덥스텝 만드는 준프로~프로 디제이 분들 UKF 음악가들이나 Nameless 님은 마서터링을 직접하시는지, 엔지니어에게 맡기는지 알고싶습니다

by ClaCla posted Dec 2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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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3일 동안 7시간씩 사운드만 만지면서 '와 이건됐다!' 생각하고 나서,

UKF나 프로분들 음악 들어보면 제것과의 사운드의 갭이 너무 심해서 낙담하게되고

'와 3일 만지고 나니 내곡도 사운드가 괜찮다'라고 생각한 내자신이 너무 부끄럽더라구요.

 

곡 만들때도 보면 곡 쓰는데 2일 사운드 만지는 데만 1~2주일 걸려요 사운드 오래만진다고 좋은 결과가있는것도 아니고

곡은 2일 만들고 사운드에만 신경쓰다보니 곡의 완성도는 떨어지고 결국 만족할 만한 사운드를 못찾고 곡을 버리게되요

 

그래서 든생각이 프로는 작곡 부터 사운드 엔지니어링까지 전부 자신이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에는 당연히 그럴거라고 생각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하니 곡은 자신이 쓰고 사운드는 엔지니어한테 맡기는게 아닐까 생각했어요. 애초에 프로들의 장비랑 제 가상 플러그인들이랑은 장비에서부터 차이가나니까

사운드가 차이가 나는게 아닐까? FL Studio로 시중에 발매되는 음반에 수록된 곡들처럼 마스터링은 할 수없는게 아닐까 싶었어요

 

그게 아니라 제가 이큐잉도 못하고 컴프레싱도 제대로 못하고 공간감도 제대로 못주고 아마추어 티나게 사운드를 만지니까 그런게 99%일거라 생각은 하지만요

 

궁금한건 내가 노력을 쏟아야할것이 어느 것인가예요. 나는 곡을 열심히 만들고 사운드도 어느정도 만지고 사운드에 한계가 느껴지면

엔지니어에게 돈을 주고 곡을 완성 시키는것이 맞나, 아니면 프로의 사운드를 얻어낼때까지 학원을 다니거나 다른방법으로 계속 마스터링을 파야하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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