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녹음과 동시에 실시간 이펙터 효과처리된 사운드로 모니터링하고 녹음된 소스는 이펙터 적용되지 않은 소스를 얻고싶은데 방법이있나요?
2014.05.13 21:04
멀티 녹음과 동시에 실시간 이펙터 적용그리고 DRY소스를 얻을수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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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만지다보니 Create submix to 를 해서 채널하나를 할당하니 할당된 채널이 모니터채널이되버리고 원래 채널은 마스터채널과 끊겨버리네요
처음에 이것의 용도가 뭔지를 몰라서 나몰라라했는데 멀티 트랙 녹음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였네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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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그동안은 믹서 1채널에 edison을 키고 그 뒤에다가 이펙터를 걸어서 녹음하고 그다음 녹음된걸 파일로 저장해서 끌어다가 트랙에 올리는식으로 작업했는데 한번에 보컬,베이스,기타1,기타2,건반,신디사이저,마이크 드럼 7개를 한번에 녹음할생각하니 제가 하던방법으로는 가능해도 이건 정말 무식한 방법이다 싶어서 고민하고 이러쿵 저러쿵 만져보는중이였는데 정말 감사드립니다~!
녹음트랙과 모니터링 트랙을 나누면 됩니다...
어떤 daw 던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스튜디오용 하드웨어 콘솔이 "인라인 형태의 콘솔인 이유입니다"
모니터링 레코딩 섹션이 하나의 믹서 모듈이 담당을 하지요..
예를 들어 이팩터를 걸기 이전의 소리를 녹음하고 녹음된 소리를 다른 믹서 트랙으로 듣고
이 듣는 모니터링 되는 트랙에 이팩터를 적용하면 되겠지요
fl 스튜디오를 예를들면 믹서 트랙 1번에 마이크 인풋이 된다고 하면....
이 1번 트랙단의 소리를 녹음합니다...
단 이소리를 녹음만 하고 모니터링을 안하면 되니 마스터단을 가는 라우팅은 끝어 버립니다..
그럼 소리는 안들리지만 녹음은 되고 있지요...
그런다음 모니터링은 1번 트랙을 믹서 2번으로 라우팅 한다음 2번 채널에서 여러가지 이팩터를 주면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