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편곡(기초)
2011.07.06 17:49

06 강약과 장단의 지정(상편)

조회 수 3180 추천 수 1 댓글 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우선 가장 자주 사용되는 8비트 리듬을 기준으로 설명을 해볼까요.

 

우리에게 리듬을 세는 방식으로 무척이나 친숙한「하나 두울 세엣 네엣」또는「원 앤 투 앤 쓰리 앤 포 앤」을 소리내서 읽어보면 어떻게 될까요.

보통은 앞 부분을 강하게 뒷 부분을 약하게 발음하게 됩니다. 강약이 전혀 없이 하려면 일부러 의식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연주교본에는 다음과 같이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하(나)두(울)세(엣)네(엣)」또는「원(앤)투(앤)쓰리(앤)포(앤)」

 

이 점을 고려하지 않고 FL에서 하이햇을 8비트로 입력하게 되면 기계적인 느낌이 들어서 당황한 경험이 누구나 한 번 쯤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드럼의 벨로시티에 대해서는 기회가 닿으면 설명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장단과 강약에 포인트를 두도록 하겠습니다.

베이스 8비트 패턴을 연주하는 여러 가지 방법

위와 같은 악보를 베이스를 전문으로 연주하는 사람에게 주었을 때 별 말이 없으면 해당 장르에 어울리게 알아서 연주해 줍니다.

그런데 FL은 별 말이 없으면 모두 일정한 벨로시티로 연주해 줍니다. 그래서 직접 벨로시티를 조절해야 하는데 기본적인 바리에이션은 이미 존재합니다.

 

일단 기본형을 들어보고 시작할까요.

♪ EX-1 강약이 없는 경우

이후의 예제 사운드는 드럼 변화 없이 베이스 패턴만 변화가 있습니다.

 

● 박자의 첫 머리에 악센트를 붙이는 경우(락 기본 리듬)

악보가 8개의 음표이므로 순서대로 12345678이라고 했을 때 악센트가 1357에 있는 경우입니다.

바꿔 말하면 강약 강약 강약 강약으로 연주한다는 의미입니다.

서양의 기본적인 락 리듬으로 불립니다.

♪ EX-2 1357

 

● 박자의 뒷 부분에 악센트를 붙이는 경우(비밥 리듬)

악센트가 2468에 있는 경우입니다. 바꿔 말하면 약강 약강 약강 약강으로 연주한다는 의미입니다.

비밥 리듬으로 불립니다.

♪ EX-3 2468

 

● 2/4번째 박자에 악센트를 붙이는 경우(백 비트 강조형)

악센트가 37에 있는 경우입니다. 약약강약 약약강약으로 연주한다는 의미입니다.

백 비트 강조라고 부릅니다.

♪ EX-4 37

 

● 4번째 박자에 악센트를 붙이는 경우(업 비트 강조)

악센트가 7에만 있는 경우입니다. 약약약약 약약강약으로 연주한다는 의미입니다.

업 비트 강조라고 부릅니다.

♪ EX-5 7

 

● 2/3번째 박자 사이에 싱커페이션을 사용해서 악센트를 붙이는 경우(칼립소 리듬)

악센트가 147에만 있는 경우입니다. 강약약 강약약 강약 으로 연주한다는 의미입니다.

칼립소 리듬이라 불립니다. 사실 지금 단계에서 싱커페이션 리듬은 설명하면 이해가 어렵겠지만

일단 넣어본 것이니 이해가 안되면 나중에 다시 체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EX-6 147

 

● 박자의 첫 머리는 테누토, 뒷 부분은 스타카토를 붙이는 경우

이번에는 강약이 아니라 장단입니다.

테누토는 음의 길이를 충분히 유지하라는 의미이고 스타카토는 음의 길이를 짧게 연주하라는 의미입니다.

장단 장단 장단 장단 으로 연주한다는 의미입니다.

♪ EX-7 TS

 

● 박자의 첫 머리는 스타카토, 뒷 부분은 테누토를 붙이는 경우(흑인 리듬)

위의 경우와는 반대의 접근방법입니다. 즉 단장 단장 단장 단장 으로 연주한다는 의미입니다.

흑인 리듬이라고 적어 놓으면 눈을 반짝거릴 것 같아서 참고곡 적어드립니다.

Earth, Wind & Fire - Boogie Wonderland 를 들어보시면 이해가 됩니다.

♪ EX-8 ST

어떻게 느껴지셨는지 궁금합니다.

위의 8가지 베이스 패턴을 들으면서 떠오르는 노래들이 있었다면 그동안 노래를 들어 온 것이 도움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관련된 리듬이 사용된 곡을 찾아 들을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닐까요?

 

그런데 위의 패턴을 들으면서 자신이 생각나는 곡이 한 곡도 없었다면 음악을 찾아서 듣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들을 때 생각하면 좋은 부분

실제 곡을 들을 때 각 악기들은 공통된 악센트 지점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위의 예제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한 패턴으로 연주하는 것은 아님이 당연하고,

드럼과 베이스는 악센트를 맞추고 있지만 리듬 기타는 다른 리듬을 사용하여 좀 더 재미있는 리듬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런 점을 생각하면서 듣고 있으면 음악이 좀 더 재밌게 들릴 것이고 자신의 곡에도 적용해볼 수 있는 기초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이 외에도 12비트 리듬이라 불리는 셔플(바운스) 16비트 리듬이라 불리는 펑크등이 있지만 기회가 닿으면 이야기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다음 파트에서는 멜로디에 악센트를 붙이는 요령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즐거운 음악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BY LET'S FL

 

  • ?
    White_Rain 2011.07.06 18:23

    물론, 나중에 살짝 지나가면서 설명을 하실수도 있겠지만,

    싱커페이션 <- 요거 알면 참 재밌죠^^ 연주하기도, 공부하기도.

     

    리듬감도 살리면서.^^;

     

    그나저나, 베이스 패턴 나열 하신거......대박이네요.....ㅋㅋㅋㅋㅋㅋ

  • profile
    Let's FL 2011.07.06 22:10

    나중에 지나가면서 설명은 하긴 해야겠지요. ^_^

  • ?
    EternalLoop 2011.07.06 19:03

    피가되고살이되는 강의 ㅎㄷㄷ..

  • profile
    Let's FL 2011.07.06 22:11

    도움이 되나 보네요!

  • ?
    도레미솔 2011.07.06 19:19
    물론 아직도 완전히 익지는 않앗디만.. 나만의 독창적인리듬을 만둘꺼야 라는 생각에 이런것들을 간과하면 정체불명의 리듬.. 푸쪄핸접 하다말고 탭댄스를 추는 (그것도 성공시) 곡이 나오기도 하죠 ㅎㅎ
  • profile
    Let's FL 2011.07.06 22:12

    망하는 경험도 다 도움되지 않겠니(아..안되려나..)

  • profile
    메카 2011.07.11 22:28

    베이스는 별로 신경안썼는데

    이거보고 좀더 신경써야겠다는걸 느꼈다능 --;

  • profile
    Let's FL 2011.07.13 16:12

    조금 더 확장해서 모든 악기에 적용을 고려해보심이^_^/

  • ?
    일리네어 2011.07.25 14:06

    베이스를 배워둔게 여기서 도움이 되는거 같네요.. 이참에 피아노학원도 다녀볼까 생각중입니다 ㅋㅋ 집앞피아노 학원 다니면 화성악공부에 도움이 될까요?

  • ?
    Cruel.K 2011.10.21 23:41

    화성악을 피아노에 대입하면 좋을거같습니다.

  • ?
    치타 2011.11.16 20:13

    강약의 지정... 헷갈려 왔는데 좋은 강의 듣고 갑니다!!

  • profile
    스틴스 2012.01.15 18:55

    와... 다 느낌이 다른건 맞군요

  • ?
    김태현 2012.02.04 20:25

    참좋은 강의입니다!

  • ?
    Brian 2012.02.17 21:16

    뭔가 찍어 놓고 어색하다고 생각 많이 했었는데, 이래서 그랬던거네요! 벨로시티 :) 잘 배우고 갑니다

  • ?
    jlucete 2013.07.27 02:35

    벨로시티!! 

  • ?
    꼬쏭이 2013.08.08 16:43

    짱짱맨!

  • ?
    Veno 2014.02.09 11:51
    와.. 감사합니다.
  • ?
    먀우 2016.07.12 03:38
    더 알고 싶으면 어떤 것을 찾아봐야 하나요? 이론서라도ㅠㅠㅠ 대체 어떤 검색어로 검색을 해야 관련 내용을 더 알 수 잇나요ㅠㅠ
  • ?
    Morie 2016.09.28 10:03
    와우...미디 찍으면서 간과했던 내용이네요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공지사항 가이드 아이디어 Let's FL 2013.09.28 1997
공지 공지사항 VST PlugIn 제조사 링크 모음(작성중) 3 Let's FL 2013.09.28 2790
공지 공지사항 맥 OSX 환경에서 강의용 사운드 재생 설정법 8 makesound 2013.04.17 2352
13 편곡(기초) 13 맺음말 16 Let's FL 2011.07.12 1665
12 편곡(기초) 12 실제 편곡의 핵심(하편) 24 Let's FL 2011.07.12 3187
11 편곡(기초) 11 실제 편곡의 핵심(상편) 20 Let's FL 2011.07.11 3864
10 편곡(기초) 10 곡 구성 기본 용어 해설 및 생각 포인트 10 Let's FL 2011.07.10 3322
9 편곡(기초) 09 편곡을 배우는 방법과 선택할 수 있는 악기의 종류 11 Let's FL 2011.07.10 3310
8 편곡(기초) 08 번외편 - 주관의 중요성 5 Let's FL 2011.07.10 1914
7 편곡(기초) 07 강약과 장단의 지정(하편) 11 Let's FL 2011.07.07 2505
» 편곡(기초) 06 강약과 장단의 지정(상편) 19 Let's FL 2011.07.06 3180
5 편곡(기초) 05 비트에 의한 리듬지정(감성대로?) 25 Let's FL 2011.07.06 4008
4 편곡(기초) 04 비트에 의한 리듬 지정(드럼) 38 Let's FL 2011.07.05 5157
3 편곡(기초) 03 아는 것도 아니고 모르는 것도 아닌 음악 31 Let's FL 2011.07.05 3958
2 편곡(기초) 02 편곡의 간단한 정의 23 Let's FL 2011.07.04 5061
1 편곡(기초) 01 일러두기 16 Let's FL 2011.07.04 4966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대표자 이름 : 강제헌 / 사이트 관리자 : 김상연 / 메일주소 : stemilio@flstudio.co.kr 전화번호 : 010-4565-4330 / 통신 판매번호 : 제10-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3-90-91179

Supported by Let's FL, Makesound, Designed by St.Emili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