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 MIDI OUT 을 통한 멀티채널 연결하기!

2005.11.12 04:54

HaNi 조회 수:17126

안녕하세요. HaNi입니다.

작업을 하실때 각 악기소리를 내기위해  VST를 여러개 띄워서 사용할때가 있습니다.
물론 컴퓨터 성능이 뛰어나신 분이라면 여러개를 띄워도 컴퓨터에 무리가 없겠지만,
다소 성능이낮은 컴퓨터들은 두세개만 띄워도 컴퓨터가 뻗어버리죠

그래서 모든류의 악기소리들을 멀티채널로써 지원해주는 범용 가상악기들이 많이 출시돼 있습니다.
예를들면 한 VST안에 피아노, 베이스, 바이올린, 기타 등.. 모든소리가 포함된것들이죠.
(ex - 하이퍼캔버스, 하이퍼소닉, 콘탁, 샘플탱크2, 콤팩류.. 등의 악기들)

이렇게 한 VST안에 여러가지 소리가 들어있는데, 그중에서 3가지를 동시에 쓰고싶다!
그렇다면 그 VST를 3개 띄워야  3가지 소리를 쓸수있는건가!?

아닙니다! 글케되면 멀티채널로 지원한다는 의미가 없어져버리죠.
그래서 존재하는것이 바로 MIDI OUT 라는 기능입니다.
가상악기를 하나만 띄워놓고 미디아웃을 통해 여러채널에 연결하여 사용하실수가 있는 것입니다.

샘플탱크 라는 가상악기를 통해서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자료실에 샘플탱크 프리버젼이 링크되어있으며 설치방법은 자주하는질문에 올라가있습니다.)
(강좌의 그림은 프리버젼과 다소 틀릴수가있습니다)



짠! 샘플탱크2 의 모습입니다.
왼쪽편은 16개의 채널이 나눠져있고 오른쪽편은 각 악기들이 목록으로 준비되어있군요.


1번 채널엔 베이스,  2번 채널엔 피아노,  3번 채널엔 바이올린,
이런식으로 자신이 쓰고싶은 악기를 각 채널마다 불러옵니다.


그리고나서 CHANNELS - Add one - MIDI OUT을 눌러, 자신이 선택한 채널수만큼 불러옵니다.
전 3개를 선택했으니 MIDI OUT을 3개 불러오면 되겠군요.


이것이 MIDI OUT!.
사실 미디아웃의 기능은 멀티채널 연결 이외에 악기패치 넘버지정, 컨트롤러 패치지정 등 다른용도들이많으나,
오늘은 단지 멀티채널 연결용으로만 사용하겠습니다.
그래서 주목해야하는 것이 바로 체크해둔 PORT 와 CHANNEL  입니다.

사용법을 말로 간단히 설명하자면,
가상악기의 PORT넘버와 미디아웃의 PORT넘버를 동일하게 맞춰준뒤 자신이 사용할악기의 CHANNEL을 선택합니다!
악 ! 먼말이여!! 헷갈려!! 감이 안잡히시다면 역시 그림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얍! 바로 이것이죠.
그림처럼 가상악기의 PORT넘버와 MIDI OUT의 PORT넘버를 서로 동일한 숫자로 맞춰줍니다.
그리고나서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채널의 넘버를 조절 하시면됩니다

샘플탱크 1번채널에 선택한 베이스를 연결하고싶다면  MIDI OUT의 채널을 1번으로 해주는거죠
미디아웃의 피아노건반을 눌러보면!
오호! 샘플탱크를 누르지않았는데도 미디아웃에서 샘플탱크의 베이스 소리가나는군요. 띠용!

이젠 두번째 미디아웃을 불러와서 위와같은 방법으로  다른 채널에 연결을 해보죠


헉 이게 왠 틀린그림찾기..모가 다르다는게냣!  넵! 자세히보면 미디아웃의 채널이 틀리죠 ^^!

샘플탱크의 PORT와 미디아웃의 PORT를 동일하게 맞춰준 뒤, 이번엔 미디아웃의 채널만  2번으로 선택한것입니다.
호오 미디아웃의 피아노건반을 눌러보니 이번엔 역시 샘플탱크 2번 채널의 피아노 소리가 나는군요.

여기서 잠깐! 왜 이번 미디아웃의 PORT 넘버도 아까 미디아웃이랑 똑같이 1번을 한거지!?
넵! PORT를 큰 뿌리라고 생각하시고, 채널은 큰 뿌리의 줄기들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샘플탱크라는 큰 뿌리만 동일하게 맞춰준뒤 각악기들의 줄기들은 따로 맞춰가는 것이죠
곰곰히 생각해보면 바로 이해가실겁니다 ^^!

이런식으루  다른 미디아웃의 포트와 채널도 각각 맞춰줍니다.


다하고나서 보니 스텝시퀀서창이 이런모양새가 되었군요!
샘플탱크는 하나인데, 미디아웃은 3개, 그리고 각각 미디아웃의 피아노롤에선 다른악기소리들이 나옵니다!
성공을 한것입니다! 추카추카! 짝짝 //


각 미디아웃마다 어떤소리들이 연결된지  헷갈리신다면,  마우스를 우클릭 한뒤 Rename을 눌러서,


악기별로 이름을 변경해주시면 헷갈리지않고 작업하실수있을 겁니다. ^^

멀티채널을 지원하는 가상악기마다 채널이 나눠져있는 모양새는 각각 다르겠지만,
근본적인 미디아웃을 통한 연결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여기까지 미디아웃을 통한 멀티채널 강좌였습니다.
항상 즐거운 음악생활 되시길 바랍니다 ^^!


* 관리자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10-07-21 10:41)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카테고리 분류법 및 작성법 [2] 관리자 2006.11.27 14579
공지 추천 사이트 모음(2006/11/27 기준) [13] 관리자 2006.02.05 26062
94 코드로작곡하기(4편 : 생각한 멜로디에 코드를 넣어보기) [32] file Y군 2007.05.26 64006
93 FL STUDIO에서 녹음하는 법, 간단 설명(VER 6.0) [14] file makesound 2007.02.11 62547
92 FPC를 이용하여 더 효율적으로 드럼찍기! [98] HaNi 2005.11.03 30867
91 오토메이션을 해보자 1탄 - Edit events [95] HaNi 2005.11.05 24883
90 스트링 편곡하기 (기본편 1장 - 곡안에 맛 내기) [11] Y군 2008.01.30 22928
89 코드로 작곡하기 1편 3화음 [65] file Y군 2007.05.23 20727
88 샘플링하길 원하는 초보분에게 드리는 글 (No.1:샘플준비단계 ) [24] makesound 2007.07.09 20077
» MIDI OUT 을 통한 멀티채널 연결하기! [46] HaNi 2005.11.12 17126
86 오토메이션을 해보자 2탄 - Automation Clip [87] HaNi 2005.11.09 16648
85 코드로 작곡하기 2-1편 맛내기 7/ Sus 코드 [29] file Y군 2007.05.24 15506
84 코드로작곡하기(5편 : 텐션코드) [28] file Y군 2007.05.30 11095
83 코드로 작곡하기 - 8. 만든 코드를 보이싱하기 [6] Y군 2008.01.25 8903
82 코드로 작곡하기 (7편 : add2 코드) [10] file Y군 2007.09.14 8765
81 [The Oburi] 3-1. 아랍 풍으로 편곡하기 (앞서 - 아랍식 편곡의 이해) [8] file Y군 2007.11.28 8747
80 코드로 작곡하기 2-2편 코드분석하기 [29] file Y군 2007.05.25 8513
79 [The Oburi] 1. 탱고풍으로 편곡하기 [5] Y군 2007.11.20 8433
78 천하무적 위용을 자랑하는 그로스비트! [7] 김성환 2011.04.26 8127
77 트랜스 리프 간지나게 찍어 보자! [33] KIEN 2005.11.09 7858
76 코드로작곡하기(3편 : 직접 듣고 이해하는 보이싱 part1) [24] file Y군 2007.05.26 7082
75 스케일로 작곡하기 (4편 : 선법의 이해) [6] Y군 2007.07.21 7026

대표자 이름 : 강제헌 / 사이트 관리자 : 김상연 / 메일주소 : stemilio@flstudio.co.kr 전화번호 : 010-4565-4330 / 통신 판매번호 : 제10-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3-90-91179

Supported by Let's FL, Makesound, Designed by St.Emili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