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다보면 비트의 프리퀀시 하이에서 내려가는거랑 신스음의 (옥타브 왔다갔다하는거) 프리퀀시 로우에서 올라갈 때 저음?;인지 사운드가 깨지는데 도저히 원인을 모르겠어요;
이게 시퀀서에서는 그렇게 티가 나지 않거든요 근데 렌더링하고 웨이브나 엠피쓰리 파일로 뽑으면 티가 나게 소리가 깨지더라구요 (그냥 김빠진 터진소리같네요)
렌더링 문제인가 싶어서 512pt? 인가 올리고 wav는 32bit float으로 설정하고 dithering 옵션도 켰는데 해결이 안되구요;
아 그리고 마스터링은 웨이브로 뽑은게 아니라 오토메이션하고 미디로 그냥 했어요
도움부탁 드립니다 ㅠㅠ
그리고 제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프로디지 큐브인데 그게 외오인터페이스의 ASIO 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깨진다는 의견보다는 디지털 신호의 처리중 일어나는 알리아싱느낌이라고 보입니다.
님의 주신 샘플 사운드의 음압이 약간 높다라는 느낌은 있지만 그렇다고 그 높은 음악에 의한
실질적으로 거슬릴만한 피크 디스토션은 그렇게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님이 말슴하신 부분은 님의 예상대로 디지털 신호 처리시 일어나는 부분으로 생각 할수 있는데.
님의 작업 중의 사운드를 들어 보지 못하였으니 출력된 사운드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안티 알리아싱이라는 디지털에서 일어날수 밖에 없는 에러의 느낌을 사운드대역스위핑을 하시면서 느기게 되신건 아닌가 싶습니다.
실제로 안티알리아싱 사운드의 느낌은 심벌이나 하히햇 사운드를 만들어 들어 보면 알수 있습니다.
일단 이러한 에러 정정에 있어서 몇가지 도움이 될지조 모를 말슴을 드려보면.
1> 님이 말슴하신 샘플링 레이트 44.1이면 48로 48이면 96등으로 올려 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2> 디더링 옵션을 일부러 사용을 안하는것도 때에 따라서는 도움이 됩니다.
3> 익스퍼트가 아닌 마스터단에 사운드를 녹음하여 출력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프로툴이 그러한 방법을 취합니다)
3> 아예 외부의 하드웨어 레코더를 이용해보는것도 좋습니다.
4> 아날로그 새츄레이터 방식의 플라그인을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제 해결의 정확한 방법은 아니지만 신호를 아날로그틱한 세츄레이션 사운드를 걸어 아날로그틱한 느낌을 만들어 주면서
디지털 적인 신호의 느낌이 없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5> 아니면 일부러 오버드라이브나 디스토션을 사용하여 소리를 더 찌그러뜨려 감추어 보시기 바랍니다..
(님이 원하시는 해결방법은 이게 아니시겠지만..^.^;;;
등등이 지금 생각 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님이 사용하시는 장비는 USB 사운드 카드 제품군에 들어가는 장지 입니다.
PC로 좋은 음질의 음악을 들을때 좋기는 하지만
음악을 제작하고 만드는 부분에서는 ASIO드라이버의 미지원 그리고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전문 음악용으로 사용은 조금 생각해 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