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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젤 잘나가는 프로듀싱 팀들의 음악들을 들어보면


제가 만들고 있는 퀄리티와 왜이리 현저히 차이가 나는거죠


진짜 잘 만드는 유저분들의 노래를 들어봐도 그게 놀랍긴하지만 그 퀄리티가 그냥 한국가요정도의 퀄리티에 머무를뿐, 세계 신스팝을 주도하는 프로듀싱 팀과는 확실히 퀄리티 차이라는게 있거든요.


저도 나름 Sylenth1, Nexus, Massive 다 사용하고 그러는데.. 소리가 그렇게 뭔가 '프로' 스럽지 못하고 언제나 아마추어 스러울까요..


'프로'스러운 사운드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이 아래 Ellie Goulding - Burn (Instrumental) 정도를 말씀드리는거고


아마추어와 프로의 차이가 무슨 '기계장비' 같은거에서 차이나는건지., 분명 쓰는 멜로디 음은 똑같은데 같은 음인데 그렇게 심하게 다른 느낌이 나는건지..

프로와 아마추어 차이를 "당연한거 아닙니까" 이런식으로 그냥 한줄 답변으로 달지 마시고, 왜 그런지 구.체.적으로 여러가지로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이플 2014.02.19 12:14
    쟤가 묻고 싶은게 되려 생기네요.
    어떻게 음악을 아직 반년정도 밖에 하지 않은 사람과
    10년이상을 해온 사람 사이에서 님이 물으신 사운드 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작편곡 등에서
    차이나가 난다 근데 이게 왜 나타나는 차이인가? 라는 점에 의문을 가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
    David Guenam 2014.02.19 12:40
    제가 좀 더 글을 쓸때 구체적이었야 했는데,
    작편곡이 문제가 아니라 들리는 '소리'의 퀄리티에 좀 더 무게를 달고 글을 작성한것입니다.
    저렇게 소리가 딱 들어도 무슨 영화 사운드 트랙 듣는것 같이 '딱 그 느낌'으로 나와지는 소리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Massive 같은 프로그램 안에 있는건지..
    아니면, 매시브에 있는 소리들을 변형시켜서 저런 소리를 나올수 있게 한건지..

    작곡은 저도 자신있게 합니다. 메인 멜로디를 만들고 그에 맡는 베이스를 두는것 정도도 알구요.. 다만, 언제나 소리가 문제입니다
    저렇게 영화 사운드트랙 같은 퀄리티,, '음악'이 나오는구나라는 느낌이 아니라 딱 들어도, '아 얘 그냥 음악 소프트웨어로 장난좀 쳐봤구나' 하는 퀄리티가 드는데
    그에 가장 큰 문제가 소리의 문제 같습니다..
  • ?
    세비앙 2014.02.19 16:31
    이걸 쓰면 딱 좋은 소리가 나온다 이런건 없습니다

    좋은 퀄리티의 소리를 내는 사람은 그걸 엄청 연구해서 좋은 퀄리티 내는 법을 알고 있는거죠 그만큼 귀도 트여 있구요

    결론은 실력 차이입니다
  • ?
    퍼즈팩토리 2014.02.19 13:52
    물론 좋은장비도 한몫을 하는건 분명합니다만,
    Davod Guenam님의 곡을 전반적으로 들어보면
    아직은 믹싱이랄지 편곡이랄지 공부를 좀 더 해보시는게 나을것같아요.
    궁극적인 목표의식은 좋습니다만,너무 멀리있는 목표만 생각하면 바로앞에 뭘 해야될지 놓칠수도있습니다
  • profile
    비트보이 2014.02.19 13:55
    곡의 퀄리티는 소스도 있겠지만 음악의 완성도도 있겠죠 ^^

    그부분뺴고 소스만 본다면 제가 알고있기로는 해외프로듀서들은 같은소스라도
    살리고자하는 소스의 입체감과 존재감을 살리기위해서 갖은방법을 쓰는데 사력을 다하는것도 있지만
    아웃보드를 끝내주게 잘쓴다고 들었습니다~

    같은 소스를 가져도 저마다의 노하우로 그소스를 최고의 소스로
    코팅하고자하는 노력과 실력의 차이가 아닐까싶습니다 ^^
  • ?
    earwakerjin 2014.02.19 15:54

    주는 믹싱과 마스터링이라고 보시면되여 믹싱에서 사운드 발란스 개념만 확실히 아셔도 사운드는 훨신 좋아짐니다 적절한 컴프레싱 그리고
    믹싱의 기본요소 마스터링의 기본요소 가다있거든요 공부하면 머리깨짐니다 리미터 거는거 디에싱거는거 올바른 바운싱법 믹싱에서 하는 패닝 파트별로 패닝을 어떻게 눠야하는 그리고 파트별로 음역대 킥은 어디음역대 보컬은 어디음역대 또 스트레오이미지 또 입체감을 더주기위해 리버브도 주고요...
    아마 전문적으로 하시는분들은 믹싱이나 마스터링은 전문가에게 맡기겠죠 그리고 백날작업해봐야 모니터링 환경이좋지않으면 자기가 올바른 소리를 듣지못하면 작업해봐야 꽝이것지요...

  • ?
    세비앙 2014.02.19 16:24
    사운드 메이킹 실력, 믹싱 실력 등등에서부터 사람들마다 실력 차이가 상당합니다

    당연히 차이가 나죠

    예를 들어 어떤곡이 있다고 치고 그곡의 개별 소스 WAV 파일을 여러개 프로음악인에게도 보내주고 반년 음악한 사람에게도 보내주고

    음악 장비는 컴퓨터, 오디오 인터페이스, 모니터링 스피커 같은걸 주고 믹싱을 해보라고 합시다

    프로 음악인이 믹싱한것과 반년 음악한 사람이 믹싱한 것과의 퀄리티 차이는 엄청 날것입니다

    물론 믹싱이라는게 정답은 없는거지만 프로 음악인은 밸런스가 잡혀있는 믹싱을 할거고

    반년 음악한 사람은 밸런스가 잡혀 있지 않는 믹싱을 하겠죠

    믹싱이 엄청나게 중요한겁니다

    Let's FL & Ableton Live 에서도 지금 운영자님께서 믹싱 강의를 하고 계신데

    꼭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음악이라는건 수 많은 시행착오도 거치고 하면서 실력이 늘어 가는거죠 단시간에 프로 퀄리티를 낼 수가 없으니


    열심히 실전 음악 공부 하셔야 합니다


    저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 profile
    날씨참좋군요 2014.02.19 17:22

    궁극적으로는 경험의 차이입니다.
    그리고 명성의 차이에서 오는 심리적인 최면입니다.
    똑같은 장비 쥐어주고 님과 링크해주신 그 분을 작업 시켜도 님은 지금과 똑같이 느낄겁니다.

    요지는 지금의 경험 수준에서 너무 높은 양반들과 비교해서 자괴감 갖지 마시고 가던 길을 계속 가세요.

  • ?
    슈퍼짱가 2014.02.20 01:51
    오랜만에 댓글 남깁니다.. 명성의 차이에서 오는 심리적인 최면 ㅋㅋ
    정확한 표현입니다... !!!!!!!!!!!!
    유명한 해외아티스트가 만든곡이라고 뻥치고 본인이 만든 허접한 곡을 들려줘도 전부 좋다고 난리납니다 ㅋㅋ
    결국 학교종이 땡땡땡을 만들어도 비트포트 1위가 된다는.....ㅠㅠㅠ 명성값은 한다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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