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
    navik 2014.04.19 15:03
    일반적으로 킥은 마이너스 6데시벨!

    저는 0데시벨에 가까이 두고 기준을 잡고 있었는데

    한번 시도해 보아야겠습니다! 빨리 집에들어가서 해보고 싶네요. ㅎㅎ
  • profile
    PRIKER 2014.07.08 21:48
    이번강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공감백배
  • profile
    PRIKER 2014.07.08 21:50
    이큐는 부스트 하는게 아니라 깍아야 한다를 깨달을 때처럼 충격이네요
  • ?
    ersdtg3 2014.08.06 09:40
    마치 등잔 밑의 어두운 부분을 밝혀주는 듯한 강의! 잘 봤습니다.. 사실 제가 몇일 전에 회작에 올라온 곡에 조언이랍시고 비슷한 문제로 덧글을 달아놓고 왠지 모르게 찜찜하다고 생각한 부분이 있었는데 그분께 다시 말해드려야 겠군요..;; 꼭 도미노 현상까지 치우칠 정도로는 끌고가려하지 않았어도 어떤 부분을 키우기보다 다른 부분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네요. 기본적인 지식인 것 같으면서도 소중한 것이라도 항상 함께 있으면 소중함에 대해 무뎌질 수 있듯이 무뎌지지 않게 유의해야 겠어요.. 그런데 개인적으로 가끔 작업하다 보면 예외인 경우도 접하기는 하더라고요. 모든 곡들이 그렇다는 것도 아니고, 곡마다 추구하는게 다르기에.. 어떤 경우를 예를 들자면 곡의 특성에 따라 스케일을 키우다 보면 그에 맞게 음압과 음량을 포기할 수 없을 것 같을 때가 있더라고요. 그게 어느정도냐면 (너무 심한 왜곡이 되지 않는 선에서) 어느 정도의 왜곡을 감수해서라도 곡자체의 특유의 맛(?)또는 위엄을 살리기 위해선 풍부함을 포기할 수 없다. 라는 식으로도 거의 그런 부분이 곡 자체의 생명의 일환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말씀하신대로 소스 자체에 한계가 있다면 처음부터 다시 할 수 있다면 하는게 좋겠지만, 리믹스의 경우라던가 그 외의 사정이 있을 수도 있기에.. 어쨌든 의미있는 말씀 감사합니다..^^
  • ?
    h2ppp 2014.10.10 08:08

    킥 -6dB 해놓고 절대 안건들고 나머지 트랙 볼륨조절했더니 밸런스가 확 맞아떨어지는 느낌이네요. 에펙터하나 안먹였는데요. 신기하네요!! 

  • ?
    44tango 2014.11.16 14:40
    어떤 소리가 작게 느껴지면 그 소리를 작게 느껴지게 만드는 소리를 찾아 볼륨을 줄이는 것이 도미노 현상을 막는 하나의 답이 될 수 있는 것이 군요! 감사합니다.
  • ?
    가카 2014.12.30 22:57
    ㅠㅜ실수로 비추눌렀어 진짜 너무너무 재상황을 지켜보신거같아서 소름돋네요 감사합니다
  • ?
    Youngslucks 2015.01.25 21:25
    믹서에는 전혀신경도 안쓰고있었는데... 참 신경쓸게많네요 감사합니다!
  • ?
    PIG 2015.06.15 15:40
    사랑해요 ㅋㅋㅋㅋㅋㅋ♥
  • profile
    MCmuhyen 2015.09.06 01:12
    오오 그래서 내가 오늘만들려고한게 이상하게된거군. 다시처음부터 시작해야할까나

  1. 01 번외편 - 전달받은 지식에는 감동이 없다

    Date2014.02.03 ByLet'sFL Views5762 file
    Read More
  2. 02 믹서 그리고 믹싱이란 도대체 무엇?

    Date2014.02.03 ByLet'sFL Views5798 file
    Read More
  3. 03 왜 믹서는 음량 노브가 아니라 음량 페이더일까

    Date2014.02.04 ByLet'sFL Views5141 file
    Read More
  4. 04 0dB 음량 한계선을 이해하자(Clipping)(상편)

    Date2014.02.05 ByLet'sFL Views5674 file
    Read More
  5. 05 0dB 음량 한계선을 이해하자(Clipping)(하편)

    Date2014.02.05 ByLet'sFL Views5167 file
    Read More
  6. 06 번외편 - 믹스에 서툰 분들에게서 보이는 대표적인 실패 패턴

    Date2014.02.05 ByLet'sFL Views7496 file
    Read More
  7. 07 선택 옵션 - 레벨 시각화

    Date2014.02.06 ByLet'sFL Views5204 file
    Read More
  8. 08 러프 믹싱 – 진짜로 진짜로 고민해 보자(상편)

    Date2014.02.07 ByLet'sFL Views6097 file
    Read More
  9. 09 러프 믹싱 - 진짜로 진짜로 고민해 보자(중편)

    Date2014.02.07 ByLet'sFL Views4426 file
    Read More
  10. 10 러프 믹싱 - 진짜로 진짜로 고민해 보자(하편)

    Date2014.02.07 ByLet'sFL Views4244 file
    Read More
  11. 11 다시 반복하는 음량 밸런스(모노)

    Date2014.02.07 ByLet'sFL Views4647 file
    Read More
  12. 12 패닝에 대해 고민해 보자(상편)

    Date2014.02.08 ByLet'sFL Views4221 file
    Read More
  13. 13 패닝에 대해 고민해 보자(중편)

    Date2014.02.09 ByLet'sFL Views3930 file
    Read More
  14. 14 패닝에 대해 고민해 보자(하편)

    Date2014.02.09 ByLet'sFL Views3884 file
    Read More
  15. 15 번외편 - 실제 믹싱은 개성 vs 무난

    Date2014.02.11 ByLet'sFL Views4064 file
    Read More
  16. 16 믹서의 기본 구조(상편) 인서트 트랙

    Date2014.02.15 ByLet'sFL Views4106 file
    Read More
  17. 17 믹서의 기본 구조(중편) 센드 트랙

    Date2014.02.15 ByLet'sFL Views3617 file
    Read More
  18. 18 믹서의 기본 구조(하편) 라우팅

    Date2014.02.15 ByLet'sFL Views3776 file
    Read More
  19. 19 믹서의 기능 - 알아두면 좋은 기능

    Date2014.02.15 ByLet'sFL Views4126 file
    Read More
  20. 20 믹서편을 마치며 - 중요한 이야기

    Date2014.02.15 ByLet'sFL Views3649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대표자 이름 : 강제헌 / 사이트 관리자 : 김상연 / 메일주소 : stemilio@flstudio.co.kr 전화번호 : 010-4565-4330 / 통신 판매번호 : 제10-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3-90-91179

Supported by Let's FL, Makesound, Designed by St.Emili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