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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수 4063 추천 수 18 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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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dMusic 2014.03.01 01:57
    그룹 컴프레싱.. 책에서 읽고 논리적 근거를 찾을 수 없어서 답답해하며 넘어갔었는데..
    깨달음을 주시는군요. 그룹컴프레싱 따로 자세히 설명해주시는거죠? @-@a
  • profile
    Let'sFL 2014.03.01 02:00

    네. 그룹 컴프레싱에 관한 글은 드물기 때문에, 당연히 자세히 언급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논리적으로는 무척 심플해서...^_^;

    다만, 상위 테크닉으로서, 그룹 컴프레션 이후에 다시 한 번 병렬 컴프레션까지 겹치는 경우가 있어서, 복잡해 보이지만

    결국은 논리의 연장입니다.


    다만, 읽는 분들이 <이걸 정리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리고 고민의 시간을 보냈는지 모르는 분들이 대다수>인 가운데,

    GoodMusic님이 이 부분에 대해서, 감탄을 해 주시니, 쓰는 보람을 느낍니다.

  • ?
    GoodMusic 2014.03.01 02:07
    ㅎㅎ 아래 하편에서 대략적인 이해는 갔는데, 아직 조금 '응??' 이런부분들이 있어서 기대됩니다! ^^
    이제 킥에서 분리되어 붕붕뜨는 베이스 사운드를 잡을 수 있을것 같아서 마구 기대되어요~!! ㅎㅎ
  • profile
    달가와안당[眼戇] 2014.03.01 12:46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랄께요. ^^

  • profile
    J-MAX 2014.03.01 18:07
    질문있습니다
    믹싱을 할 때 순서가 EQ로 음을 보정한 후에 컴프레서로 음압을 조정하는게 맞는 건가요?
    아니면 그 반대가 맞는 건가요??(쫌 그런 질문인가요??ㅎㅎ)
  • profile
    makesound 2014.03.01 18:15

    제가 적은 강좌 파트에 몇번 나옵니다.

    결론은 "정답은 없습니다"
    아무거나 먼저 사용하셔도 됩니다..

    맞다 틀리다 라는 접근보다는
    무엇을 먼저 사용했을시 대체적으로 그러한 경향이 있다 라는 정도 입니다.

    문제는..............
    이팩터의 순서를 그렇게 본인이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드릴시 본인이 답을 할수 있느냐?
    혹은 지금 사용하는 이팩터의 순서를 바꾸었을때 일어날 현상을 본인이 예상 할 수 있느냐?

    의 문제 입니다.

    이런 전체적인 그림이 안그려지면 다시 공부 하여야 한다 라고 생각 합니다.


    지금 단게에서는 이런 질문이 나오는 것이 어쩌면 당연하다 라고도 생각 됩니다.

    아직 강의를 전부 다 본것도 아니고 단순히 이팩터 적인 내용만을 보아 오신것이니까요.


    지금은 단순히 이팩터를 "활용하는법" 에 관점을 두고 공부 를 하시는 단계 이시라고 보입니다.

    그럴수 밖에 없습니다...그 이상을 생각 하기에는 아직 수련이 덜 되셨을것이라 보입니다.


    하지만 조금더 강의가 진행되고 혹시 책한권 읽게 되면 이제 이팩터의 "활용법"의 단계를 넘어 

    "이팩터 활용의 원인과 결과", "응용법"의 단계를 생각 하시게 되실겁니다.


    저로써는 참 만감이 교차하는 반가운 질문이기도 합니다..^.^

    강의의 인터벌이 길어지니 아마 앞부분에 말슴드린 사항들을 잊으셔서 그러셨을꺼에요..

    생각 하는 자세는 아주 좋습니다^.^


    막강이에게 내일 빨리 일단 또 한번 원고 넘겨야 겠네...^.^;

  • profile
    날씨참좋군요 2014.03.03 14:18
    오.................................................... ㅡ.ㅡ;;;;;
  • profile
    비트보이 2014.03.08 22:26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요 몇일 동안 계속하여 서스테인 강조형과 어택강조형을 계속 실습하였는데,
    생각보다 컴프레서를 위에 말씀주신 수치로 걸기보다는 샘플마다 파형은 다르므로
    위의 내용을 근거로 적정수치를 제가 찾아내는 능력이 필요하다란것을 절실히 느낍니다 ^^

    강의내용이 그 어떤 강의보다 더 독자가 쉽게 이해할수있도록 고민한 흔적이 엿보이십니다.
    위내용들은 현 오픈된 컴프레서 강좌 그 어디서도 본적없는 그림과 설명들이였거든요 ^^
    그래서 컴프레서를 더 이해하고 쉽게 다가서는 독자들이 많을꺼같습니다 ~~~

    저의 경우는 어디서 주워듣기로 "컴프레서는 리듬에 탁월하고 그루브를 발산한다더라"라는 말만듣고
    무지하게 짧은순간을 왔다갔다하는 리듬에 컴프를 주어와서 그런지
    딱히 귀로만들어서 있어가는 변화를 알아채기도 어려운게 컴프레서였습니다.

    다만 이번 강좌를 통해서 알아가는 재미에 푹빠질수있던건 귀로는 변화가 들리지만
    그부분이 "왜지???"했던 부분들이 속시원히 미스테리가 풀리는 그러한 부분들때문이였거든요~(일종의 쾌감!)

    앞으로도 이강좌들을 프린팅해두고 두고두고 보려합니다.
    아마 여러번 정독하다보면(이내용들의 대사를 외울때쯤되면이라도?)
    컴프레서를 어느정도 다룰수있다라는 자신감과 지식이 있었음 좋겠습니다.

    좋은강의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
    형철 2014.03.18 02:59
    여기까지 읽었네요. 완벽하게 머릿속으로 정리가 되지는 않지만 몰랐던 걸 알게 되니 자신감이 생깁니다.
  • profile
    비조 2014.04.08 22:31

    중간정리까지 하고 가시는 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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