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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하나만 빼고 말이죠..



Harmor의 특징은 무궁무진한 자유로움이라고 생각합니다. ^_^,

FM을 지원하지 된다는 것만 빼면 참 자주 쓰게 되는 신스라고 생각합니다.

쓸 줄 아는 신스가 아직은 Harmor와 Harmless밖에 없어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어쨌든 자주 불러오게 되는 그런 악기입니다.



이제 '이것이 뭐 하는 기능인지'는 거의 알 것 같습니다만,,

어떻게 써야 할 지 감조차 잡하지 않는 기능이 나타났습니다.



Harmor엔 필터나 레조넌스의 모양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게끔 만들어놓은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터모양을 고르기 위해 텝을 누르면,


'대강스런 로우패스'

'언덕 로우패스'

'페이저' (Comb필터라고 함)

등의 필터와 함께 맨 마지막부분에 'Custom shape'라고 되어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때부턴 엔벨로프에 필터느낌이 의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조절하면 어떻게 바뀌는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레조넌스의 경우는 더 심각합니다 ^_^;;




커스텀셰이프 필터, 레조넌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

  • profile
    Let's FL 2013.06.21 01:37

    간단히 설명하면 Phazmite 님이 질문글에 쓰신 설명 그대로 반복이 됩니다(웃음)
    관심이 있는 사람이 먼저 우물을 판다고, Phazmite님이 조사해서 관계를 정리해서 올려주시는 편이 빠를지도 몰라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다른 분의 좋은 답변 기대해봅니다~

  • profile
    Let's FL 2013.06.21 02:17

    아 참 그리고 독학하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_^

  • ?
    Phazmite 2013.06.21 09:03

    감사합니다.^^

    구글을 좀 더 뒤져야겠군요. ^_^.. SeamlessR의 How to bass 동영상 만으로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 profile
    날씨참좋군요 2013.06.21 03:52

    커스텀 필터는 필터의 모양을 직접 그리는 느낌에 가깝습니다.

    커스텀 필터로 로우 패스 필터의 모양을 그린 것과 클래식 로우 패스 필터의 배음 구조를 비교해보면 거의 유사합니다.

    다른 필터를 그리고 싶다면 마찬가지로 그 필터의 모양과 유사하게 그리면 되겠죠.


    커스텀 필터 편집창 중앙에 마우스를 가져가신 다음 상태바를 보시면 상태바 좌측에는 'Center 0.00', 우측에는 숫자가 보일겁니다.

    우측 숫자는 필터 편집창에서의 Y 좌표로.. 배음의 출력량을 나타냅니다.

    Center 0.00이 중요한데, Center 0.00의 위치는 컷오프 노브(FREQ 노브)가 가리키는 지점을 나타냅니다.

    Center -1.00에 가까워질 수록 컷오프 프리퀀시보다 낮은 배음에 대해 관여합니다.

    Center +1.00에 가까워질 수록 컷오프 프리퀀시보다 높은 배음에 대해 관여합니다.

    이 -1.00 과 +1.00이 어느정도의 범위에 관여를 하는지는 컷오프 노브 바로 왼쪽에 있는 width에서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편집창 중앙으로 뾰족하게 솟아오른 필터를 그린다음 배음을 살펴보면 그 솟아오른 부분에 대해서만 출력을 통과 시키는데..

    width가 클 수록 더 넓은 배음을 통과 시키고, width가 작을 수록 적은 범위의 배음을 통과 시키게 되는거죠.


    width 왼쪽의 kb track은 키보드 트래킹으로..

    100%에 가까울 수록 음정의 위치에 따라 필터의 위치도 따라옵니다.

    -200%~200% 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그 옆의 ENV 노브는.. 설명 드리기 전에 일단.

    필터의 컷오프 노브에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셔서 Edit articulator를 누르시면 컷오프의 엔빌로프 편집창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시간에 따른 컷오프의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여기서 엔빌로프를 아무거나 하나 만들어보시고..

    그 다음 ENV 노브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Edit articulator를 봅니다.

    이 편집창에서 건반을 누를 때 마다 엔빌로프 창에서 건반의 위치에 따라 세로 축이 나타납니다.

    즉, EVN 노브도 키보드 트래킹입니다.

    단, kb track 노브와는 다르게 컷오프 노브의 엔빌로프 설정을 얼마나 제한 하는지 설정합니다.


    ENV 노브를 가장 아래로 낮춘 부분의 건반을 눌러보시면 조금 전의 설정한 컷오프 노브의 엔빌로프 변화가 반영되지 않아 정적인 사운드가 됩니다.

    최대로 올리면 컷오프 노브의 엔빌로프를 완전히 반영한 상태가 되어 동적인 사운드가 되는거죠.

    단, ENV의 세로축은 퍼센트 단위의 반영이 아니라 절대치(적절한 단어가 생각이 안 나서..) 인 것 같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 컷오프에 엔빌로프를 설정해주어 10~2000 까지 서서히 올라가게 설정을 했는데,

    ENV에서는 50% (세로축의 중간 부분)만 설정 해주었다면..

    컷오브 엔빌로프에서 설정한 시간에 따라 10~1000 까지 컷오프가 변화하는게 아니라,

    10~2000로 변화할 때와 동일한 속도로 컷오브 노브가 변화하다가

    ENV에서 설정한 값에서 엔빌로프 변화가 멈추고 나머지 1000의 변화가 가해져야 할 시간에 그냥 그 배음을 유지하게 됩니다.


    말주변이 없어서 설명이 굉장히 난해하게 됐는데..

    정 이해가 안 가시면 딱 이 것만 알고 실험을 해보시면 됩니다.

    EVN 노브는 컷오프 노브의 엔빌로프를 제한하는 키보드 트래킹이다!


    유튜브에서 무심결에 보고 지나친 내용이었는데.. 주소를 찾으려니 못 찾아서 두서없이 설명 했습니다.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레조넌스는 다른분이 설명해 주실거예요 저도 몰라서 하하하 -_-;;;

  • ?
    Phazmite 2013.06.21 08:53

    커스텀셰이프 필터가 무엇인지에 대한 감이 잡혔습니다. 감사합니다,.


    필터의 모든것을 설명해주셨네요, 필터1,2 정렬 방법까지 써주셨다면 백점 설명이었을 듯 합니다. ^_^ (Harmor 공식 도움말에도 기재되어있긴 하지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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