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조회 수 4775 추천 수 24 댓글 3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
    PIONA 2019.02.09 15:26
    이건 진짜 대박이다.
  • ?
    절대권력 2021.11.04 16:21

    와우~ 깊이있는 강좌에 감동이네요
    컴프레서편부터 봤다가 아예 첨부터 정주행하고있네요~
    피타고라스 스케일 관련해서 이해를 확실하게 하려고 계산하면서 보고있는데
    윗부분에 평균율과 피타고라스 조율 부분을 비교하는부분에서
    피타고라스 조율부분이 약간 잘못된거 아닌가요?
    제가 12음계 계산해보니
    도-(1.068)-도#-(1.053)-레-(1.068)-레#-(1.053)-미-(1.053)-파-(1.068)-파#-(1.053)-솔-(1.068)-솔#-(1.053)-라-(1.068)-라#-(1.053)-시-(1.053)-도
    이렇게 나오던데요..


    같은 1.053 반음이 연속되는곳이

    레#-미-파

    라#-시-도

    이부분인걸로 계산이 되었는데....

    -------------
    도;1
    도# 3^7/2^11
    레: 3^2/2^3
    레#: 3^9/2^14
    미: 3^4/2^6
    파: 2^2/3
    파#: 3^6/2^9
    솔: 3/2
    솔# 3^8/2^12
    라: 3^3/2^4
    라#: 3^10/2^15
    시: 3^5/2^7
    도:2
    --------------
    1.068반음: 3^7/2^11
    1.053반음: 2^8/3^5
    온음: 3^2/2^3

    제가 계산 착오가 있는것인지 확실히 모르겠네요

    아무튼 피타고라스 음계가 저는 흥미롭네요~
    Key별로 느낌이 다르다라고들 이야기를 많이 하시던데
    사실 평균률로 들으면 Key별 느낌차이가 생길 이유가 없지않나? 생각이 들었거든요
    근데 피타고라스 스케일로 보면
    C와 G키는 완전히 동일한 반음구조를 가지고 있고
    그 외에는 느낌이 다 다를거같아서요...

    좋은 강의 잘 보고갑니다!!!


  1. 01 입문자의 문제 - 소리를 있는 그대로 들을 줄 모르기에...

    Date2014.01.10 ByLet'sFL Views11513 file
    Read More
  2. 02 기초 중의 기초 - 소리의 3요소

    Date2014.01.10 ByLet'sFL Views10147 file
    Read More
  3. 03 음량에 대한 이해(상편) - 시각화로부터 시작해보자

    Date2014.01.11 ByLet'sFL Views8186 file
    Read More
  4. 04 음량에 대한 이해(중편) - 데시벨(dB)이란 무엇일까

    Date2014.01.11 ByLet'sFL Views7767 file
    Read More
  5. 05 음량에 대한 이해(하편) - 16비트의 다이내믹 레인지

    Date2014.01.13 ByLet'sFL Views10861 file
    Read More
  6. 06 이 가이드에서 가장 중시하는 요소 - 감각의 수치화

    Date2014.01.13 ByLet'sFL Views5902 file
    Read More
  7. 07 귀의 특성 직접 실험!(상편) 좌절금지

    Date2014.01.14 ByLet'sFL Views8478 file
    Read More
  8. 08 귀의 특성 직접 실험!(중편) 등청감 곡선

    Date2014.01.14 ByLet'sFL Views5837 file
    Read More
  9. 09 귀의 특성 직접 실험!(하편) 모니터링 레벨

    Date2014.01.15 ByLet'sFL Views5648 file
    Read More
  10. 10 음정에 대한 이해(상편) - 음정을 정말로 알고 있습니까

    Date2014.01.16 ByLet'sFL Views6023 file
    Read More
  11. 11 음정에 대한 이해(중편) - 반음과 12음계

    Date2014.01.17 ByLet'sFL Views4775 file
    Read More
  12. 12 음정에 대한 이해(하편) - 소리로서 확인하자

    Date2014.01.20 ByLet'sFL Views4487 file
    Read More
  13. 13 음정의 시각화(상편) - 타악기는 음정이 없을까

    Date2014.01.21 ByLet'sFL Views4523 file
    Read More
  14. 14 음정의 시각화(중편) - 음정의 기준을 통일하자

    Date2014.01.22 ByLet'sFL Views4029 file
    Read More
  15. 15 음정의 시각화(하편) - 튜너까지는 쉬운데…

    Date2014.01.23 ByLet'sFL Views5406 file
    Read More
  16. 16 음색에 대한 이해(상편) - 음색 표현의 모호함을 알자.

    Date2014.01.25 ByLet'sFL Views4759 file
    Read More
  17. 17 음색에 대한 이해(중편) - 음색을 시각적으로 보자

    Date2014.01.25 ByLet'sFL Views4331 file
    Read More
  18. 18 음색에 대한 이해(하편) - 좋은 소스란 이런 것이다

    Date2014.01.27 ByLet'sFL Views6693 file
    Read More
  19. 19 스펙트럼 애널라이저(상편) - 고속 푸리에 변환(FFT)

    Date2014.01.27 ByLet'sFL Views4299 file
    Read More
  20. 20 스펙트럼 애널라이저(중편) - 기음과 배음

    Date2014.01.27 ByLet'sFL Views4222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대표자 이름 : 강제헌 / 사이트 관리자 : 김상연 / 메일주소 : stemilio@flstudio.co.kr 전화번호 : 010-4565-4330 / 통신 판매번호 : 제10-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3-90-91179

Supported by Let's FL, Makesound, Designed by St.Emili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