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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 Guide & Tip and Tech

유저가이드와 팁 그리고 기술

테크닉
2014.02.16 09:48

fl studio tempo automation 쉽게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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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시간엔 (?) 사이드체인을 좀더 찰지고 맛깔나게 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당


먼저 글로 풀어보자면 제목에서 밝힌바와 같이 요는 사이드체인이 걸릴 음원을 멀티밴드로 컨트롤/믹싱하는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하나의 음원을 3개 음역으로 나눠서 서로 다르게 사이드체인을 걸어 보자는 것이져

이렇게 하면 무슨 효과가있느냐? 하면


먼저 사이드체인을 걸때는 크게 두가지 목적이 있을겁니다.

하나는 사이드체인만의 쫀득한 리듬감.

또하나는 베이스의 경우라면 킥과의 충돌을 피해서 믹싱을 용이하게 하는것

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사이드체인 대로라면 베이스가 작다면 상관없지만 

매우 음역이 넓고 강한 베이스의 경우는 불필요한 부분까지 사이드체인을 강하게 걸어야합니다.

그러면 베이스의 존재감이 상대적으로 죽게되죠.

이를 피하기 위해 우리는 음역을 나눠서 적절한 양으로 서로 다르게 사이드체인을 걸어보자는것입니다.



전체적인 믹서 세팅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믹서세팅.png
(내가 대체 뭘그린건지..)

그림을 보고 바로 이해하셨으면 다행이지만 매우 난해하므로(?) 글로 풀어보겠습니다.

먼저 17~18은 베이스가 신스에서 믹서로 최초로 입력되는곳입니다. 레이어를 얼마나 하냐에 따라서 2개 이상이 될수도있겠죠.

16번 채널은 앞의 두 채널을 묶어준는 Buss채널입니다. (아마 기존에는 여기에 사이드체인을 걸겁니다. 그치만 걸지않습니다.)

실질적인 사운드 디자인은 위의 경우에서는16~18번 채널에서 이뤄져야합니다.


이제 그다음이 포인트인데여

17,18의 소리를 받은 16번 채널을 바로 마스터로 보내지않고 13~15에 똑같이 나눠줍니다. (1:1)

그리고 13~15를 12로 다시한번 묶어줍니다. 

바로 마스터로 보내지않는 이유는 이렇게하면 12번 채널에서 볼륨조절과 이펙팅을 효율적으로 할수있기때문이고요.

12번 채널은 그냥 마스터로 보냅니다.


마지막으로 사이드체인의 트리거 (여기서는 1번 채널의 킥)을 13~15번 채널에 뿌려줍니다.


요렇게 믹서 세팅이 끝났습니다. 지저분하지만 사실 별거없습니다(?)


맥시머스 세팅.png


이제 FL의 Maximus를 이용해서 음역을 쪼갭니다.

앞에서 나눴던 13~15 채널에 각각 하나씩 Maximus를 켜주세요.

그리고 사진과 같이 설정합니다.


Maximus는 원래 마스터링 툴(멀티밴드 컴프레서)이지만 여기선 그 기능을 이용하지않고 (Comp Off) 

Low, Mid, High로 나누고 SOLO를 켜서 3개 채널에 각각의 음역만 출력 되도록 세팅하는겁니다.

(레인지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우측) 여기선 그냥갑니다.)

리미터세팅.png

그리고 리미터를 또 하나씩 켜줍시다.

아 이제 멀티밴드 사이드체인의 완성이 얼마안남았습니다. 감격스럽네여.


그림을 보시면 바로 느낌이 오실거라믿습니다(?)

로우->하이로 갈수록 사이드체인을 약하게 걸어줬습니다.

트레스홀드(역치)값과 레시오를 서로 달리해서 사이드체인으로 음원이 음역별로 서로 다르게 조여진걸(?) 그림에서 볼수있습니다.


스테레오 세팅.png

아 이건 보너스입니다.

음역을 나눠놨기땜에 이렇게 서로 다르게 공간감을 조절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이는 쫙찢었고 미드는 살짝, 로우는 아얘 100hz미만은 모노로 만들어봤습니다.

이렇게 해서 공간감과 안정성을 모두 살릴수있습니다.



끝입니다. 좀 귀찮지만 생각보다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을겁니다. 특히 음역이 넓은 일렉트로 베이스에서는요.

혹시 이해안되는 부분있으면 댓글로 질문 주셔도됩니다. 이상한 부분 피드백 해주셔도되요! 

감사!
  • profile
    백수지망생 2012.07.31 19:02

    내용은 줗은데 엑박

  • ?
    Hellove 2012.07.31 19:45

    수정했습니다ㅎ 네이버에 업로드된건 짤리나봐요ㅋ

  • profile
    원이 2012.07.31 23:14

    오오미 좋은 강좌네요

  • profile
    Ez.Acid 2012.08.01 11:37

    내용 좋은데 첨부 파일도 있으면 더 좋을거 같네요~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 ?
    G3 2012.08.01 11:49

    여기서 각각 다른체널로 구분한뒤에 다시 합치면 겹치면서 소리가 변형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그런일은 혹시 없는지요?

    그리고 다른방법으로는 피크 컨트롤러 하나로 임펄스 나눠서 3밴드에 오토메이션 거는법도 있겠네요
    그걸로는 리미터없이 멕시머스에서만 바로 가능하고 멀티밴드 컴프레서 에서도 할수있게 되지요
    비슷한방식이지만 리소스를 더 아낄수 있을것 같아요

  • ?
    Hellove 2012.08.01 12:25

    음 글쎄여.. 맥시머스에서 필터링만 딱딱 잘라서 해주는거면 소리의 변형은 없을거같아요. 근데 아닐수도 있으니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네. 피크컨트롤러를 쓰면 맥시머스 하나의 3밴드에 따로 컨트롤 해주거나 아니면 EQ에 걸어볼수도 있을거에요. 근데 제 생각에 피크컨트롤러를 통한 사이드체인은 진짜 사이드체인하곤 좀 다른거 같아서요..ㅋ 결과물은 비슷하겠지만 원래의미의 사이드체인과는 좀 다른거같아요. 그래도 리소스는 많이 아낄수있을것 같네요. 의견감사합니다ㅎㅎ

  • ?
    Humm 2012.09.02 02:18

    문제는 PDC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프루티 리미터의 PDC가 2ms라고 나와있지만 사이드체인을 걸면 PDC가 증가하더군요

    하지만 FL에선 PDC계산에 그걸 넣지 않는것 같더라구요.. 힌트바에도 여전히2ms라고 뜨고..

    음역대를 나눴지만 사이드체인을 걸지 않은 음역대가 있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쓰레숄드값을0으로 하더라도 걸어놓기라도 하는편이 좋을거같네요..

    저도 경험상으로만 아는거라 정확한 원인같은건 모르겠지만..

  • ?
    Cspidar 2012.12.17 10:16
    필터랑 마찬가지로 음역대별로 칼같이 잘리는건 아닐꺼같은데 그럼 잘린면(?)을 중심으로 좀 겹쳐지는 부분이 생길수도 있을꺼같아요.
    그것도 그 나름대로 새로운 매력이 있을꺼같은 느낌이 드네요.
    그런지 어쩐지는 저도 잘 모르고 하는소리지만요 ㅋㅋ
    사실 제가 지금 무슨소리 하는지도 잘 모르겟고 ㅎㅎ
    음역대별로 나눠서 이펙팅하는거 신선하네요.
    좋은 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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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하이엣만들기.jpg

 

막상저도 질문이더많은실력이지만 알고있는것을 공유하고자합니다

 

 

 

  • ?
    Rihanna 2012.06.16 10:56

    d우와 감사합니다!!

  • profile
    비조 2012.06.21 18:19

    이거 아주 유용하네요! ^^ 음악도 잘 듣고 있어요.

  • ?
    Humm 2012.09.02 02:37

    엔벨롭으로 하는것 외에 원본 하이햇으로 오픈하이햇을 컷 해줘도 되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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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제-1.jpg

옿홓호홓

  • profile
    makesound 2012.06.01 16:46

    오토메이션 클립이 나오기 전부터 있던게 이밴트 리스트라..

    솔직히 오토메이션 클립 보다 이밴트 리스트의 전통적인 미디 명령어 방식이 익숙한것도 있다는...


    그나저나 이런 팁들 종종 더 많이 해주셔요..감사합니다..^.^

  • ?
    rako88 2012.06.02 20:15

    감사합니다!!

  • ?
    PreDator 2012.06.04 01:29

    옛기억이 새록새록 감사합니다 ^^

  • profile
    원이 2012.06.06 22:16

    저두 오토메이션보단 이벤트로 에디팅하는게 편하다능...

  • ?
    다블로 2012.09.12 10:56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테크닉
2012.05.26 11:12

배터리3로 드럼쎄게만들기

조회 수 990 추천 수 0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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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jpg

 

예를들어서 아날로그드럼의킥을보면

피치가 위에서아래로내려가면서 펀치감이생기죠

샘플에도 이런방식으로 하면델듯

  • ?
    레오파트 2012.05.26 13:21

    소중한 지식을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살표가 아주 이쁘네요

    복잡하게 갈라지는게 어지럽습니다. ㅎ

  • ?
    바닐라 2012.06.01 17:46

    정말 주옥같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 ?
    Bybit 2012.06.07 21:03

    감사해요 ㅎㅎ

  • profile
    비조 2012.06.18 01:16

    그러고 보니 FPC에는 피치 조절 기능이 없군요. 감사~

  • ?
    다블로 2012.09.12 10:58

    헐.. 드럼소리 쎄게좀 할려고 했는데.. 베터리3가 답이군요.. 정말 알찬정보 감사합니다!!!


테크닉
2012.05.11 19:23

버튼 사이드체인

조회 수 1135 추천 수 1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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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사이드체인.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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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용 :) 어쩌다보니 유저가이드 첫빠(?)를 해버린 에밀리오입니다. ( 공지사항만빼고... )

가이드라기엔 말이 많을것같고해서, 바로 시작을 하도록 하지요.

 

첫 가이드는 많은 레슨선생들이 숨기고 숨겨서 최근에야 자주 사용되는 '사이드체인'에 대해서 소개하고자합니다.

 

이거슨?죄송합니다...

- 그렇다고 말한 체인은 이런것들이 아니다.. '' -

 

사이드체인이란 뭘까나.. 생소한 단어일지도 모르겠지만, 가요에서 이기술로 한방 터트린 '용감한에밀(?)'이라던지.. 뭐 무튼..

정확한 의미로는 '사이드체인' 또는 '키 인풋'이라고 부릅니다. - 기준이 되는 신호가 들어올때 그때 작용을 한다!!!! 라는것입죠..

작용 반작용의 원리.... 물리에서 나온다..

- 다음은 너랑께!!!! -

 

   거의 가요기반 20년전부터 쓰던기술로, 현재에서는 트랜스, 하우스, 일렉트로닉의 대부분의 곡들에도 이 기술이 접목되어 사용되어 지고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용?

... ... ....

- 가끔은 전시회를 위해서 발벗고 뛰는경우도 있슴니다. -

 

(음악이 작아지며.. ) "디제이에밀입니당.." (음악이 커졌다가...,,,,작아지면서 ) "오늘 들어온 사연이.." (음악이 다시 커지면서..... )

- 음악이 흘러나오고, 목소리가 나오면 음악소리가 작아지며, 목소리가 끝나면 다시 음악소리가 커진다.. -

추억의 DJ변

- 어떤분들은 볼륨페이더를 내리면서 대화도 한다.. -

 

"그래서 이걸 어떻게 하느냐!" .. 그렇다. 렛플의 가이드를 보고있는 분들도 할수가 있다.. (이 글을 읽지않고, 돈주고 배울려면 그렇게 하시던가.. )

간단하게 만들어논 작업파일을 보면서 조금씩 분해해보자! 참고로 작업파일은 FL 10버젼을 이용했을때만 열릴수있으니 참고하십시오...

 

- 예제곡은 FL데모곡의 파일 몇개로 구성했다. - 

작업파일 : user_guide_01.flp

 

열어보면 트랙수도 많지 않게 해놓았고, 믹스도 그럭저럭일지도 모르겠다.. ( 뭐 듣는사람들마다 다르겠지만... ) 무튼 작업파일에서는 강조되는 4가지 구분이있다.  

색깔이 맛깔나다!

깍자고!!!

- 첫번째로는 킥드럼에 맞는 베이스 구성이 찰지구나(?) - - 프루티 리미터에 대해 자세히 알려면 FL 9메뉴얼 이펙터편(187쪽), 섹션3을 이용하면된다. -

 

  여기에서 강조된 부분은 베이스부분이다. 킥드럼에 맞춘 신호에 맞게 베이스가 들어가며, 킥이 끝난뒤에는 베이스가 분출되는 형식이다... 일렉트로니카 경우에는 130비펨에 릴리즈 값은 55밀리가 적당하다.. ( 효과에 따라서는 각 수치가 다르게 적용된다. )

 - 또다른 중요한부분은 어택의 부분. 킥은 대부분 생성하는 단계에서 쏴지는 단계까지 2밀리정도의 소리가 되어있다.. ( 그이상이 될수있지만,,, ) 무튼 킥에 나오는 범위이후부터 발생을 하기 위해선, 2밀리 정도로 띄어주고 릴리즈를 분출해주시면 좋겠다..

 

- 컷팅기술은 일렉트로니카에서 많이 요구가된다.. 특히 다프트펑크나, 케미컬브라더스는 신급 -

여기에서는 FX의 사운드를 들어보자... 리버브와 딜레이를 이빠이(?)먹힌 것에 리미터로 크래쉬(Crash) 음 또는

스윕(Sweep)음들의 본음을 쓰지않고, 다양한 효과를 부여할수가있다.

- 게이트(Gate)에 강한자, 사이드체인정돈 껌이지..-

(저.. 헬스크림 63 수사.. 라능...쪼렙취급하지말아주세여....)

 

 

텅비어있군..

- 텅비어있다고 깔보면 안된다. 보컬의 세심한 부분을 살펴보자! -

 

 

 

 

 

  여기에서는 강조되는것은 앞부분과 같이 이용을 했지만, 보컬의 믹서부분을 잘 들여다보면 답이 나오게 되어있다. 첫번째로는 라우팅의 기능을 이용하여, 보컬의 리버브 채널을 만들어 주었고, 여기에서 보컬의 신호가 들어가게 되면 리버브의 쓰레숄더값에 따라 볼륨이 줄어든다는걸 알수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킥의 신호에 따라서 또다시 리버브의 볼륨량은 그 신호에 맞춰서 줄어들게되는데.... ( to be continu...........? )

 

결론은 여기의 파트에서는 킥의 신호가 제어되지 않는부분에서 보컬의 리버브를 잘들어보면 보컬이 나오는부분에는 잔잔하게 리버브가 깔리는게 느껴지고, 보컬의 신호가 빠지는순간 리버브량은 쑤악하면서 올라가게된다. ( 킥의 신호까지 전해진다면, 맛깔나는 표현을 또 연출할수가 있겠다... )

  

- 샌드(send)는 뽀대로 있는것이 아니다. -

마지막 부분에서는 샌드에서의 필터처리로 리버브를 이용하였다... 패드부분을 잘보시라!

약간의 팁이지만, 패드부분에 사이드체인을 넣어 앞부분은 살짝 볼륨을 낮게 해서 패드의 모습을 조금 남기며, 나머지부분에 대해서는 샌드의 리버브 사이드체인량에 따라 리버브량이 많이 보이게끔 했다. 여기서 샌드는 킥소리를 통한 위상을 흩어지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필터형식으로 리버브를 초점으로 하는것도 있다.

 

- 사고보니 커피메이커의 크기가 안맞더라.. ( 봉지까지 뜯었는데.. ㅜㅠ) -

 

 각 시점을 통한 사이드체인에 대해서 소개를 했지만,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유저분들이 작업파일을 뜯어보며, 하나하나 알아가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것만 이용해서 할수있다고 생각하지말고, 내가 제시한 부분에 대해서 더욱더 응용! 응용! 응용! 응용해봤으면 한다.. 그럼 다음 가이드때에 봐용! 빠잉 

 

p.s 사이드체인을 하는방법을 모르거나 하는분들을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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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Hellove 2011.05.10 09:32

    뭔가 본격적인 가이드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profile
    Let's FL 2011.05.10 11:25

    막상 쓰면 이렇게 잘 하는 것을!! 왜 그렇게 발 빼고 그랬니 에밀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잘 썻다. (- . -)b 

  • profile
    Let's FL 2011.05.10 11:51

    근데 에밀아 진짜 이제와서 물어보기 미안한데...

    카테고리 보면 <가이드> <팁> <테크닉> 선택이 가능한데 이거 기준이 뭐야?(진짜 몰라서 묻는거임)

     

    ..............

     

     

     

  • profile
    St.Emilio 2011.05.10 15:11

    저도.. 잘.......;;;;

  • ?
    White_Rain 2011.05.11 00:23

    진짜 재밌는 가이드였어요 ㅎㅎ 체인메일에서 빵터졌습니다 ㅋㅋㅋㅋ

  • profile
    Acid.Ez 2011.05.17 08:03

    아~ 에밀짱~ ^^

  • ?
    곽지 2012.02.02 15:28
    진짜 유용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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