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컴프레서에 대한 강의를 많이 봤지만 여기만큼 좋은 곳이 없내요
그런데 이해가 안간다기보단 이럴땐 어떻게 되나 궁금한 지점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템포빠른 드럼비트에서요 어택타임을 짧게주고 릴리즈를 밸런스때문에 길게 주었는데
다음 비트 컴프레스 걸릴때 어택타임보다 이전 릴리스 타임이 더 길어져버리면요 어떻게 되나요
다음 비트가 시작되면 이전 릴리스타임은 무효가 되고 어택타임에 영향을 받나요
아니면 이전 릴리스타임에 영향을 받나요
전자라면 다음 비트 시작되는 순간에는 컴프레스가 되지 않을 것이고
후자라면 계속 컴프레스가 뒤에 비트는 시작부터 끝까지 계속 컴프레스가 되는 상태가 될 거 같은데요.
아 그리고 정말 빠른 비트인 경우에는 심지어 이전 릴리스 타임이 끝나기도 전해
뒤에 릴리스 타임에 영향을 받는 지점이 나오기도 하겠네요. 위에서 말한 후자의 상황이라면
계속되는 릴리스타임의 영향 아래 있는동안은 쓰레숄드 어택타임을 무시하고 끊임없이
컴프레스되는 상황이 될 거 같네요. 어떻게 되는가요?
이해하시기 쉽게 쓰려고 노력했는데 잘 전달되었을지 걱정은 됩니다.
릴리즈 타임이 길어서 뒷리듬에 영향을 줄정도라면 당연히 뒷 박이 영향을 받습니다..
뒷박의 어택 그루브가 안살아나지요...
하지만 님이 생각 하신것 처럼 영원히 눌러져있는 상태가 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되게 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박자에 어긋나는 느낌의 그루브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 이전 릴리스 타임이 끝나기도 전해
뒤에 릴리스 타임에 영향을 받는 지점이 나오기도 하겠네요."
는 그럴리 없습니다..이렇게 잘문하시면 아직 컴프르래서의 작동 이치도 헛갈리시는것이라생각 합니다...
라고 생각 했는데...
처음의 릴리즈는 컴프래서의 파라메터의 릴리즈고 두번째 릴리즈는 소리의 파형의 엔벨로프의 릴리즈 라면 그럴수도 있겠군요..^.^;;
니의 궁금점은 직접 컴프래싱 파형이 그려지는 컴프래서를 사용하면 바로 눈으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