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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7.03 19:08

리미터 dB질문

조회 수 390 추천 수 0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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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미터 관련 궁금증이 생겼는데 , For example , - 8db에 리미터를 걸었는데 

혹시 이 소리 저소리 가 겹쳐서 증폭 될껄 어림잡고(마치 오락실게임에서 10단콤보

선입력 하듯이)미리 좀더 한-4db~6까지 올려놓아도

리미터가 제 효능을 할까요? 

정석대로 play버튼누르고 리미터 그림선상에 파형만 믿고 믹싱을 해야되죠???

 뭔가 자연스러움을 주고 싶어서 , 들어보는게 답이라지만 , 안걸기는 또 너무나어색하고

기존의 방식을 약간 변형주고 싶어,

고민하다가 글 하나 남깁니다 .  감사합니다.리미터질문.jpg


  • profile
    백수지망생 2016.07.07 14:04

    음악은 결국 사운드지 시각 디자인은 아닙니다. 스테레오로 양쪽 볼륨의 차이가 나도 귀가 듣기에 맞으면 그게 맞습니다. 너무 시각정보에 얽매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믹스는 이게 전체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교정하는 게 원래 목적입니다.

  • ?
    slowdown 2016.07.07 18:10
    감사합니다. !!!!!!!!!!!!!!!!!!!!!!!!!!! 묵직하게 가슴에 와닿네요.
  • profile
    비조 2016.07.10 21:47
    "이 소리 저 소리가 겹쳐서"라고 하신 걸 보니 버스 채널에 리미터를 걸어서 여러 소스들이 그곳에 들어왔을 때 일정 레벨 이상 올라가지 못하도록 하고 싶으신가 보군요.
    '리미터로 눌러야지!'라고 생각하기 이전에 각 소스들의 평균 입력 레벨 자체를 많이 낮추어 작업해 보시는 게 어떨런지요.

    제 경우에는 -12dB이 기준입니다.
    곡에서 가장 낮은 음이면서 박력있는 소스(보통은 '킥')를 -12dB로 두는 거지요.
    이것을 기준으로 나머지 소스들의 볼륨 밸런스를 찾아 나갑니다. 이때 나머지 소스들은 당연히 -12dB보다 볼륨이 작겠지요.
    이렇게 하면 아무리 박력 넘치는 곡이라도 절대 0dB를 넘어서는 믹스는 나오지 않습니다. 제 경험상....
    "그러면 작업할 때 모니터링이 어렵지 않은가요?"라고 묻고 싶으시다면, 제 대답은 "오디오 카드의 볼륨 노브를 왕창 올려서 작업하세요."가 되겠습니다.
    -12dB을 기준으로 작업하는데도 피크가 난다면 작업자가 믹스에 대한 개념이 없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시 회원님이 쓴 글로 돌아가서
    -4 ~ -6dB에 쓰레숄드를 설정하면 당연히 그 볼륨을 넘어설 때 리미터는 작동합니다. 물론 설정해 놓은 어택 타임과 딜레이 타임에 맞춰서 말이지요.
    다만 쓰레숄드를 넘어서는 정도가 얼마가 되느냐에 따라 단지 '눌린다'는 느낌이 아니라 '찌그러져서 못쓰게 됐다'의 느낌의 소리로 바뀔 수도 있구요.
    기본적으로 리미터도 컴프레서이며, 컴프레서는 쓰레숄드 값을 넘어설 때 반응하게 되죠.
    일반적인 컴프레서와의 차이라면 레이쇼가 극단적이라는 것 뿐입니다.
    평균적으로 리미터의 레이쇼는 10:1 이상입니다.

    리미터라는 물건이 설정하는 쓰레숄드 값에 따라 작동하는 건 당연한 일인데
    굳이 질문을 하시는 게 이상하다 싶어 답을 남겨드렸습니다.
    혹 컴프레서에 대한 공부가 부족하신 건 아니신지요.
    그렇다면 컴프레서 공부를 차근차근 해보시길 권합니다.


    부디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
    slowdown 2016.07.11 09:27
    비조님 장문의 글 감사해요! ^_^. 완전 정말. 해결됐습니다.
    사실.. 제가 에전에 컴프레서를 잘못 이해했다가 노래를 울렁 울렁 하게 만든적이 있어서
    그 뒤로는 가볍게 거는 습관이 베여 버렸네요. .. ㅜ 일단 강좌 다시한번 정독 했는데 , 역시나 복습 만큼 좋은건 없네요.
    사실 전 -6db로 기준치를 주고 믹싱작업을하는데 -12db이 더 괜찮나요?
  • profile
    비조 2016.07.11 12:42

    실제로 오디오 카드를 제대로 활용하는 법은 노브를 최대로 올려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낮추면 낮출수록 노이즈 플로어.... 그러니까 전원을 연결했을 때 나오는 미세한 잡음이 전체 출력음에 대해 차지하는 비율이 크기 때문이죠. 볼륨 노브를 올리면 올릴 수록 노이즈 플로어 비율은 줄어드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다른 소리에 묻히기도 하구요.
    다시 말하면, 오디오 카드의 출력 레벨은 가능하면 최대, DAW 상의 소스 레벨들은 -12dB 및 그 밑으로 잡고 작업하면 쾌적한 작업이 될 것 같습니다.
    이때 스피커나 헤드폰은 적당히 조절하시면 되겠지요. ^^

    참고로, 소스들의 볼륨은 -12dB라도 충분히 작업 가능합니다.
    공부를 좀 하셨다면 아시겠지만, -12dB는 0dB의 4분의 1 정도에 해당하는 볼륨이구요(-6dB 될 때마다 2분의 1로 줄어듬), -50dB 정도가 되어야 청감상 들리지 않는 레벨이 됩니다.
    그러니 안심하시고 작업하셔도 됩니다.


    저도 믹싱에 있어 '기준'이라는 것이 없어 엄청 헤매던 적이 있었습니다만, "-12dB를 기준으로!"라는 나름의 개념이 생기면서 그 날로부터 확실히 레벨-업 되는 느낌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또 지금대로 여러가지 고민이 있지만.... ㅎ

    믹싱은 결국 "밸런스"의 문제니까 볼륨 조절만 잘 해도 절반은 해결입니다. ^^


    아! 그리고 앞으로 댓글 쓰실 때 '알림'에 체크해 두시면 상대방이 로그인 시 바로 확인 가능하니 기능 이용해 보세요. ^^

    필요하시면 쪽지도 주셔도 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
    slowdown 2016.07.11 17:48
    알림 "√" check 해두고 글 남겨요. ^)^ !!
    오늘 남은 나머지 작업은 -12db로 해야될꺼 같습니다.
    혹시나 그전꺼랑 음량적퀼리티 차이가 난다면, 비조님 말대로 -12db로 다 엎고 작업생각중입니다.
    근데 오디오 카드 출력 레벨은 6시 기준으로(한바퀴full6시.) 시계방향으로 치면 전 보통 12~ 1시까지 올리는데 ,
    더올려야 될까요?ㅎㅎ 일단 "최대한" 크게 로 기준점을 잡으면 되나요? ㅎ
  • profile
    비조 2016.07.11 18:02

    요지는 오디오 카드의 최대 볼륨을 가능하면 활용하는 편이 좋다는 겁니다.
    중간도 나쁘지 않습니다. 너무 작게 올려서 사용할 때가 문제라는 겁니다. ^^

    이후에 모든 소스는 -12dB 혹은 그 아래로!
    그리고 컴프레서와 이큐에 대한 개념 정립과 적절한 패닝!
    이것만으로 원하는 믹싱의 80%는 나옵니다.

    딜레이, 리버브 그리고 그 외의 다양한 이펙터들도 중요하긴 합니다만(사실 중요하지 않은 게 없다는....;;;;),
    그래도 컴프레서와 이큐에 비하면 이들은 마치 "왼손은 거들 뿐"이라 말해도 괜찮은 존재들이지 않을까요.

    p.s.) 혹시나 해서 들어와서 글을 확인해서 답을 달고 있습니다만, 이상하게도 알림이 작동하지 않았네요. -,.-a

  • ?
    브랜뉴사운드 2016.07.17 07:29
    이미 좋은 답변들이 많이 달렸지만 저도 숟가락좀 얹어 보겠습니다

    ***애초에 -8로 놓고 작업하셨으면 곡 끝날때까지 -8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게끔 믹싱이 돼있어야 합니다
    -8db로 기준 잡고 믹싱하셨으면 마지막에 최종 믹스다운된 음원에 리미터를 -8db로 걸어도 문제없이 깔끔하게 볼륨 올라와야 합니다***

    편곡, 믹싱 단계에서 마스터단은 웬만하면 건들지 않는게 좋습니다
  • ?
    slowdown 2016.07.17 10:36
    아하 경험이몸소느껴지는댓글강좌 브랜뉴사운드님 간만이십니다. 알림 체크 하나 더 달고 글 또 적네요.
    요즘 느끼는건. 시간이 지날수록 기준점 dB이 조금씩 자연스럽게 줄어드니까 기분이 좋네요.
    예전에 백수지망생님이 믹싱은 자연스럽게 하다보면 저절로 된다라는 댓글 이해못햇는데 .. 아 그렇구나 느껴지더라구요.
    곡마다 달랐지만 , 이론과 경험없이 믹싱할때 -6잡고 하면 거의 0까지 올라가는 수준이였는데, 어느순간 -6 , -5 , -3 정도 3dB선에서
    놀아 나니까 뭔가 짜릿함이 좋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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