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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시는 DAW를 알려주세요. FL Studio

저는 매일 수십시간씩 투자해가며 FL 로 HOUSE 음악을 만드려고 노력중입니다

믹싱 강좌 를 점독 하고 또 복습 해가며 해와도 다른 house 음악들과 비교 를 해보면 정말 터무니없고 이때까지 해왔던게


허무하고 허망한 느낌에 좌절감 에 하루종일 기분우울 하고 장시간 작업 때문에 피곤에 찌들어삽니다

정말 송구스럽지만 HOUSE 쪽 음악계열로 음악 제작에 힘쓰고 있으신분들 프로 분들의 도움을 얻고자

긴 고민끝에 글을 쓰겠습니다 귀찮더라도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저의 작업 과정을 하나하나 상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작업중인 악기구성

-킥, 퍼커션, 하이햇, 저음역대 베이스, 리드(사일런스), 서브리드(사일런스), 서브리드2(사일런스),넥서스 의 Band Rezo 사운드, 

브레이크 다운때의 패드1 과 패드2 사운드(사일런스), 보컬 사운드, 기타 FX 들 (DOWNLIFTER, RISER, UPLIFTER 등등)


이러한 구성 인데요


문제는 밸런스 는 정말 다른 음악 못지않게 잘 맞추어 나갔긴 했습니다만

이어폰 으로 들어보면 정말 엉망스럽게 느껴지고 

이 글의 제일 요점인 "킥소리가 엄청 그루브 감 없게 노래에 어울리지 못하는 듯하게" 들리는겁니다



작업내용


- 킥 (NICKY ROMERO KICK PLUGIN 의 HOUSE 킥 프리셋 안에 있는 "pride 4" 번)

>  eq : 저음역대 20Hz 이하 컷

> 컴프 : 레이씨오 4:1 , 쓰레숄드 로 원하는 사운드가 나올때까지 눌러주고 수치 보고 메이크업게인

> OZONE6 STEREO IMAGE 플러그인 : 4가지 밴드 로 나뉘어 초저음역대 아예 50% 모노 , 중간 저음역대 : 30% 모노 , 고음역대 80% 모노 , 초고음역대 80% 모노)

> 내장 리미터 : 게인 은 손안대고 내장리미터 로 입력신호 맨윗부분 조금 아래 까지 리미팅

> 최종적으로 믹서단 에 킥을 12db 로 정확하게 맞춤




- 퍼커션, 하이햇 (벤젠스 샘플)

> fabfilter EQ2 : 퍼커션 은 초저음역대 쳐냄, 하이햇 은 고음역대 쳐냄




- 베이스 (넥서스 elec프리셋 에 있는 베이스 사운드)

> fabfilter EQ2 : 초저음역대 쳐냄

> 컴프

> 소시지 플러그인 10% 적용

> 내장리미터 로 입력신호 맨윗부분 조금 아래 까지 리미팅




- 리드 , 서브리드1, 서브리드2

> 베이스 작업내용 과 동일 EQ 부분은 물론 밸런스 맞게 부스트 없이 음역대 이곳저곳 깍기만 하였음




- 추가 작업내용

>킥,베이스,하이햇 은 믹서단 스테레오 패닝 노브 를 20% 씩 모노로 , 퍼커션 과 리드사운드 들은 스테레오 쪽으로 20% 씩

>각 소스마다 하나하나 다 100 번 101번 믹서단? 에 있는 곳에 라우팅??? 하여 리버브 와 딜레이 뱅크 볼륨 알맞게 조금씩 적용

> 킥 -12db, 퍼커션 -14db, 하이햇 -21db, 베이스, -21db, 리드 -16db, 서브리드 20db 대충 이런식 이고 들을땐 밸런스가 딱 맞음




요약하자면 이러합니다...

문제점은 킥소리가 너무 부자연스럽니다 다른 HOUSE 곡들이랑 제가 만든거랑 들리는 음량은 같지만요

자연스럽고 듣기좋은 뒤로 물러나있는듯하게 잘 들리는?

근데저는 무슨 엄청 따로놀아 킥소리가 크진않지만 크게들리는듯한? 뭔가 되게 이상합니다

그래서 킥소리가 묻히게끔 다른 사운드를 올려보자니 리드신스가 크고

믹싱은 음량을 줄여가는것이라 하여

그렇게해보아도 똑같은 결과를 초래합니다


단순히 킥의 음량문제 인걸까요? 12DB 로 작업해왔는데 킥을 완전히 15DB 까지 내려 버리면 되는걸까요?

그래도 제 경험상 킥의 음량만 작아졌지 다른 사운드과 는 이상하게 어울리지 못하는 킥이 되버린다는 경험이있네요


모니터링 스피커 KRK RP5 이고 모니터링 할때에는 정말 괜찮게 들리고 만족스럽습니다

하지만; 헤드폰이나 이어폰 으로 듣는순간 이건 정말 확연히 다르더군요?


무슨 문제가 있다는것은 문제가 있기에 원하는 사운드 가 안나오는것인게 분명한것이긴 하다만

이 문제가 다른 음악들에겐 절때 발견할수없는 그런 문제 이기때문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어떠한 문제점 이 저의 문제를 발생시키는지 도저히 알수가없습니다

조그마한 지식이라도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부디 도움을 주셨으면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정말 또 정말 감사합니다


음악하시는분들 파이팅입니다 ^^

  • ?
    DGDG 2016.10.17 00:08
    KICK STARTER 사인드체인 플러그인 으로 베이스 사운드 50% 적용 했습니다 내용에 없길래 추가합니다
  • profile
    비조 2016.10.17 07:45

    전문가는 아니지만, 고민이 많으신 것 같아 그냥 제가 아는 선에서 몇 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괜히 기분나빠 하시거나 그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하이햇의 고음역대는 왜 쳤을까요? (빈티지 느낌을 내기 위한? 그리고 쳤다면 어디까지?)
    사실 이건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있지만, 어떤 고민을 하고 쳐냈는가 노파심에 한 번 여쭤봤습니다.
    믹싱은 어떤 정해진 공식에 의한 작업이라기보다는 애초에 작업자가 어떤 컨셉트로 어떤 의도로 하느냐... 이게 더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드린 말씀입니다.

    베이스의 초저음역대를 쳐냈다고 하셨고, 킥도 20Hz 이하는 쳐냈다고 하셨지요.
    이 부분에서 또 드릴 말씀이(아실 수도 있겠지만)
    킥과 베이스라고 해서 반드시 초저음역이 모두 풍부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쳐내야 한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거꾸로 초저음역이 풍부한 경우 이큐를 하이 패스 필터 형태로 걸어도 초저음역대가 완벽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시죠.
    (하이 패스로 걸면 지구 핵까지 내려가 깔끔히 해당 주파수 이하가 싹 날아간다는 분을 예전에 본 기억이 있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만 열어서 봐도 바로 알 수 있는 일입니다.

    또한 스피커로 들었을 때는 괜찮지만 헤드폰, 이어폰으로 들었을 때는 이상하게 들린다 하셨습니다.
    님의 룸어쿠스틱스 상황이 프로 믹싱 엔지니어의 작업실 마냥 최상의 상태가 아니라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아마도 스피커로 들을 때 더 저음이 붕붕거리고 멍청한 느낌이 들겠지요.
    돈 많이 벌어서 전문업체가 시공한 스튜디오에서 작업하실 때까지는 해결되지 않을 문제입니다.
    (이미 짱짱한 스튜디오에서 작업중이시라면 제가 잘못했습니다. 하하....)

    또, 킥 소리가 다른 소스들에 비해 튄다고 하셨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런 경우 애초에 다른 소스들과 어울리지 않는 소스를 선택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을 믹싱으로 해결할 수는 없지요.
    가장 좋은 방법은 애초에 서로 어울리는 소스를 선택하는 겁니다.
    킥 소스를 바꾸고 믹싱 다시 잡아보세요. 죽을만큼 어려운 일은 아니잖습니까.
    누군가는 킥 소스 고르는 데만 한 달이 걸렸다고도 합니다.

    혹은 처음에는 꽤 어울리는 킥이였는데, 믹싱을 과하게 하면서 느낌이 변했을 수도 있습니다.
    너무 눌렀거나 해당 킥의 매력적인 부분을 EQ로 깎아 버렸거나 등등. 원인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죠.
    아마도 많은 분들이 벤젠스 등의 이미 많이 가공된 킥들을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이미 가공이 심하게 돼있는 상태인데 또 컴프레션을 과하게 건다거나
    디스토션을 준다거나 하는 게 과연 적절한 리터칭인지 생각해 볼 일입니다.

    애초에 킥과 베이스가 가장 에너지가 많은 부분이면서도 모니터링이 쉽지 않은 음역이라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시고 저 또한 여전히 어렵습니다.
    소스 선택, 믹싱 모두 말이죠.

    마지막으로 제 경험을 종합해 정리해서 몇 가지 말씀드리면,
    킥이 잘 안 묻어나는 경우
    저라면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제일 먼저 소스 교체를 고려해 보겠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대부분이 베이스와의 조화가 안 된 경우라고 생각하므로,
    킥과 베이스 각각의 매력적인 부분을 살리면서도 서로 양보할 부분은 양보하는 이큐잉이 어떤 것일까를 고려하고
    그 후에 일반적으로는 킥보다는 베이스의 컴프레션이 더 과하게, 또 베이스의 음량이 킥보다 낮은 편이 되도록 밸런스를 잡습니다.

    그 외에 님이 나열하신 믹싱 설정 상황은 David Pensado같은 유명 엔지니어가 읽어도 그다지 님의 음악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정보일 겁니다.
    소리라는 게 미터로 보면 똑같은 dB인데도 어떤 소리는 더 크게 잘 들리구 어떤 소리는 개미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패닝을 왼쪽으로 해놨다고 그 소스가 왼쪽으로 들린다는 보장도 없구요. (애초에 오른쪽으로 많이 기운 소스라면 어떻습니까.)
    그래서 많은 플러그인이나 신스의 메뉴얼에서 "set by ear"라는 성의없지만 한편으로는 이해해줄 수밖에 없는 표현을 쓰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모든 것을 종합해서,
    그냥 이런 문제는 그냥 스승님 한 분 모시고 배우는 것 외에는 다른 지름길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화이팅하십쇼~


    저도 혼자 지금까지 해온 터라 님이 하신 고민이 어떤 건지 대충 알기에

    위험을 무릎쓰고(?) 몇 적어봤습니다.

    부디 좋은 맘으로 읽고 괜한 오해 없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
    DGDG 2016.10.18 00:01
    결국 돈이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XYLENE 2016.10.17 12:46
    본인이 만드신 곡을 예시로 올려주시면 답변하시는 분들도 편하고 더 좋은 답변을 얻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
    DGDG 2016.10.18 00:01
    네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 profile
    makesound 2016.10.17 13:41
    쪽지로 문의를 주셔서 답변늘 달기 위해서 찬찬히 글을 보았습니다만.....

    그냥 위안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도 어떻게 해보십사 라고 조언을 드리거나 해드릴수 있는게 없습니다.

    저위의 글들을 읽어 보면 솔찍히
    "그래서 나보고 어쩌라고??" 라는 생각밖에는 안듭니다..^.^;;;

    그냥 공을 빠르게 던지고 공을 잘 던지는 방법을 알아도 진짜로 빠글고 정확한 곡을 던지는것은 다른 문제 입니다..

    자신이 가진 천성적인 소질의 문제 일수가 있고
    자신이 가진 경험이나 노력의 양의 문제 일수 있고
    자신이 가진 지식이 부족해서 일수도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는 본인이 직접 깨닳던지 혹은 좋은 사부를 만나 가르침을 받을수밖에는 없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수십년전에 님과 비슷한 고민을 했던적이 있습니다..
    그 답을 알기 위해서 수 많은 돈과 수많은 질문들을 해보고 수많은 경험을 해본후에야..
    나는 한국 사람이기 때문에 안된다..라는 허망한 결론에 다다른것 처럼..
    님도 고민은 하시지만 지금 고민은 님의 힘으로 안되는 문제로 고민을 하시는것 일지도 모릅니다.

    의사에게 병을 물어보듯 주위의 전무가들에게 들려주시고
    다시 질문과 방법의 힌트들을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많은 삽질을 해보세요,..한 10년쯤 하시면 좀 아실만 하실겁니다..^.^
  • ?
    DGDG 2016.10.18 00:02

    답글 감사합니다 나보고 어쩌라는건데? 라는 생각을 가지게해서 죄송합니다 결국 돈을 들여야겠어요 

    룸 어쿠스틱 갖추고 스승 한분 모셔야 겠네요 

  • ?
    MST 2016.10.18 06:37
    저는 독학하는 입장에서, 위에 댓글처럼 삽질 계속하니까 뭐가 조금씩 되긴 되는것 같습니다 ㅋ;
  • ?
    DGDG 2016.10.18 23:13
    저도 엄청난 삽질과 삽질 하면서 여기까지 왓죠 ㅎ 얼굴살 쏙쏙 빠져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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