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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알기론 마스킹은 두 개 이상의 음원이 동시에 재생될 때

 

그 음원들의 주파수 대역이 유사하며 위상이 같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작업하면서 무심결에 베이스와 킥을 재생시켜봤는데

 

마스킹이 느껴지지 않는겁니다

 

혹시나 해서 스펙트럼을 확인해 보니까 둘의 주파수 대역은 겹치더군요

 

둘의 볼륨도 대등했고 위상역시 둘다 센터였습니다

 

평소 마스킹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었기 때문에 쾌제를 불렀지만

 

속으론 제가 알지 못하고 넘어간 부분이 있어서 찝찝하기도 하고

 

평소에도 마스킹에 대해서 막연하게 알고있고 궁금한것도 많기도 해서

 

 여러 가지 질문을 올리려 합니다

 

각설하고 본격적인 질문입니다

 

1. 어떻게 된거죠 (ㅇ.ㅇ)  ㅎㄷㄷ... 그냥 제가 막귀라서 마스킹을 눈치채지 못한걸까요 ㅜㅜ

 

아니면 킥드럼과 베이스가 겹치는 순간이 짧기 때문에 티가 안나는 걸까요?

 

 

2 만일 위 질문에 대한 정답이 '마스킹이 일어났지만 그 순간이 짧아 티가 나지 않은것이다' 라면

 

여러분은 믹싱 과정에서 다른 작업없이 그냥 티가 안나기 때문에 그대로 놔두고 작업하나요? 그냥 둬도 되나요?

 

 

3. 만일 다른 이유로 마스킹이 일어나지 않은것이라면 어떻게 해서 마스킹이 일어나지 않은거죠?

 

 

4. 마스킹을 없애는 방법은 이큐잉과  패닝 뿐인가요? 이큐잉을 해버리면 소리가 너무 이상해져서 ㅜㅜ

 

 

5. 어떤분 께서 미드/사이드를 언급하신걸 기억하는데 제가 확실히 이해를 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건 스테레오로 위상을 분리하는건가요?

 

한꺼번에 너무 많은 질문을 쏟은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워낙에 모르는 것이 많은지라 ㅜㅜ

 

답변해주신다면 정말 무지막지하게 감사하겠습니다 ㅜㅜ

 

 

 

 

  • profile
    Let'sFL 2014.01.29 11:44
    소스를 들어보지도 않고, 판단하는 것은 무리지만,
    사실 마스킹이란 게, 동시에 2음 이상이 나오면 귀에서 우선순위를 못 정하기 때문이니까요.

    1. 음정이 겹친다.(편곡에서 흔하지만, 같은 음정대에 소리들 겹치면 바로 알 수 있죠?)
    2. 음색이 겹친다.(음정 차이가 있으면 덜하지만, 비슷한 음색끼리는 역시 깔끔하지가 않죠)
    3. 음량이 겹친다.(이 부분이 보통 오해하는데, 시간 차이를 말합니다. 타이밍과 팬으로 나뉘어집니다.)

    요즘에야 사이드 체인으로 서로 소리 나는 타이밍을 비켜가고 있죠.
    그런데 예를 들어 킥과 베이스가 동시에 소리가 나는데, 베이스의 타이밍을 아주 약간만 뒤로 미루거나, 어택을 뒤로 미루거나
    하게 되면 킥의 어택이 들린 이후에 베이스가 들리므로 해결이 됩니다. (킥도 베이스도 소중한 음원이다 보니 중앙에 배치할 수 밖에 없어 팬은 무리죠)

    킥과 베이스 웨이브로 뽑아 보시고, 타이밍을 잘 보시면 됩니다.
    (이게 아니라면, 킥과 베이스의 음색적 변화를 봐야 하는데...일단은 위의 정도만 충분해 보입니다.)
  • ?
    스놉 2014.01.29 12:05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음원을 웨이브로 뽑은 다음 겹치는 부분의 타이밍을 통해 마스킹을 확인하라는 말씀이시죠?
    타이밍을 묘하게 분리시켜서 소중한 음원을 모두 챙기는 것이 마스킹의 핵심적 해결방법이군요!
    그런데 타이밍을 분리하는 것 이외에 같은 위상에 동시에 소리가 나면서도 제 소리도 유지하는 경우는 불가능한건가요?

  • profile
    Let'sFL 2014.01.29 12:29
    팬을 둘 다 중앙에 두고, 거기에 음량적으로 타이밍이 동일하면, 이제는 eq로 대역 나눠주기외에는 답이 안 나오기 시작합니다.^_^;
  • ?
    스놉 2014.01.29 12:43

    그렇군요 ㅜㅜ 정해진 방법 내에서 최선을 뽑아내는 것이 중요한것 같네요
    이렇게 답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렛플님의 강의들 항상 감사히 듣고 있습니다!
    음향을 무지의 상태에서 부터 공부하는 입장에서 이런 강의들이나 답변들이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makesound 2014.01.29 12:16

    영자님의 좋은 말슴하셨네요...

    조금저느 ㄴ더 풀어서 설명드립니다.


    1. 어떻게 된거죠 (ㅇ.ㅇ) ㅎㄷㄷ... 그냥 제가 막귀라서 마스킹을 눈치채지 못한걸까요 ㅜㅜ

    아니면 킥드럼과 베이스가 겹치는 순간이 짧기 때문에 티가 안나는 걸까요?

    ////////
    마스킹은 두개이상의 소리가 같은 시간대에 재생된다고 한다면 거의 무조건 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다만 님의 말슴처럼 "안느껴지는 일"은 언제든지 일어납니다.

    그 이유중의 하나는 "귀가 알아서 걸러서 들어 버리기 때문 입니다"
    대부분의 드럼과 베이스에서 문제가 되는 대역이 대충 100~250hz 정도가 많은데.
    거의 이 대역에서 킥이나 베이스의 무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런데....드럼이던 베이스던 그 대역 이외의 소리들도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바로 그 나머지 대역의 오버톤 소리들이 기묘하게 어울어져서 마스킹이 안생기는것 같은 소리로 들리게 됩니다.
    일예로 킥드럼에서 7~8k hz 이상 이 쩍쩍, 팁팁 하는 느낌의 클릭사운드와 같은 느낌을 주는 대역인데.
    베이스는 갈갈하고 날카로운 소리는 1~4kh에서 나고 있습니다.
    이 베이스, 킥 드럼의 고유의 특색있는 음색(그 소리를 구별하고 느끼게해주는)은 킥과 베이스 서로다른 대역에서
    교묘하게 가지고 있는 에너지 량이 다르기 둘다 잘 들리게 느껴지는것입니다..^.^

    2 만일 위 질문에 대한 정답이 '마스킹이 일어났지만 그 순간이 짧아 티가 나지 않은것이다' 라면

    여러분은 믹싱 과정에서 다른 작업없이 그냥 티가 안나기 때문에 그대로 놔두고 작업하나요? 그냥 둬도 되나요?

    /////////////////
    단순히 킥과 베이스 만 따지면 그대로 나워도 되고 혹은 서로 대역을 달리하여 대역을 줄여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뭐 나중에 믹싱강의에 써줄 내용중 하나 입니다만...
    킥드럼 사운드는 대약 250hz 를 기준으로 컷해주면 소리가 많이 정리된 느김을 주는데 이 부분을 줄이면
    당연히 베이스의 250hz 구간의 소리가 잘들릴겁니다.
    그런데 우연히도(정말 우연히 일가요?) 베이스의 낮은 음정은 이 200~400hz 에 들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킥이 자리를 양보 헸으니 베이스의 연주 음정이 잘들리지 안을까요?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이야기 이고 베이스의 연주 대역 킥 사운드가 가지는 에너지 량등의
    대역이 분명다를수 있기 때문에 케이스바이케이스의 이야기가 됩니다만...
    님이 "들어보고" 곡들어보고" 마스킹이 안되는것 같다..라면
    잘모르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 만진톤이 더 안좋더라 라고 느겨지는 행위인
    꼭 eq로 깍아주고 톤만져가면서까지 고생안하셔도 됩니다.

    오히려 eq질하고 톤 만지는것보다는 님이 말슴하시는것처럼
    "마스킹이 안되는것 같아요..." 라고 느껴지는 샘플이나 음원소스로 바꾸어라가 베스트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3. 만일 다른 이유로 마스킹이 일어나지 않은것이라면 어떻게 해서 마스킹이 일어나지 않은거죠?

    ///////////
    위에서 설명드렸씁니다..


    4. 마스킹을 없애는 방법은 이큐잉과 패닝 뿐인가요? 이큐잉을 해버리면 소리가 너무 이상해져서 ㅜㅜ
    //////////////////
    일단 큰 맥락은 님의 말슴처럼 이큐와 패닝 입니다.

    또 하난 타이밍 입니다..

    다만 계속 음원이 연주되는 음악에서 타이밍을 게속 어긋나게 한다는것은 

    기술을 필요하게 되고 그 기술중 하나가 컴프래서로 음원의 엔벨로프를 바꾸어 주는 겁니다.


    eq를 만지면 톤이 이상해 지는건 맞습니다..
    다만 톤이 이상해 지는걸 겁내지 마시기 바랍니다...
    음악이 킥 베이스 두개로만 이루어진것도 아니고 다른 악기들과 합해지고 하다보면 그 "이상하던 톤이 안이상하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eq로 만져서 이상하다 라고 느껴지는톤도 작업을 멈추고 한 5분 화장실에서 응아하고 난다음 담배하나 피우고 다시들어보면
    어라? 나쁘지 않은데? 괜찮은데??? 라고 느껴지시기도 합니다..

    그만큼 귀는 바보 입니다...^.^;;;;;

    5. 어떤분 께서 미드/사이드를 언급하신걸 기억하는데 제가 확실히 이해를 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건 스테레오로 위상을 분리하는건가요?
    ////////////////////////////////////
    미드 앤 사이드 는 위상을 분리 라고 하는 개념 보다는 (위상은 분리 시키고 뺄수 있는 항목이 아닙니다^.^;)
    마이크 소스의 소리의 위상을 위상캔슬, 위상합 의 기술을 이용하여 "스테레오 사운드"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원래는 마이크 녹음 재생 테크닉으로 사용되던 기술인데
    이걸 daw 시대로 오면서 간단히 플러그인화 시켜서 다들 잘 이용하고 있는것 입니다.

    m/s 마이킹, 스테레오 마이킹 등등으로 찾아보면 이 m/s 의 방법에 대해서 잘 쓰여 있습니다.
    먼저 이치를 이해하시면 그에 왜 그런 스테레오 현상이 일어나는지 등의 이해가 편하실겁니다..

    간단히 fl의 stereo shaper가 이 m/s 를 귀찮지 않게 한번에 만들어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 ?
    스놉 2014.01.29 12:39
    우와... 이렇게 장문으로 시간 내주셔서 친절하게 답변해주시니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ㅜㅜ
    멕사님과 렛플님의 답변 덕분에 제가 궁금했던 부분들이 시원하게 해결되었습니다.
    남아있는 것은 이 답변들을 저의 경험속에 녹여보는 저의 몫이겠지요
    두분의 강좌나 답변들은 유투브나 서적에서 막막했던 부분에 대해 시원하게 길을 내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향을 공부하는 것은 제 자신이 보다 나은 음악을 하기 위한것이 본래의 목적이긴 하지만
    두 분의 강의를 무료로 듣다보면 누군가에게 지식과 경험으로 도움을 주는 만큼의 실력을 갖추는 것이 목표가 되어있는 저를 발견하곤 합니다
    강의 항상 감사히 듣고 있습니다!
  • profile
    makesound 2014.01.29 18:32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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