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조회 수 2059 추천 수 1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안녕하세요 비트보이입니다.

 

먼저 항상 좋은강좌를 무료로 볼수있도록 배려해주신점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늘 항상 고민하던 부분인데 렛플이라면 믿고 질문을 드릴수가 있을꺼같아서 좀 풀어볼까합니다.

(요즘 믹싱강좌 너무너무 잘보고있습니다 ^^)

 

 

다름이 아니라

믹싱을 배우는 목적을 단순히 곡을 완성한 단계에서의 트랙의 전체의 벨런스를 맞추며 소리를 잡아가는 믹싱단계로만 생각해야 옳을지

아니면 제가 따로 생각하는것처럼 곡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원하는 사운드잡기로도 생각할수있는지 여쭈어봅니다.

 

 

다소 질문이 모호한데....

 

제가 믹싱을 배우고싶었던 가장 큰 이유는 곡의 완성단계에서의 토탈믹싱을 염두하고 고려한게 아닌

곡을 만드는 과정에서 원하는 사운드의 톤,질감 그리고 악기전체의 벨런스를 중점으로 필요성을 느껴서였습니다.

 

 

곡을 만드는 과정에 코드프로그레이션을 하고 악기들을 트랙으로 쌓아가면서

악기간의 벨런스를 잡고자하는것과 악기들을 서로 간섭없이 사운드가 섞이기를 바라는 마음이 가장컸거든요.

(이것은 단순하게 편곡과정에서 있는 악기간의 앙상블을 말하는것은 아닙니다 ^^)

 

 

지극히 단순한예로 저같은경우 이미 전체코드프로그레이션을 하고난후

리듬트랙을 만들고나서 베이스트랙을 얹는데 늘 드럼+베이스가 섞이지않는다는 고민을 했더랬죠.

그래서 패턴도 많이 연구하고 나름댈의 방법을 강구했는데 믹스에서도 해결볼부분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때부터 고민하기 시작한거같더라구요.

 

 

요즘 믹싱강좌를 열공하면서 느낀부분은 전체적인 토탈 믹싱에 중점을 두었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저처럼 곡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사운드의 벨런스,질감을 위해서 믹스를 배우는것을은 조금 방향이 다른 믹스라고 봐야할런지

혹은 이것은 다른 개념을 적용해야할 필요가 있는지 초보자입장에선 매우 고민과 궁금증이 생깁니다....

 

 

모쪼록 제 질문이 두서가 없을지 모르지만 같은 고민을 하신분들이 있다면 소중한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음악안에서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Who's 비트보이

profile

여전히 West Coast와 G-Funk...그리고 힙합음악...

또한 MPC3000을 사랑하는 33살의 두아이의 아빠!

Atachment
첨부 '1'
  • profile
    makesound 2014.02.24 10:30
    님의 질문은 크게 보면 믹싱을 의식한 곡 작업 입니다..

    하지만 그게 믹싱이라는 것은 아니다 라는 겁니다.

    넓은 의미로 보면 믹싱이라는 작업 안에 님이 질문하신 "톤메이킹" 작업이 들어 갑니다.
    곡을 만들면서 소리를 ㅁ나지던 만들어 놓고 난 다음에 소리를 만지던 어쨋든 간에요.

    하지만 믹싱도 세밀하게 보면 작곡 작업중 소스들의 소리를 만지는 "톤메이킹" 과 "믹싱" 이라는 것은 다릅니다.
    톤 메이킹은 한마디로 악기의 소리를 마음에 드듣 소리로 만드는 작업이 되는데
    믹싱이라는 단계를 염두헤두고 악기의 톤 메이킹을 하면 이 작업이 믹싱이라는 개념을 이용한 톤메이킹 작업이 됩니다.

    하지만 이 "믹싱" 이라는 작업 만을 놓고 좁은 의미로 본다면
    믹싱을 이용한 톤메이킹 작업을 자신이 했던 혹은 작업중에 조금씩 조금씩 믹싱을햇던 어쨋던 간에 나온 결과물로 다시 전체적으로 믹싱을 한다
    라는 작업이 진짜 믹싱 작업이 됩니다...

    그러니 영자님 이나 제가 처음부터 말슴드린 진짜 믹싱이 의미하는 의미는 다르다.
    저와 영자님이 하는것은 좁은 의미로의 진짜 믹싱을 주로 이야기 하는것입니다.
    하지만 이야기 중에 계속~~~~적으로 말슴드을 드리고 있고 드리게 될터입니다만.
    진짜 믹싱을 배우면서 익힌 지식과 스킬은 님 곡 작업중에 지금 님이 가지고 계신 질문 처럼의 경우게 절대적인 해결법과 답이 됩니다.

    결국에는 믹싱을 알아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방향이 다르다 틀리다 라는 개념이 있을수 없습니다..
    결국에는 다 같은 믹싱 스킬을 알아야 님의 곡과 사운드에도 발전이 있다는 점입니다.
    님이 믹싱을 직접 하시던 남에게 맏기던 음악을 소리로 만드는 작업의 단게에 안들어 갈수 없는 믹싱 이라는 작업을 잘 이해하자.
    그 것만 으로도 당신의 사운드의 레벨은 올라간다...가 저희가 드리고 싶은 궁극의 답입니다.

    책을 끝까지 읽어 보시면 아십니다...

    이런 질문들의 해답은 대부분 다 책 내용 어디에든 들어 가는 말입니다...^.^;

    이렇게 여러분들이 믹싱과 톤메이킹 작업을 헛갈려 하시는 이유는
    DAW 시대에와서 믹싱와 작곡 과정이 하나의 프로세서로 진행되게 할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에전처럼 곡을 만르고 그 곡을 만든 "소리"는 별도의 녹음기에 녹음하고
    그 소리로만 스튜디오에서 믹싱 작업을 하던 예전과는 환경이 다르면서 만들어진 개념의 희박성 때문입니다.
  • profile
    비트보이 2014.02.24 10:44
    정말 정성가득한 답변글에 감동받았습니다!(역시 렛플 최고!~)

    이젠 더이상 혼자 고민할필요가 없게된것도 속시원하지만 더 나아가 앞으로 배워야할 무궁무진한
    믹싱강좌들이 더더욱 기대되고 설레이기도합니다 ^^

    언제나 좋은 강좌와 답변을 받아볼수있어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

  1. 보통 스튜디오에서 믹스하는데 시간얼마나걸리나요???

    Date2013.11.29 By제일련 Views4887 file
    Read More
  2. 가이드에 자주 예제로 등장하는 스펙트럼과, 백터스코프등..어디서..

    Date2014.01.21 By박영혼 Views1469 file
    Read More
  3. stereo dual panner....??

    Date2014.01.30 By허이따아 Views1099 file
    Read More
  4. 스네어에 관한 질문입니다.(디스토션)

    Date2014.02.20 By비트보이 Views1435 file
    Read More
  5. 작곡과 믹싱에 대한 개인적인 질문드려봅니다.

    Date2014.02.24 By비트보이 Views2059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대표자 이름 : 강제헌 / 사이트 관리자 : 김상연 / 메일주소 : stemilio@flstudio.co.kr 전화번호 : 010-4565-4330 / 통신 판매번호 : 제10-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3-90-91179

Supported by Let's FL, Makesound, Designed by St.Emili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