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조회 수 6097 추천 수 32 댓글 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profile
    비조 2014.03.31 21:21
    우와 저도 본문 읽으면서 궁금했는데 역시 이렇게나 상세히 답변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
    퍼즈팩토리 2014.02.17 01:43
    정말 잘 봤습니다!!
  • ?
    똥꼬 2014.02.18 01:16
    저희 현실을 꼬집어 주시니까 더욱더 신뢰가 가고 참 재미있네요..ㅎㅎ
  • profile
    비트보이 2014.02.22 23:04
    좋은 강좌 너무 감사드립니다.

    이번 강좌가 공감갔던것도 많았지만 전 특히 리듬+베이스의 조합이 왜 어려운걸까를 말씀하셨던 부분이 너무 공감갔습니다.

    저역시 힙합음악을 만드는 사람이다보니 리듬에 목숨걸수밖엔 없었는데
    특히 제가 좋아하는 웨스트코스트의 그루브의 결정체는 역시 리듬을 담당하는
    드럼+베이스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늘 다른건 몰라도 이부분만은 MPC와 모듈로 직접 MPC시퀀서로 시퀀싱을 따로할만큼
    소중하게 생각했던 작업이였거든요.

    사실 드럼의 리듬을 잡아내는것도 어려운마당에 베이스와의 조화가 마치 소주+맥주섞어서 시원하게 소맥마시는것처럼
    단순한 부분이 아니라는것을 느낀건 "내음악이 남들듣기에 더 좋았으면 좋겠다"라는걸 새삼 느낀순간부터이지 않았나싶습니다.
    (좀 비유가 억지인거같습니다만 ㅎㅎ 소맥을 비유하다니 ㅋㅋ)

    "그냥 드럼에 베이스를 적당히 어울리게하면되지뭐~"가 아닌 전체적인 그루브의 중추를 담당하는
    드럼+베이스가 남들귀에도 쫄깃하게 들리길 바라는건 아마 모두의 소원이 아닐까싶어요.

    전 지금은 이부분을 믹스로 아직은 해결못보고있었습니다만 아주 미비하게나마 열심히 건반연습을 통해서
    1%라도 증진하려했습습니다. 그런데 이강좌를 보니 더더욱 믹스의 열망이 불끈 솟아오르네요 ^^
  • profile
    비조 2014.03.31 21:22
    저도 좀더 낮춰서 기준을 잡아야겠습니다. 모든 믹싱은 "발매한다!"는 심정으로! 감사합니다. ^^
  • ?
    44tango 2014.11.16 14:58
    이번 강의도 감사합니다. 일단 문제점이 왜 생기는지를 알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을 기본적인 사고흐름으로 정하는게(?) 정한다는 말이 이상하긴 하겠지만 그런 사고방식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
    Youngslucks 2015.01.25 22:18
    와 정말 믹싱이아니라 곡을 간단히 쓰려고만해도 사운드가 계속 마음에 안들었어요 ㅜㅜ 그런데 앞으로 이 강좌를 읽고 좀 나아졌으면 좋겠네요 이런 좋은 강좌를 무료로 볼 수 있는 것에 감사드립니다.
  • ?
    이백 2016.06.10 18:34
    곱씹으면서 읽었습니다. 정말정말 감사드립니다.
  • ?
    으컁컁 2017.02.16 13:47
    사랑합니다
  • ?
    승에루미 2017.02.18 17:27
    동의 함니다 좋은 글 잘 읽었씀미다

  1. 01 번외편 - 전달받은 지식에는 감동이 없다

    Date2014.02.03 ByLet'sFL Views5763 file
    Read More
  2. 02 믹서 그리고 믹싱이란 도대체 무엇?

    Date2014.02.03 ByLet'sFL Views5799 file
    Read More
  3. 03 왜 믹서는 음량 노브가 아니라 음량 페이더일까

    Date2014.02.04 ByLet'sFL Views5142 file
    Read More
  4. 04 0dB 음량 한계선을 이해하자(Clipping)(상편)

    Date2014.02.05 ByLet'sFL Views5674 file
    Read More
  5. 05 0dB 음량 한계선을 이해하자(Clipping)(하편)

    Date2014.02.05 ByLet'sFL Views5167 file
    Read More
  6. 06 번외편 - 믹스에 서툰 분들에게서 보이는 대표적인 실패 패턴

    Date2014.02.05 ByLet'sFL Views7497 file
    Read More
  7. 07 선택 옵션 - 레벨 시각화

    Date2014.02.06 ByLet'sFL Views5204 file
    Read More
  8. 08 러프 믹싱 – 진짜로 진짜로 고민해 보자(상편)

    Date2014.02.07 ByLet'sFL Views6097 file
    Read More
  9. 09 러프 믹싱 - 진짜로 진짜로 고민해 보자(중편)

    Date2014.02.07 ByLet'sFL Views4426 file
    Read More
  10. 10 러프 믹싱 - 진짜로 진짜로 고민해 보자(하편)

    Date2014.02.07 ByLet'sFL Views4244 file
    Read More
  11. 11 다시 반복하는 음량 밸런스(모노)

    Date2014.02.07 ByLet'sFL Views4647 file
    Read More
  12. 12 패닝에 대해 고민해 보자(상편)

    Date2014.02.08 ByLet'sFL Views4221 file
    Read More
  13. 13 패닝에 대해 고민해 보자(중편)

    Date2014.02.09 ByLet'sFL Views3930 file
    Read More
  14. 14 패닝에 대해 고민해 보자(하편)

    Date2014.02.09 ByLet'sFL Views3884 file
    Read More
  15. 15 번외편 - 실제 믹싱은 개성 vs 무난

    Date2014.02.11 ByLet'sFL Views4064 file
    Read More
  16. 16 믹서의 기본 구조(상편) 인서트 트랙

    Date2014.02.15 ByLet'sFL Views4106 file
    Read More
  17. 17 믹서의 기본 구조(중편) 센드 트랙

    Date2014.02.15 ByLet'sFL Views3617 file
    Read More
  18. 18 믹서의 기본 구조(하편) 라우팅

    Date2014.02.15 ByLet'sFL Views3777 file
    Read More
  19. 19 믹서의 기능 - 알아두면 좋은 기능

    Date2014.02.15 ByLet'sFL Views4126 file
    Read More
  20. 20 믹서편을 마치며 - 중요한 이야기

    Date2014.02.15 ByLet'sFL Views3649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대표자 이름 : 강제헌 / 사이트 관리자 : 김상연 / 메일주소 : stemilio@flstudio.co.kr 전화번호 : 010-4565-4330 / 통신 판매번호 : 제10-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3-90-91179

Supported by Let's FL, Makesound, Designed by St.Emili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