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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싱/마스터링 관련 질문인가요? 믹싱

그동안 컴프레서에 대한 강의를 많이 봤지만 여기만큼 좋은 곳이 없내요

그런데 이해가 안간다기보단 이럴땐 어떻게 되나 궁금한 지점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템포빠른 드럼비트에서요 어택타임을 짧게주고 릴리즈를 밸런스때문에 길게 주었는데

다음 비트 컴프레스 걸릴때 어택타임보다 이전 릴리스 타임이 더 길어져버리면요 어떻게 되나요

다음 비트가 시작되면 이전 릴리스타임은 무효가 되고 어택타임에 영향을 받나요

아니면 이전 릴리스타임에 영향을 받나요


전자라면 다음 비트 시작되는 순간에는 컴프레스가 되지 않을 것이고

후자라면 계속 컴프레스가 뒤에 비트는 시작부터 끝까지 계속 컴프레스가 되는 상태가 될 거 같은데요.


아 그리고 정말 빠른 비트인 경우에는 심지어 이전 릴리스 타임이 끝나기도 전해 

뒤에 릴리스 타임에 영향을 받는 지점이 나오기도 하겠네요. 위에서 말한 후자의 상황이라면 

계속되는 릴리스타임의 영향 아래 있는동안은 쓰레숄드 어택타임을 무시하고 끊임없이 

컴프레스되는 상황이 될 거 같네요. 어떻게 되는가요?


이해하시기 쉽게 쓰려고 노력했는데 잘 전달되었을지 걱정은 됩니다.

  • profile
    makesound 2014.06.15 16:35
    이미 강의에 있는데 보셨나요??
    릴리즈 타임이 길어서 뒷리듬에 영향을 줄정도라면 당연히 뒷 박이 영향을 받습니다..
    뒷박의 어택 그루브가 안살아나지요...

    하지만 님이 생각 하신것 처럼 영원히 눌러져있는 상태가 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되게 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박자에 어긋나는 느낌의 그루브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 이전 릴리스 타임이 끝나기도 전해
    뒤에 릴리스 타임에 영향을 받는 지점이 나오기도 하겠네요."

    는 그럴리 없습니다..이렇게 잘문하시면 아직 컴프르래서의 작동 이치도 헛갈리시는것이라생각 합니다...
    라고 생각 했는데...
    처음의 릴리즈는 컴프래서의 파라메터의 릴리즈고 두번째 릴리즈는 소리의 파형의 엔벨로프의 릴리즈 라면 그럴수도 있겠군요..^.^;;

    니의 궁금점은 직접 컴프래싱 파형이 그려지는 컴프래서를 사용하면 바로 눈으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
    포르 2014.06.15 20:49
    makesound님 답변 감사합니다.
    굉장히 심도깊은 강의가 존재하는데 포함되어있는 내용을 질문한다는 것은 잘못이지요. 송구합니다.
    너무나 감사해서 꼼꼼히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 잘 파악이 안되어서 어리석은 질문을 드린 거 같습니다.
    어택과 릴리즈 관계에 대한 것이 모호하게 느껴져서 그룹 컴프레서 부분을 읽다가 다시 앞으로 돌아간 상태인데요
    그룹 컴프레서에서 긴 릴리즈로 밸런스를 잡는다는 부분은 읽었는데 정확히 제가 질문한 부분을 읽지 못하고 넘어가버렸네요.
    다시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컴프레서의 작동이치가 헛갈린단 생각이 드셨다면 제 추측에는
    제가 생각한 릴리즈 개념이 잘못되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서 다시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

    " 이전 릴리스 타임이 끝나기도 전해
    뒤에 릴리스 타임에 영향을 받는 지점이 나오기도 하겠네요."
    라는 것이 있을 수가 없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그럼 이런 예는 어떨까요

    처음에 스레숄드를 넘어서는 파형이 5ms 정도인 포물선이라고 가정해볼게요.
    그리고는 스레숄드를 넘지 않는 파형이 20ms 정도 나오고
    그 다음에 스레숄드를 넘는 파형이 5ms가 다시 나온다고 한다면요.

    어택타임을 3ms 정도 주었다고 가정하면 처음 스레숄드를 넘어서는 파형이 5ms니까
    가장 높은 음압이 나오는 부분(포물선을 그리니까 정중앙인 2.5ms라고 해둘게요)은
    컴프레싱이 안되고 바로 그 뒤 0.5ms부터 컴프레싱이 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릴리즈 타임은 정해놓은 시간만큼 스레숄드 밑으로 내려간 지점도 컴프레싱이 끝나지 않고
    계속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이해했는데 틀린 이해인가요?

    릴리즈 타임을 가령 24ms 정도로 주었다고 하면요. 스레숄드를 넘어서지 않은 파형이 20ms니까
    릴리즈 타임에 영향을 받아서 당연히 전체가 컴프레싱되고 그후에 스레숄드 위로 올라온 파형도
    릴리즈타임 남은 4ms에 영향을 받아서 계속 컴프레싱이 되는 것일까.
    아니면 릴리즈타임이 4ms가 남았지만 스레숄드 위로 파형이 올라오는 순간부터 남은 릴리즈 타임은
    무시되고 다시 어택타임 3ms가 적용되는가 의문이 들어 질문 드렸습니다.


    ---------------------------------------------------------------------------------------------------------------------------------------------------------------




    제 개인적으로는 스레숄드와 레시오, 어택타임은 이해가 되었는데 릴리즈가 좀 애매하다 정도로 생각했는데
    이 글을 읽으시고도 makesound님이 이 사람 정말 개념을 잘못잡고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으아.. 진짜 큰일이네요..^^

    조금 불쾌하신 거 같아서 죄송한 마음이 들지만
    그래도 무성의하게 대해주지 않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makesound 2014.06.15 21:45 Files첨부 (2)
    님이 어리석다거나 그런생각 한적도 없습니다.
    괜히 자신을 그렇게 말슴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님의 말슴과 저의 말의 단순히 이해도의 차이일 뿐이라 보입니다..

    저의 말은 그냥 간단합니다...^.^;;;

    "이전 릴리스 타임이 끝나기도 전해 
    뒤에 릴리스 타임에 영향을 받는 지점이 나오기도 하겠네요." 가  존재 하지 않는다 라는 이유는....

    이전의 릴리즈값이 남아서 뒷소리의 엔벨로프의 어택 성분까지 앞의 컴프래서의 영향으로 압축이 되었으니..
    뒤의 소리는 아예 릴리즈 타임이건 뭐던 간에 컴프래서가 제대로 작동이 시작도 안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 말을 해석을 하는데 있어서 
    저는 
    "뒤의 소리의 컴프래서 릴리즈 타임에 영향을 맞는 지점이 나오기도..........라는 점으로 해석하면

    시작도 안되었는데 컴프래서 릴리즈가 있냐?? 라는 점입니다..
    즉 여름이 너무 길어 가을이 없는데 가을의 릴리즈 라는 것이 있을수 없다 라는 말입니다..^.^;;;;
    그냥 봄 여름 겨울이죠..^.^;;

    하지만 님의 이야기는
    "뒤의 소리중 앞의 컴프래서의 릴리즈 타임의 영향을 받는 소리의 지점이 발생하겠네요??" 라는 내용이 되겠지요...^.^

    즉 말의 설명과 해석의 차이 입니다..
    바로 이런 문제 때문에 저희도 책을 쓰면 간단한 용어 하나하나 조차도 괄호를 치고 부수설명을 하는 이유이고 다르게 해석이 될가봐 말이 길어지는 이유입니다..^.^;

    릴리즈..라고 이야기 하면 컴프래서의 파라메터의 릴리즈 인지...
    아니면 파형의 릴리즈를 이야기 하는지...등 헛갈리게 되죠..^.^;;

    님의 질문의 에를 들어보면 이런 그래프가 됩니다..
    ex1.jpg

    위의 그래프는 일반적인 두마디의 드럼비트 루프 입니다.
    bpm은 120 입니다.

    이 드럼 루프에 릴리즈를 2000 msec 즉 2초를 걸어 버렸습니다...
    bpm이 120 이니 "한마디"를 압축을 걸어 버린것이지요....
    하지만 나온 그래프는 그 밑에 그래프와 같습니다...

    님이 말슴하신..."영원히 눌려져 있는 엔벨로프가 됩니다..."
    2000초를 주었으니 1마디마다 그루브가 만들어져야 하는거 ㅅ아닌가??
    라고 언뜻 생각 하기 쉬운데...
    사실은 님이 말슴하신 앞의 릴리즈의 영향으로 뒤의 박자들이 제대로 컴프래싱동작이 이루어 지지 않았기 때문에..
    님의 말씀처럼 
    계속해서 영원히 눌려지는 타입이 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눌려져 있는 상태에서도 릴리즈 타임에 의하여 엔벨로는 변하고 눌러진 상태에서 파형과 소리가 업다운을 이루고 있습니다..
    흰 선을 보시면 아시기 쉬우십니다...
    즉 이 때의 눌러진 느낌의 컴프래션 그루브와 엔벨로픞 위하여 일부러 긴 릴리즈를 주는것도 충분한 테크닉이 됩니다.

    그 다음으로 이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1/4 마디 그루브에 맞추어
    이제 아래는 이 2초나 준 릴리즈를 500msec 약 1/4 마디 별로 소리의 업다운이 일어나게 릴리즈를 걸어준 경우 입니다.
    확실히 힌선이 만들어내는 엔벨로프가 1/4 마디 별로 컴프래서의 어택과 릴리즈를 이루고 있습니다..
    ex2.jpg
    위의 답변에 드린 말슴처럼..
    님이 직접 파형이 그려지는 이팩터를 보시고 연구 하시면 금방 이해하실것이라고 말슴드린 이유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강조해서 말슴드립니다만..불쾌 한것 전혀 없습니다...
    저의 말투 두세번 제가 다시 읽어 보았는데...이말이 불쾌한 감정인가?? 라고 스스로 놀라고 있는중 입니다...^.^;;
    단순히 님의 질문에 대한 내용들은 믹싱강좌에 구체적으로말은 안했지만 "글의 문맥상 축분히 나온이야기인데..."라는 생각에 드린 이야기 입니다..

    화나거나 그런것 없으니 그점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 ?
    포르 2014.06.15 22:27
    makesound님 감사합니다.
    이 정도 분량과 정성의 글이 이렇게 엄청난 속도로 올라오다니 놀랐습니다.
    강좌 읽어보셨나고 하신 말씀이 강의를 읽지 않고 질문부터 한다고 여기셔서
    불편하신 것 아닐까 염려가 되었을 뿐입니다. 강좌를 열심히 읽고 열의에 불타서
    질문 드린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을 뿐인데 오히려 놀라게 해드렸네요.
    저 스스로도 의기소침하고 그런 것은 아니니까 걱정마세요.

    릴리즈가 두가지 의미로 쓰인다는 것을 읽으면서도 간과하고 있었네요.
    저는 컴프레서의 파라메터로만 릴리즈라는 말을 써서 거기서 혼동이 온다는 걸 생각도 못하고 있었어요.

    올려주시는 이미지가 FL인데 저는 라이브를 써서 조금 다르긴 하지만 알 거 같습니다.
    그런데 아직은 확실히 파악은 안되고 한시간 정도 계속 읽어봐야 할 거 같아요.
    라이브에서는 저 이미지처럼 파형이 그려지지는 않아서 스펙트럼이랑 같이 쓰던지 해야할 거 같네요.

    글을 읽어가다가 왜 불가능한 질문을 한다고 여기셨는지를 깨달았습니다.
    제가 저런 질문을 드린 것은 시간에 대한 파형의 변화를 염두하지 못한 착각 때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질문을 드린 파형을 가정할때 릴리즈로 눌러진 파형은 기존에 두번째 스레숄드를 넘어서는 파형까지
    이미 스레숄드 밑으로 끌어내렸을텐데 그 변화를 염두에 두지 않고 여전히 스레숄드 위에 있다고 여겨서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왜 그런 착각을 하게 되었냐면.... 실제로 FL과 같은 컴프가 없기도 하고 논리적으로 이해하기위해
    노트에 연필로 파형을 하나 그리고 그 파형이 어떻게 변화하나 빨간펜으로 그려보는 식으로 공부를 했거든요
    무슨 소리인지 모르실수도 있겠네요. 이해가 안가시면 개념치마세요.

    다시 한 번 친절하고 세심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profile
    makesound 2014.06.16 12:17
    공부 열심히 하는 모습이 좋습니다.
    저도 모눈종이 연습장에 빨란색으로 그림그리면서 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컴프래서 생각 보다 어려운 툴이 아니니 금방 이해 하시리라 보입니다..
    이미 만이 이해 하셨다고 생각 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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