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만 보시면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요..
예전부터 겪어왔지만 해결방법을 모르겠네요..
아래의 그림은 FL Studio의 채널 그림입니다.
● ● 리드 ------------ _______----------- _______
● ● 킥 ■□□□■□□□■□□□■□□□
채널에 대충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알아 보실꺼라고 믿습니다..ㅠ 리드는 피아노 롤입니다.)
이 때 리드사운드에 킥 소리가 조금 묻히는 감이 있어서 킥의 볼륨을 올렸습니다.
● ● 에서 왼쪽꺼는 Pan을 조절하는 것이고 오른쪽꺼는 Volum을 조절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볼륨을 올릴 때 오른쪽 동그라미를 위로 드래그 해서 볼륨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재생을 시키면 킥의 볼륨뿐만 아니라 리드의 볼륨도 올라갑니다. 그런데 그 올라가는 것이
킥이 재생되는 그 순간에만 일시적으로 올라갑니다. 즉 리드의 볼륨이 원래 계속 일정하게
----------------- 였다면 킥의 볼륨을 올리면 -_____-_____-_____-_____ 이런식으로 킥이 나올 때만 리드의
볼륨도 같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벨로시티를 올려서 볼륨조절을 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ㅠ
혹시나 해서 예제(?)도 올려봅니다...
총 3마디로 되어있는데 처음은 리드만, 두번째는 리드+기본킥, 세번째는 리드+볼륨업 킥 입니다.
세번째 들어보시면 확실히 리드가 킥 소리에 맞춰 울렁거리는(?) 느낌이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러현 현상을 일명 "펌핑" 이라고 하는데.
잘못된 다이나믹계열(컴프래서 리미터) 이팩터 사용의 결과 입니다.
해결법은 간단한데 마스터단의 리미터를 비활성 시키시면 됩니다..
다만 이럴경우 마스터 단의 볼륨이 0db레벨메터를 넘어 피크가 치고 난리일터인데..
이걸 방지하기 위해 모니터링 볼륨을 키우시고 마스터단의 볼륨은 그대로 두시고
각 채널의 페이더(볼륨)의 레벨을 줄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