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 킥(Kick) - 제작에 들어가기 앞서..

by St.Emilio posted Nov 15, 2013 Views 3690 Likes 10 Replies 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75538495286212B07E99B

- 음악의 킥(Kick)만이 킥(Kick)은 아니다.



1.2 킥의 메이킹과 또 다른 생각?

 킥은 보통 신디사이징을 이용한 제작을 하는 방법과 기기(드럼신디사이저)의 녹음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 필자는 지금 글을 보고있는 모두가 아이디어가 항상 가득한 아이디어 뱅크라고 생각한다. 갑자기 이말을 왜 하냐고 한다면 신디사이징이나 기기를 녹음할 시간에 더 좋은 소스를 찾아라! 라고 말하고 싶다. 물론, 앞에 설명했던 방법이 좋은 방법이지만 우리의 인생을 짧다. 그리고 당신의 머릿속에서는 아이디어는 마구마구 떠오른다. 그럼? 시간을 아끼기 위해 동지들이여! 샘플을 써라!


1) 생각해보면 여러가지인 조합법

 킥의 샘플은 하나로도 좋지만, 어떤 방법으로는 조금 생각해보며 사용해볼 필요가 있다. 왜냐면 킥의 모양으로는 킥의 클릭음을 낼수 있는 부분(영역)과, 킥의 베이스 형태를 하고 있는 2가지 모습이 합쳐져서 만들어 진것이라 생각하면 되겠다. 


2337084B5286213E34D8F8

- 킥의 모습 : 클릭 영역 + 베이스 영역


  • 앞부분에 상당히 조밀하게 있는 부분에 파형의 개수가 많거나 모양이 베이스 영여과 다르다면, 킥에 디스토션이나 이큐를 사용으로 제작된 킥이다.
  • 크기차로 인해 클릭영역이 어딘지, 베이스 영역이 어딘지 한번 가늠해보자. 
  • 파형은 줄로 많이 그어 놓지만, 위 아래로 가는 모습은 실제로는 우퍼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다. 
  • 음악을 틀면 필자는 춤을 잘 출 수 있다. 



#여기서 잠깐! 

 위의 것들을 보았는대도 이해가 안간다면? 간단하게 알고 넘어가야 할 부분들이 몇가지 있다. 이것은 이후에도 신디사이징의 초석이 될터이니, 자라나는 새싹은 마구 밟자라는 나의 신조와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2201934C5286216C36EDC3
2142203D52861E170BE044

- 지금은 모든 자료가 없어진 전자소년님의 블로그에서 가져왔던 그림(출처는 확실히!).


2) 음높이(Pitch)

 어떤 분들은 프리퀀시(Frequency)라 부르고 어떤분들은 이것을 피치(Pitch)라 부른다. 물론 공통으로 사용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림을 봐도 알 정도라면 당신은 이미 천재! 여기에서 봐야 할 것은 1초에 한번 떠느냐! 무진장 많이 떠느냐의 차이가 있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Mp3로 그 속에 44kHz라는 것은 1초에 44,000번 떨 수 있다라는 것이다. 

  • 움직임이 적은 파형은 낮은음인 저음을 표현하고
  • 움직임이 많은 파형을 가진쪽은 고음을 표현한다.


2735FF4B5286215E0A3315
- 파형의 모양을 보고도 소리를 가늠할 줄 알아야한다.

3) 음색(Tone)
 톤(Tone)이나 팀브레(Timbre)라고도 불리며 소리의 색을 얘기한다. 쉽게 얘기해서는 밝기라는 것을 말한다. 사인파형처럼 부드럽고 풍부한 소리를 내는 한편 톱니파는 차갑거나 날카로운 소리를 낸다. 이 정도차를 생각해보면 얼마나 모양이 딱딱하거나 찌그러져 있는가에 따라서 소리의 밝기를 예측 할 수 있다.


2341163B52862AEC03E7B7
- 드럼앤 베이스그룹으로 잘 알고 있는 펜듈럼(Pendulum), 그 중 2명이 EDM씬에서 영향력이 큰 '나이프파티(Knife Party)'라는 듀오로 활동하고 있다.

4) 킥에 베이스가 있다고?

 여기에 드럼 치신분 계시나요? 아마 있을것이다. 드럼의 튠을 조절은 어떻게 하는것일까? 바로 A4가.. 아닌 440Hz영역대의 음원을 놓고 조율하는게 일반적이다(그게 그거잖아!). 그렇다면 모든 킥의 베이스음은 다 440Hz의 영역대에 있는 소리인가? EDM에서는 그 킥이 일반적이라 생각할 순 있겠지만 각자의 소리는 다 다르다. 또한 그 킥에 대한 베이스 소리도 다르다는것! 한마디로 조율의 차가 있다는 것이다.


# 오늘의 이야기를 마치면서!
 여기서 우리는 2가지 방법을 생각해서 제작을 해볼건데, 중요한것은 이 방법이 꼭 정답이라 얘길 할 순 없다. 하지만, 여러가지 방법중에 이런것도 있다고 생각하면 나중에 쓸모가 많을 것이다. 또한 이 방법이 당신이 곡을 만들때에도 엄청난 도움을 줄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이라 필자는 언제나 생각한다. 

 다음  시간에는 킥의 제작 방법으로 들어가 "킥의 클릭영역과 베이스 영역의 2가지, 또는 3가지로 나눌수있게끔 하는" 시간차를 이용한방법, 또한 "킥을 음역대로 나눠 저음,중음,고음 순으로 생각할 수 있는" 음역대를 이용한 방법으로 제시를 해보도록 하겠다. 물론 다음 이 시간에 말이다 ^0^/
  • profile
    백수지망생 2013.11.15 23:50

    1) 좋아, 내가 여기도 일빠 ㅋㅋㅋ

    2) 전자소년님 부왘

    3) 갑시다~~~


    4) 자잘한 오타 따위는 무시

  • profile
    St.Emilio 2013.11.15 23:57
    교정좀 해주세여.. 해줄 사람이 없...
  • ?
    GoodMusic 2013.11.16 04:24
    기대중입니다! ^^ 그런데, 전에 올리셨던! 엄청 예쁜 Kick 강좌는 삭제된건가요?!?! 다시 보고 싶었는데 ㅠㅠ
  • profile
    비조 2013.11.16 08:23
    다음 이 시간을 기다려 봅니다.
  • ?
    Daft Punk 2013.11.16 09:15
    재미지당~
  • ?
    compasshead 2013.11.18 21:15
    킥이 심오하게 다가오네요
  • profile
    St.Emilio 2013.11.18 23:00
    심오하게 생각하실 필욘없습니다. 약간의 재미도 넣고 여러가지 섞어서 해드리려고 노력중입니다 ㅠㅠ
  • profile
    수풀림 2014.08.16 23:10

    헉헉 킥이 저렇게 만들어진 것이었다니..  컬쳐쇼크!

  • profile
    Scytheffect 2015.09.13 20:28
    오오 유용한 강의군요. 감사히 보겠습니다.
  • ?
    Blyte_황의영 2015.09.29 17:57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