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조회 수 9069 추천 수 36 댓글 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
    MC황 2014.02.26 13:55
    제가 쓰는 컴프들은 보통 어택타임과 릴리즈 타임으로 조절을 해서 어택 강조형과 서스테인 강조형을 직접적으로 생각해보지는 않았지만 어느정도 그루브에 따른다는걸 알고는 있었습니다. 릴리즈 타임을 길게 잡았을때 다음에 오는 소리의 어택이 뭉게지면서 일부로 다음의 어택이 흐려지는 경험도 해보았구요. 어택을 빨리주면서 보컬의 자음이 빠지는 경험도 해보았습니다. 컴프레서가 제가 의도하는대로 먹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따로 트랙을 복제하여 병렬방식으로 한쪽에만 컴프를 의도한것보다 심하게 걸어서 페이더로 양쪽의 균형을 맞추다 보면 그래도 안정된 그루브가 유지가 되더군요.
  • profile
    LucidSoul 2014.02.27 01:51
    안정된 느낌의 그루브와 공간감.. 정말 귀한걸 배웠습니다. 그나저나 예제음악이 너무 좋네요!ㅋㅋ
  • profile
    Let'sFL 2014.02.27 01:56
    EDM 예제 위주의 편파적 편성이라서 좀 그런가 싶기도 하고...-_-);;;
  • ?
    GoodMusic 2014.02.28 01:16
    마지막 문단 - 분노의 글씨 크기 !!! ㅎ 감사합니다! 그루브와 공간감! 머리 속에 새겨야겠어요!
  • profile
    달가와안당[眼戇] 2014.02.28 09:31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profile
    비트보이 2014.03.04 00:02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아는 형들이 스튜디오에 초대해주시고 다양한 컴프를 만져보게 하시면서
    컴프를 사용하여 그루브를 바꾼다라는 말을 많이 하셨던 그때,
    솔직히 이제서야 이 강의를 보고 조금이나마 이해했습니다.

    이 강의를 보기전까지 , 그리고 보지못했다면 저같은 초보는 평생
    '컴프는 다이내믹을 눌러주는 역활'이라고만 생각했을지도 모릅니다 ㅠㅠ

    과연 컴프는 '왜 그루브를 바꾼다고 말한걸까? 다이내믹을 누를뿐인데?'이렇게만 접근했던 저로선
    정말이지 이 강좌가 계속 기다려집니다!(이미 수많으편이 강좌되어있다는것에 감사할뿐)

    피아노연습해야하는게 컴프강좌에빠져 오늘 잠들기전까지 계속볼꺼같아요 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 ?
    Elvis.C 2014.03.05 13:50
    오늘도 명강의 감사드려요~
  • profile
    비조 2014.04.08 12:39
    리듬 악기 혹은 리듬 악기에 가까운 화성 악기의 시퀀싱이라면 반드시 염두에 두여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강의 또 한 번 감사드립니다. ^^
  • ?
    nuck 2015.08.26 20:04
    그렇군요 .. 안정된 그루브와 공간감... 기억하면서 강의 읽겠습니다
  • ?
    56왕오빠 2015.10.13 22:09
    감사합니다

  1. 01 컴프레서편을 시작하면서 – 최종결론부터 보자

    Date2014.02.26 ByLet'sFL Views11836 file
    Read More
  2. 02 컴프레서를 사용하는 최종 목적을 알고 시작해야 한다.

    Date2014.02.26 ByLet'sFL Views9069 file
    Read More
  3. 03 컴프레서의 기본 흐름을 이해하자

    Date2014.02.26 ByLet'sFL Views6782 file
    Read More
  4. 04 컴프레서의 기본 파라미터(상편) 쓰레숄드와 레이시오

    Date2014.02.26 ByLet'sFL Views6999 file
    Read More
  5. 05 컴프레서의 기본 파라미터(하편) 쓰레숄드와 레이시오

    Date2014.02.27 ByLet'sFL Views5834 file
    Read More
  6. 06 번외편 - 컴프레서의 키워드(게인 엔빌로프)

    Date2014.02.27 ByLet'sFL Views5402 file
    Read More
  7. 07 컴프레서의 기본 파라미터(상편) 어택과 릴리스

    Date2014.02.27 ByLet'sFL Views6181 file
    Read More
  8. 08 컴프레서의 기본 파라미터(하편) 어택과 릴리스

    Date2014.02.27 ByLet'sFL Views5331 file
    Read More
  9. 09 음을 누르는 것뿐인 것 같지만 파형이 바뀌어 버린다.

    Date2014.02.27 ByLet'sFL Views5038 file
    Read More
  10. 10 리미터(Limiter)부터 시작해 보자

    Date2014.02.27 ByLet'sFL Views6268 file
    Read More
  11. 11 번외편 - 여기서부터는 최적화 게임이므로

    Date2014.02.27 ByLet'sFL Views4363 file
    Read More
  12. 12 서스테인 강조형 - Fat Sound(상편)

    Date2014.02.27 ByLet'sFL Views5701 file
    Read More
  13. 13 서스테인 강조형 - Fat Sound(하편)

    Date2014.02.28 ByLet'sFL Views5028 file
    Read More
  14. 14 어택 강조형 - Punch Sound(상편)

    Date2014.02.28 ByLet'sFL Views5410 file
    Read More
  15. 15 어택 강조형 - Punch Sound(중편)

    Date2014.02.28 ByLet'sFL Views4568 file
    Read More
  16. 16 어택 강조형 - Punch Sound(하편)

    Date2014.02.28 ByLet'sFL Views4544 file
    Read More
  17. 17 여기까지를 요약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Date2014.03.01 ByLet'sFL Views4063 file
    Read More
  18. 18 병렬 컴프레션(NY Compression)(상편)

    Date2014.03.01 ByLet'sFL Views5428 file
    Read More
  19. 19 병렬 컴프레션(NY Compression)(하편)

    Date2014.03.03 ByLet'sFL Views3999 file
    Read More
  20. 20 릴리스 타임 설정의 주의점을 알아두자

    Date2014.03.03 ByLet'sFL Views4694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대표자 이름 : 강제헌 / 사이트 관리자 : 김상연 / 메일주소 : stemilio@flstudio.co.kr 전화번호 : 010-4565-4330 / 통신 판매번호 : 제10-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3-90-91179

Supported by Let's FL, Makesound, Designed by St.Emili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