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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수 6097 추천 수 32 댓글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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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림이 2014.02.07 01:29
    두분께서 알려주시는 내용에 힘입어 아니라 스스로 고민해보고 여러가지 돌파구를 찾다보니 어느세 믹싱에 대한 사고방식이 점점 바뀌어나가고 있고, 테크닉은 뒤에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열정적으로 불철주야 커뮤니티를 관리하시는 두 분이 존경스럽니다. ^^*
    힘내시고 너무 무리는 하지 마세요! 항상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NOY 2014.02.07 01:54
    그 요령과 현실적인 이야기들이 너무너무 기대됩니다. ㅠㅠ 강좌를 읽고 또 한번 읽고 있습니다! 책으로도 꼭 나오길
  • profile
    mooon 2014.02.07 03:38
    너무 재미있네요 ㅎㅎ
    본문 마지막에 '아무리 실전적으로 이야기를 하더라도 (실전적≠실전)이 아닙니다' 라는 말은
    '아무리 실전적으로 이야기를 하더라도 (실전적과 실전이 같지 않다는 것)이 아닙니다'라는 뜻이 되는데...
    '아무리 실전적으로 이야기를 하더라도 (실전적과 실전이 같다는 것)이 아닙니다'라고 설명이 되려면
    (실전적=실전) 으로 고쳐져야 되지 않을까요?
    내가 잘못 이해하고 있나 ㅠ
  • profile
    Let'sFL 2014.02.07 03:47
    앗...그냥 실전적인 것과 실전은 다르다. 라고 간단하게 표기해야겠어요. 예리하십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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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hite Rain 2014.02.07 04:05
    사람마다 정답이 다 다르기 때문에,
    10번 실패 할 것을 5번으로 줄여주신다는 의미가 정확한 표현 같아요.^^
  • profile
    달가와안당[眼戇] 2014.02.07 08:54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잘 몰라도 아침에 두번 천천히 읽었습니다. ^^
    책 나오면 훨씬 많이 더 천천히 더 많이 읽겠지만... 재미 있어서 좋습니다.
  • profile
    FINE 2014.02.07 14:52
    저는 습관적으로 -8db정도로 하는데 역시나 답은 없군요 ㅎ
  • ?
    Midee 2014.02.11 01:10
    혹시 오케스트라에서는 어떤게 기준이 되야할까요??
    너무 질문이 광범위하다면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 악기가 왜 기준이 되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 profile
    makesound 2014.02.11 02:02
    일반적인 필하모닉 이라면

    필하모닉은 대부분 스팟 마이크로 녹음을 하기 때문에 녹음때부터 음량 발란스를 생각 하고 녹음을 합니다.
    거의 녹음이 믹싱!!! 이라고 생각 합니다.

    보통 절정 부분에서 제일 크게 레벨이 올라가는 악기들을 기준으로 하나하나 잡아 가시면 됩니다.
    다만 이럴시 각각의 스팟 마이크로 들어오는 악기의 발란스를 생각할때
    팀파니와 같은 타악기나 수자폰, 저음의 호른 등등의
    저음의 악기들중 음량은 큰것 같지 않은데 레벨은 큰 악기들이 있습니다.

    그런 악기들과 같이 플레이시 마스터 단의 음량은 어떤지..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대부분 클래식의 믹싱은 컴프래싱을 거의 안하고 다이나믹을 그대로 살리는 경우가 많음으로

    기본은 가장 절정의 부분에서 음량이 큰 사운드를 기준으로 하지만
    저음의 악기들의 스팟 녹음의 레벨이 너무 크다면 저음의 악기는 별도로 마이크로 받은 사운드는"사용안하다" 라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팝에서 킥을 기준로 기준을 잡는 이유는 저음의 악기중 레벨을 크게 잡아야 잘들리는 악기이다 라는 이유도 있습니다..
    저음의 악기들은 소리 레벨에 비해 지방이라고 하는 레벨에 영향을 주는 에너지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킥을 기준으로 소리들을 점점 고역으로 쌓아가면 킥 레벨과 큰 차이없이 전체적인 레벨을 샇을수 있기 때문에 애용한다 라는것입니다.

    다만 이것도 일반적인 팝에서의 이야기이고
    일반적인 올드 재즈 라면 베이스와 같은 저음에 레벨이 큰 악기를 기준으로 잡고 드럼 사운드는 오버해드만 받아서 녹음하기도 하니
    드럼의 킥! 이라는 사운드는 없게 됩니다...그리고 재즈에서 킥사운드는 거의 안들리는 음악도 참 많습니다...

    그래서 기준으로잡는건 저음의 레벨이 큰 베이스를 기준으로 잡는게 유리 합니다..

    기준으로 두는 악기를 정하는 방법은
    "곡에서 저음의 에너지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악기들중 메인이라고 할만한 주 사운드로 높은 음량으로 플레이 되어야 하는 소스" 를 찾아보고 잡으면 됩니다.
    요게 킥 사운드가 들어가면 대부분 킥이 그 악기가 됩니다.

    이런걸 파악하는것도 경험이 됩니다.
    위의 강좌는 대부분의 분들이 만드는 음악에서의 경우 입니다.
  • ?
    Midee 2014.02.11 08:41
    네 정말 긴글 써주신거 너무 고맙습니다 ㅠㅠ 취미로 미디 오케스트레이션을 하면서 믹싱은 어떻게 할까 고민 되게 했었는데 실패하더라도 많이 경험해보는게 답인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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