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곡쓴걸 다른 곡하고 비교해보면 소리가 작다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마스터에 걸려있는 게인을올리거나 마스터 볼륨을 올리면 소리가 뭉개지거나 깨지는건데요
어떻게 마스터볼륨을 올리는 방법이 없을까요??
아니면 제가 만든곡이 음역대가 불필요하게많거나 정리되지 않아서일까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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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싱/마스터링 관련 질문인가요? | 마스터링 |
제가 곡쓴걸 다른 곡하고 비교해보면 소리가 작다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마스터에 걸려있는 게인을올리거나 마스터 볼륨을 올리면 소리가 뭉개지거나 깨지는건데요
어떻게 마스터볼륨을 올리는 방법이 없을까요??
아니면 제가 만든곡이 음역대가 불필요하게많거나 정리되지 않아서일까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
아 그렇군요 ㅠㅠ 답변해주신것 감사합니다!!!
마스터 볼륨은 가급적이면 건드리지 않는게 좋답니다 ^^
maximizer 기능을 가지고 있는 (음압을 올릴 수 있는 플러그인) 플러그인을 6번이나 7번에 놓으시고
8번에 리미터를 놓으시면 음압은 올라갈꺼에요 !^^
하지만, 날씨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다 올려만 놓으면 불필요한 음역도 다 올라가기 때문에
정리를 좀 하시는게 좋지요 ^^
정리하자면, 볼륨 밸런스 -> EQ, 컴프 (믹싱) -> 말씀하시던 볼륨 올리는거 ^^
maximizer 기능을 가지고있는 플러그인이 뭐가있을까요?? ㅠㅠ 그리고 6번이나 7번에 놓으시라는 이유가있나요?? 답변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ㅠㅠ 쉬운말로 설명해주시면 안될까요?? ㅠㅠ
강좌에 없는 내용이였다면, 자세히 써놓았겠지만..
강좌에 충분히 다 나와있어서 자세하게는 얘기 안했습니다 ^^
양해바랍니다!^^
컴프레서에 관한 강좌를 보시면 레인님의 답변이 이해가 갈 거라 봅니다.
렛플 강좌 게시판에 있습니다.
아 시원한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소스 선정과 에너지 정리를 잘해주면 마스터링때 수고가 덜합니다~
소스 선정과 에너지 정리가 잘 안되면 마스터링을 아무리 잘해도 볼륨이 빵빵하게 안느껴져요
반면에 설계부터 제대로 됐다면 마스터링때 꽉꽉 안올려도 듣기 좋아요
즉 마스터링을 너무 파는거 보다는 믹싱을 우선 파야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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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소스별로 불필요한 음역이 정리가 덜 되면 낭비되는 음압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킥의 경우 대개는 고음부가 중요하지 않으므로 고음역을 많이 깎는 것으로 고음역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음압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음역에 킥의 소리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니 상황 봐가며 적당히 깎아야 합니다.
그리고 믹싱은 이큐잉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전에 볼륨 밸런스부터 맞추는게 가장 첫째라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하게 강조된 소리가 있는지 찾아보시고 볼륨 조절을 해본 다음에 이큐잉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