이기도 합니다.

이 샘플 사운드를 활용하여 어떻게 원하는 사운드를 창작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샘플링 사용의 시작                       
80년대와 90년대에 발생한 샘플의 대부분은 힙합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샘플링 기법을 사용하는 작업 방식이 생겨나면서부터,
기존 화성을 기반으로 작곡하던 방식에서, 조금 더 새롭고 창의적인 방식의
음악이 탄생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 많은 힙합 프로듀서들은 비닐 레코드나 Akai MPC 드럼 머신 및 건반 기반 등으로 작업했습니다. 힙합 프로듀서들은 스튜디오에서 오랜 시간동안 올드 소울과 R & B 장르의 레코드를 들어보면서 판을 뒤집을 샘플들을 닥치는대로 찾아내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오랜 시간동안 샘플들을 찾고, 분석을 하면서
 프로듀서들은 하드웨어 샘플러로 그것을 불러내어 조작을 했습니다. 
또한 패드나 키보드에서도 불러내어, 소리를 잘게 자르고, 피치를 조정하는 시도를 했습니다.

그렇게 샘플을 사용하면서 트랙을 쌓아 작업을 했다고합니다.
 

샘플링을 활용한 음악으로 유명한 Biz Markie의 Alone Again                       

현대적인 방법                                          

음악 장비가 많이 발전되었음에도 오늘날 샘플링을 적용하는 과정은 동일합니다.
그것은 바로 완벽한 샘플을 찾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잘라내고 트랙을 쌓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샘플을 많이 모아도 찾는 것이 까다로웠던 예전과는 달리, 시대가 많이 발전함에 따라 오늘날은 샘플들을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많이나와서, 방대한 샘플을 손쉽게 검색하고 저장하면서 관리하기가 수월해졌습니다.

얼마 전에 포스팅했던 ADSR의 Sample Manager 라는 무료 소프트웨어도 아주 훌륭한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못 보시고 넘어가신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링크 남겨드릴게요!

http://soundgear.kr/221319972241 

또한 요즘은 사용하는 DAW들의 시퀀싱 기능들이 많이 상향평준화가 되면서, 샘플링 작업을 하기에 매우 편리하고 쉬워졌습니다. 하드웨어 마찬가지로 패드 또는 키에 샘플을 적용하고 배치하는 작업을 손쉽게 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샘플링 사운드의 활용팁                   

이렇게 샘플 사운드의 출처와 현재의 워크 플로우를 알아봤으니, 이제 오늘날 사용되는 샘플링 사운드의 특성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피치조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샘플의 피치를 위아래로 조정하여 사용하는 것은 매우 자주쓰이는 샘플링 작업입니다. 다람쥐 사운드 이펙트가 아마도 가장 일반적이며, 보컬을 적어도 6음 정도의 피치를 올려 만들어낸 사운드입니다. 또한 보컬 샘플로 작업하는 경우 포먼트툴을 사용하면 다량의 다람쥐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도 처음에 다람쥐 소리가 뭔지 잘 몰랐는데, 유튜브에 검색해보니 만화에서 빠르게 이야기하거나, 웃는 사운드 이펙트를 말하더군요ㅎㅎ 들어보시면 어떤 사운드인지 바로 아실듯합니다!

 

 

2. 약간의 여유 공간을 남겨도 좋다

 샘플의 공간이나 간격을 두는 것은 또 하나의 핵심적인 특징입니다. 샘플을 하나의 악기처럼 다룬다면 흔들리는 찹사운드를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Common의 "The Corner"라는 곡이 이에 대한 좋은 예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노래를 들어보면 샘플링 된 보컬 사운드를 드문드문 사용하기는 하지만, 매우 효과적으로 훌륭한 사운드를 만들었습니다. 

샘플이 전체 루프에서 연주되는 경우에도 일부 리듬요소로 찹 파트를 사용하면 큰 그루브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워프과 디스토션을 이용한 로우파이 사운드를 만들어보아라

모든 샘플이 다 동일하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샘플은 고음질로 녹음하기도 하지만, 항상 샘플을 사용하는 유저가 그런 사운드만을 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로우파이한 사운드도 트렌디한 감성으로 자리잡기도 하고있으니까요.

이렇게 원하는 사운드를 얻으려면 비트크러셔, 비닐 에뮬레이터, 디스토션, 페이저, 필터 또는 테이프 에뮬레이터와 같은 플러그인 이펙트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에 설명한 것처럼 많은 초기 샘플이 실제로 이러한 매체에서 나왔기 때문에 품질이 낮은 로우파이 샘플링이 사운드의 일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F.A.Q  ‘Rhapsodies on Vinyl' 06. French Ghost 



4.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거의 모든 예술 작품과 마찬가지로 샘플링은 시도적인 음악을 하는 것이며, 완벽한 사운드를 찾을 때까지 계속 시행착오를 겪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신의 음악에 들어가는 적합한 샘플링 사운드를 찾을 때까지 여러가지 방법으로 툴도 사용해보고, 아이디어를 생각해보세요!
충분히 고민할수록 섬세하고 좋은 작품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ㅎㅎㅎ
 

                                

이상 샘플 사운드에 대한 이야기와 활용 방법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보았는데요.
이제는 좋은 샘플을 누가 먼저 찾고, 사용하는 것이냐가 트렌드의 선두주자가 될만큼
음악시장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녀석입니다.
여러분도 다양한 샘플들을 들어보시고 연구해보시면서
좋은 사운드 만드시고, 좋은 음악 만드시길 바랍니다 ㅎㅎㅎ

이상 박사원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자료출처

https://splice.com/blog/getting-started-with-samp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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