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bre단 옆에 위 아래로 나란히 2개가 있더군요,
232개 주사위프리셋들이 아니래도
FL 데이터베이스 폴더 안에 FST파일로 되어있는 프리셋들에도 많이 사용되어있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어떤 프리셋은 SEED가 16으로 설정되어있는가 하면, 어떤 프리셋은 SEED가 20
0 ([----])부터 네 자리수([9999]) 까지 설정할 수 있는 모양입니다만,
정작 수치를 위 아래로 변경시켜봐도, 소리에 변화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제 귀가 막귀인걸까요.. XD
가이드를 보면 SEED는 Alt Decay버튼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써야 하며,
랜덤한 배음(Harmonic Randomness)을 위한 기능이라고 되어있지만,
"..."
"SEED"기능은 어떤 기능인가요?
제가 FL11이 아니라 질문하신 상황은 잘 모르겠습니다만은 seed에 대해 일반적인 설명을 드릴게요
'랜덤' 하면 항상 같이 등장하는게 seed 입니다.
이건 FL 관련이라기 보다는 프로그래밍 관련 얘기인데, 사실 컴퓨터에서 이론상 '완전한 랜덤'을 구현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랜덤한 값이 필요할 때는 Pseudorandom number generator(PRNG)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PRNG는 그냥 단순히 숫자들의 나열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랜덤한 값이 필요할 때 마다 여기서 생성된 숫자들의 나열을 순서대로 하나씩 취하는 것이죠.
문제는 이 PRNG가 똑같은 조건 하에서 실행되면 항상 똑같은 결과를 내보낸다는 겁니다. 그러면 항상 똑같은 수열을 생성하게 될 테니 랜덤이라고 볼 수 없죠
그래서 seed가 등장하게 됩니다. seed값으로 임의의 정수값을 설정하고, PRNG 내부의 식을 잘 설정해서 seed값에 의해 영향을 받게 하면, 나머지는 다 똑같은 조건이더라도 seed값이 달라지면 생성되는 수열도 달라지겠죠
보통은 이 seed값에다가 현재 시스템 시간을 정수 형태로 나타낸 값(초 단위)을 넣어서 실행시켜서 완전함에 가까운 랜덤을 만듭니다.
그런데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이 seed값을 직접 입력할 수 있게 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예를들어 질문하신 이 경우에는 아마 seed값을 직접 설정시켜놓지 않고 매번 seed가 변하도록 프로그래밍이 되어 있다면 곡을 재생할때 마다 매번 이전과는 다른 소리가 나게 될테니...
이때는 seed를 고정시켜줘야 되겠죠 대신에 seed값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자유도를 사용자에게 주고요
여튼 seed가 변하면 분명 뭔가가 변하긴 할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