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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5.07 12:57

Let's FL 리뉴얼 소식

조회 수 30471 추천 수 0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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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뉴얼로 인한 변경점

  게시판 기능의 대대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 알고보면 실시간작업도 하고있습니다.... 변경점이 시간마다 바뀔예정입니다. )


 1. 메뉴 정리

   구 렛플의 최대 문제점이었던 메뉴의 신축이 힘들었던 점을 해결하였습니다.

 2. 소셜네트워크(트위터, 페이스북)의 연동이 가능해졌습니다. 

- 페이지의 작성이나 댓글을 각 네트워크사이트에 전송이 가능합니다. 가입후의 내용정보를 수정하실때 항목이있으니, 등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3. 모바일 페이지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몇몇 게시판에서는 에러가 발생할수있습니다만, 계속적으로 수정해나가고있기에, 많은 불편함을 줄이도록하겠습니다.

 4. 일부게시판의 추천/비추천기능이 생겼습니다.

- 회원작품란의 추천/비추천기능을 통해서, 좋은 작품은 상단에 배치가 되도록하게하였습니다.

 리뉴얼로 인한 문제점

  1. 많은 회원정보들이 삭제되었습니다.

  - 중복되는 닉네임인 유저분들이나, 이메일을 등록하지 않은 유저분들은 사이트 이용에 재가입을 하셔야합니다

    ( 삭제된 유저정보는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2. 구 데이터 변환 실패로 현재 복구중입니다.

  - 마이그레이션 작업도중에 백업본의 깨짐이 발생하였고, 계속적으로 작업을 하고있습니다. ( 강좌부분과 사용법 게시물은 조금씩 업데이트예정입니다.

  - 일단 SQL 데이터를 메모장으로 열어서 HTML 부분을 수동으로 복구할 수 있는 부분은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만, 13000개 이상의 질문게시판 등은 컨버팅을 통하지      않고서는 무리가 있습니다. 수요일에 최종공지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 댓글 달기가 안되는상황 ( 일부게시판 )

  - 현시간에 수정을 하고있으며, 조금만 기다리시면 댓글달기가 가능하게 됩니다.

제안

  1. 기존 회원분들은 회원정보의 변경을 부탁드립니다.

  - 기존에 로그인이 되시는분들은 회원정보 수정을 부탁드립니다.

 

  2. 아이디가 삭제된 분들은 재가입을 부탁드립니다.

   - 주민번호는 받지 않습니다. 대신 이메일을 필수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3. 사이트 이용에 불편이 있으시거나,  버그, 또는 궁금한 사항은 아래의 글에 보내주십시오.

  - 문의 사항은 연락처 010-4565-4330이나, 트위터 st_emilio, 페이스북 st-emilio 또는 이메일 valentineemilio@gmail.com로 보내주십시오


  위와 같은 문제로 인하여 현재 기존 데이터는 새로 하나하나씩 올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최악의 경우 복구가 불가능하다면 롤백하여 기존 사이트로 돌아가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용에 불편들 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수요일에 최종 공지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지금 새로 리뉴얼한 사이트가 여러 면에서 편리한 점이 많으므로 
새출발의 마음가짐으로 같이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음악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BY LET'S FL

Who's Let's F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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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s FL 운영자 막강(莫姜)입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잘 부탁드립니다.

E-Mail : makkang97@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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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s FA Facebook Group : https://www.facebook.com/groups/103520963105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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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jyd 2011.05.07 16:07
    수고가 많으시네요~즐겨찾기에 있는 fl눌렀다가 주소 못찾는다길래 얼마나 불안했는줄 ;;;; 정말 고생 많으십니다..
  • ?
    ImPurlty 2011.05.08 11:15
    오!!!! 모바일 페이지!!! 점점 발전해 나가고 있네요 ㅋㅋ
  • ?
    sno2whit 2011.05.08 15:35
    수고하셨습니다. 이전에 글들..(특별히 강좌, 서적목록, 팁 등등)이 얼른 복구되었으면 좋겠네요.. 계속 고생하시겠네요;; 변화된 홈페이지 정말 보기좋네요! ㅋㅋ 우아~~
  • ?
    a.k.a OT 2011.05.09 02:16
    우와우 진짜 저번보다
    리뉴얼해서 심플모던한화이트가 보기 훨씬좋은거같네요!!!
    멋지십니다 ㅋ
  • ?
    100GOM 2011.05.09 13:26
    프로필사진 옆에 문구 적는것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암튼 고생 진짜 많으셔요 화이팅!
  • ?
    RealSlow 2011.06.17 16:00
    고생하셨습니다!

조회 수 33640 추천 수 0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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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 사이트를 새로 리뉴얼 하면서 많은 어려운일이 있었습니다.


우선 가장 문제가 되었던것이 기존의 데이터 베이스를 신 사이트에 연동 시키는 작업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온갖 방법을 동원해도 뜻대로 되지 않았다는점 입니다.


그동안 운영진 이외에도 많은 분들이 올려주셨던 소중한 유저작업기 들을 

신서버에 적용할수 없게 된것이 가장 뼈아픈 일일것입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가지고 있지만 이를 홈페이지에 적용하기가 힘들더군요..


운영진 모두 이점에 대해서는 GG치고 탈진해 있는 상태 입니다.

몇날밤을 새고 전문가분들의 도움도 받아 보았씁니다만 뜻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정말 저희 사이트를 위하여 귀중한 지식과 시간을 할여하여 써주신 

주옥같은 강의들을 다시 살리지 못하여 정말 죄송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무한한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여기에 책임감을 느껴 여러분에게 몇가지 제안과 부탁을 하고자 합니다..


1> 인터넷 DB연동에 해박한 지식이 있으신분은 운영진에게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많이는 못하지만 일이 잘 이루어지면 뭔가 원하시는 사례를 해드리겠습니다.


2> 새로운 방식의 FL강의를 하겠습니다.

    

     예전의 초보자 강의 형식을 탈피하여 여러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강의로 찾아 뵙겠습니다.

     (현재 그러고 있는데 어쩔지 모르겠습니다..^.^;;;)


3> 여러분들의 리퀘스트를 받겠습니다.


     예전의 각종 강의나 자료중 다시 보고 싶으신 강의나 다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의 강의가 있다면

     언제든지 주저 마시고 리퀘스트 하시기 바랍니다.


4> 모두 같이 더 좋은 사이트로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새술은 새부대에 말 처럼 바뀐 사이트의 분위기와 더불어 여러분들도 새로운 사이트를 위하여 

     여러의견을 아낌없이 내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나이먹어 머리가 굳어버린 운영진 이기에 

     더욱 더 멋진 사이트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노력이 더불어 필요 합니다.     



이상이 여러분에게 드리는 사과의 말씀과 부탁의 말씀이며... 

그 죄송함에 대하여 저희 운영진이 책임을 느끼고 

더욱 열심히 예전보다 여러분들에게 더 도움이 되는 사이트로 보답하겠습니다.


 2011년 5월 11일 운영진 일동


Who's makesound

profile

강좌에 대한 의문이나 인생상담,

저에게 작업을 맏기 시거나 돈벌어주게 하고 싶으신 분은

makesound@naver.com 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 ?
    100GOM 2011.05.11 23:38
    무일푼 무보수로 이렇게까지 노고를 하시는거에 무한한 감사의 마음입니다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는 일을 할수 있으면 하겠습니다 ^^ 화이팅!
  • ?
    SNUCOH 2011.07.26 19:23
    괜찮습니다.. 이렇게 새로 반듯하게 홈피를 장만해주신 것만으로도 감지덕지인데 누가 감히 힐난하겠습니까? ㅎㅎㅎ
  • ?
    MotionG 2011.10.14 10:03
    뒤늦게 홈피 이전및 리뉴얼이 된걸 알고 들어왔네요. 화이팅입니다. lets fl
  • ?
    wildrabbit 2012.11.30 07:44
    고생이 많으십니다. 좋은 강좌가 많은 사이트네요 운영진분들께 makesound님께 감사합니다!!

조회 수 32029 추천 수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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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쓴  책을 이렇다 저렇다 말하기는 이상하다면 이상하기 때문에 makesound님에게 소개글 작성을 부탁드렸습니다.


 
단순 매뉴얼에 그치지 않은 더욱 진보된 FL 활용서의 출현!!

 

지금까지 각종 미디관련 음악 서적들을 보았을 때 항상 아쉬웠던 건 프로그램 매뉴얼은 항상 매뉴얼에만 그친다는 것이 없습니다.
사실 매뉴얼의 목적은 그것이고 그것이 매뉴얼의 존재 이유입니다.

 

하지만 책을 읽는 유저 입장에서는 단순 매뉴얼이 아닌 이 매뉴얼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들이나

자신이 사용하는 툴(여기서는 FL)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것! 에 대한 설명까지 가르쳐 주는 책들을 원한다는 것이고,

그리고 이왕이면 자신의 가려운 곳까지 조금이라도 긁어줄 수 있는 책을 항상 바란다는 점 일 것입니다.

 

이번에 나온 본 책의 내용은 단순히 FL의 활용을 위한 매뉴얼에만 그치지 않고,

유저들이 FL을 다룸으로 써 알아야할 FL의 기능들과, 그 기능의 활용에 대한 유저들의 고민을 예제로 까지 다루고 있어서,

유저들의 만족도를 상당부분 채워줄 수 있는 서적이 나왔다는 점에서 FL의 팬의 한사람으로써 기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만 유저들의 목마름 이란 끝도 없고, 그 모든 갈증을 다 해결해 줄 수 없기 때문에,

FL과 음악에 관한 모든 부분을 다 만족하게 다루지는 않았으나, 분명한건 책을 읽는 사람들,

그리고 FL을 좀 더 활용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지금까지 이만한 활용서는 지구상에 없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유저들이 FL을 다루는 목적이 “음악“ 이고 ”소리“ 이기 때문에

FL의 단순 설명과 매뉴얼이 아닌, 그 이전의 더 근본적인 ”음악“과 ”소리“라는 것까지

여러분에게 설명하기 위해서 노력한 저자의 고민의 흔적을 많은 부분 발견할 수 있었고,

그 고민에 대한 해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보여준 저자의 노고에 정말 찬사를 보내고 싶습니다.

 

이 책이 여러분이 알고 싶은 모든 것을 다 설명한 책은 아니며,

초보유저나 기초가 없는 유저에게는 아주 어려운 내용의 책이라고 생각 되어 질수 있으나,

분명한건 이 책을 다 이해 할쯤이면 여러분의 지식은 단순히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잘 다룰 수 있다, 라는 수준이 아닌,
FL로 만들어 내는 소리와 음악에 대해 기초적인 이해력과 기본내공이 몇 단계 향상된 자신을 발견하게 되리라고 확신하며,

그렇기 때문에 초보들도 근성을 가지고 꼭 전부 다 이해했으면 하는 내용의 책 이다.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이나 궁금했던 점을 이 책을 읽으며 쌓은 내공을 바탕으로

더욱 더 고급의 지식을 스스로 공부하고 쌓아가길 바라며, 그 쌓인 지식과 내공으로 좋은 “음악”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Who's Let's F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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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9.1 소개글과 목차

 

0. 간단 요약

FL9.1 가이드의 총 페이지는 334P입니다. 예제곡이 상당분량 포함되어 있습니다.(다운로드 방식이며 책의 머리글에 주소가 있습니다.)

책을 더 팔기 위하여 알기 쉽다거나 이해하기 쉬운 등의 소개는 하지 않겠습니다.

책을 쓴 사람이나 쉬운 것이지, 아무리 폰트를 크게 하고 그림을 많이 포함해도 처음에는 어려운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책의 집필 스타일이 궁금하다면 강좌게시판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중급자 이상을 기준으로 고급수준까지 고려하여 작성하셨습니다.

8포인트로 작성되어 있습니다.(기존 10포인트에서 8포인트로 변경하여 글자가 작아졌습니다.)

책을 보다가 어려운점이 있으면 질문게시판의 강의 게시판에 질문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주의사항입니다.

1) FL STUDIO 해설서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음악이론/작곡 서적이 아닙니다.

2) FL10 가이드가 발매될 경우에 9.1에서 추가된 내용은 모두 강좌 게시판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중복구매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 소개글

FL STUDIO! 과연 이것을 누군가가 시켜서, 그래서 억지로 공부하고 있을 분이 있을까요?

스스로 관심이 있기 때문에 공부하는 분이 대부분이 아닐까요?

그렇게 공부하다 보면, 가장 기본에 해당하는 기능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즉 가상 악기를 불러오고 음표를 입력하고, 믹서에서 이펙터를 불러서 사용하는 정도는 LET'S FL의 초보게시판만 잠시 둘러봐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만족하지 못하고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이 있겠지요. 그래서 만들었던 가이드가 기존의 FL5,6,7입니다.

그런데 기존 가이드는 초심자분들이 이해하기엔 난해한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난해한 부분은 시퀀서로서의 FL이 아니고, 악기와 이펙터 그리고 그 사용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저 뿐 아니라 사실 남에게 가르치는 사람들이라면, 뭐든지 간단하게 설명하고 싶은 것이 사실입니다.

결코 일부러 어렵게 설명하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기본 개념을 알고 있다는 전제」가 많을수록 초심자에겐 난해한 책이 됩니다. 

 

그래서 9.1버전으로 책을 새로 정리하면서 기본 개념을 상당 분량 추가하였습니다.

신디사이저에 대한 내용, 이펙터의 원리, 믹싱의 기본적인 부분들까지 설명하다 보니 순수하게 FL 가이드라고 하기에는 이 책은 많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초급편은 예제 파일들과 곡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는 부분이고,

실제 FL의 기능에 대해서는 중급편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중급편에는 악기와 이펙터에 대해서는 일절 설명하지 않습니다. 

 

앞에서 이야기했던 부분이지만, 악기와 이펙터에 대해서「이 노브는 이렇다」라는 식으로 설명해도, 초심자분들은 기본 개념을 모르므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기본 개념을 모르므로 초심자인 것이지 달리 초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해고자 악기와 이펙터에서 사용하는 기본개념들을 신디사이저편부터 차근차근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믹스편은 본래 FL 가이드에 들어갈 부분은 아니지만, Makesound님과 몇 개월에 걸쳐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었고

최소한의 가이드는 필요하다는 것에 저도 동의하고 있었으므로 포함한 부분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제가 생각해도 좀 지나치게 깊게 들어간 부분들도 있습니다.

컴퓨터 음악 분야는 기본 개념들이 굉장히 많이 겹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고 나서「아하」하고 깨닫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좀처럼 이해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부분들은「이런 것도 있구나」하고 일단은 넘어가는 것도 요령이라 생각합니다.

 

도움 주신 분들

언제나 밝은 목소리로 큰 힘을 주시는 아삽하우스의 조성현님

Let's FL의 운영자인 저보다도 더 사이트를 잘 챙겨주시는 Makesound형님

FL Studio 1대 운영자라 할 수 있으신 늘 감사한 용신형님,

예제 튜토리얼을 도와준 St.Emilio, Charles, Kostellanos, 쑹, CCNN

 

2. 목차

초급편

Part 01 - 인터페이스

2

Part 02 - 튜토리얼01

6

Part 03 - 튜토리얼02

14

Part 04 - 튜토리얼03

17

Part 05 - 튜토리얼04

20

Part 06 - 튜토리얼05

23

Part 07 - 튜토리얼06

25

Part 08 - 다른 사람들의 곡도!

27

중급편

Part 01 - 메뉴

29

Part 02 - 패널

39

Part 03 - 브라우저

44

Part 04 - 스텝시퀀서 & 채널

48

Part 05 - 채널 설정

55

Part 06 - 피아노 롤

67

Part 07 - 플레이리스트

91

Part 08 - 인스트루멘트

107

Part 09 - 믹서

109

Part 10 - 이펙트 플러그인

123

Part 11 - 레코딩

126

Part 12 - 컨트롤러의 연결

131

Part 13 - VST 플러그인의 설치

134

Part 14 - Import/Export

135

Part 15 - 옵션

140

신디사이저편

Part 01 - 신디사이저라는 것은..

149

Part 02 - 오실레이터에 대해

153

Part 03 - 필터

157

Part 04 - 엔빌로프

160

Part 05 - 실제로 만들어보자.

163

Part 06 - LFO

167

Part 07 - 모듈레이션 매트릭스

171

Part 08 - 신디시스의 종류

174

이펙터편

Part 1 - 컴프레서 관련

188

Part 2 - 딜레이 관련

202

Part 3 - 디스토션 계열

213

Part 4 - 이퀄라이저 및 필터

221

Part 5 - 모듈레이션 계열

232

Part 6 - 리버브 관련

238

Part 7 - 다루지 않은 것들

244

악기편

Part 1 - 샘플러 계열

246

Part 2 - 다이렉트 웨이브

247

Part 3 - FL-KEYS

256

Part 4 - FPC

258

Part 5 - Fruity Granulizer

262

Part 6 - Fruity Slicer

274

Part 7 - Soundfont Player

279

Part 8 - Wave Traveller

280

Part 9 - 신디사이저 계열

286

Part 10 - 3xOSC

287

Part 11 - AutoGun

289

Part 12 - BeepMap

290

Part 13 - Drum Pad

291

Part 14 - FL Slayer

294

Part 15 - Drum Synth Live

297

Part 16 - Fruity DX-10

300

Part 17 - Fruity Kick

301

Part 18 - Poizone 2

302

Part 19 - SimSynth Live

308

Part 20 - TS-404

310

Part 21 - Wasp

312

Part 22 - Wasp XT

314

Part 23 - 컨트롤러 계열

315

Part 24 - Envelope Controller

316

Part 25 - Keyboard Controller

318

믹스편

Part 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321

Part 02 - 트랙별 음색 만들기

326

Part 03 - 믹스해보자.

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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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책은 제가 세 번째로 작성했던 가이드입니다.

 

특히 이번에 만든 z3ta+ 즉 신디사이저는 여러 가지 면에서 완성하기까지 힘이 많이 들었습니다.

신디사이저 관련 책자가 드문 우리나라에서 책을 쓴다는 것이 결코 쉽다고 할 수 없고,

또한 노력에 상응할만큼 보상이 주어지지 않음에도, 감히 이 책을 쓰게 된 것은 과거의 저와 같은 상황을 겪고 있는 후배들 때문입니다.

 

저는 몇년전 처음 신디사이저를 보았을 때, 자신만의 사운드를 창조할 수 있다는 점에 두근거림과 설레임을 가졌지만 사용법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하려고 했더니 국내의 자료는 소개글만 존재할 뿐, 깊이 있는 내용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당시의 제가 찾고 싶었던 자료는 소개글이 아니라, 실제 사용하기까지의 지식이 정리된 것이었습니다.

 

결국 찾기를 포기하고, 인터넷을 통해 외국 사이트를 검색하는 것이 생활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곧 영어와의 전쟁을 의미했고, 독학을 통해 살펴본 자료들이었기에 막히는 것이 너무나도 많았고, 기초용어의 벽은 턱없이 높았습니다.

결국 기초 용어를 이해하기 위해 물리학 교수님과 공대생 선후배들을 만나며 많은 것을 물어봐야 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에도 조금씩 서점에도 신디사이저 관련 책자를 볼 수 있고,

인터넷에도 기초 개념에 대해 조금씩 설명되어 있지만, 아직도 초심자들에게는 높고 높은 벽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제가 고생했기 때문에, 후배들도 똑같이 고생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과거의 저는 이미 신디사이저를 잘 이해하고 넘어간 선배들 중

누군가 한명만이라도 후배를 위해서 자료를 정리해서 남겨줬다면 이렇게까지 고생은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비록 완벽하진 않더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맘으로 이렇게 저의 자료를 남깁니다.

책의 모든 내용은 확실한 것만을 수록하기 위하여 검증에 검증을 했지만, 실수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는 주저하지 마시고,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히, 책의 내용 중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질문을 해도 괜찮습니다.

무료로 책을 만들지 않은 것은 지식의 가치를 이해하는 분이 이 책을 보시길 바라는 맘이며,

무료로 책을 쓰게 되면 책을 쓰다 지칠 경우 그만둘지도 모른다는 생각과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 책임회피를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의문이 있다면, 질문게시판의 강의게시판에 질문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제타의 메뉴얼을 쓸 수 있도록 허락해주시고 제타를 무료로 제공해준 아샵하우스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목차


초 급 편

파트01 - z3ta+의 설치방법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Z3TA+의 설치 방법

섹션03 - 핵심정리

 

파트02 - 시작하면서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음질도 음악도 아닌 음색

섹션03 - 이 책의 구성과 읽는 방법

섹션04 - 핵심정리

 

파트03 -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스크린(Screen)

섹션03 - 메인/서브 페이지(Main/Sub Page)

섹션04 - 탑 패널(Top Panel)

섹션05 - 프리뷰 리본(Preview Ribbon)

섹션06 - 전개창(Deployable Window)

섹션07 - 핵심정리

 

파트04 - 조작방법(Control)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유니폴라/바이폴라를 우선 이해하자!

섹션03 - 슬라이더(Slider)

섹션04 - 셀렉터(Selector)

섹션05 - 레인지(Range)

섹션06 - 미디 런(MIDI Learn)

섹션07 - FL Studio의 경우

섹션08 - 핵심정리

 

파트05 - 프로그램과 뱅크(Program&Bank)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뱅크/미디뱅크/프로그램 파일의 개념정리

섹션03 - 뱅크의 정리정돈

섹션04 - 나머지 명령들

섹션05 - 핵심정리

 

중 급 편

파트01 - 우선은 따라해보자(Tutorial)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초기화(Initialize)

섹션03 - 소리가 나려면?

섹션04 - 건반을 누르고 있는 동안 소리가 나려면?

섹션05 - 소리의 음색을 바꾸려면?

섹션06 - 소리를 변조한다고?

섹션07 - 이펙터로 마무리!

섹션08 - 핵심정리

 

파트02 - 신디사이저라는 것은(About Synthesizer)
섹션01 - 신디사이저라는 것은?

섹션02 -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디사이저 비교

섹션03 - 디지털 신디사이저의 시대

 

파트03 -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의 구조
섹션01 -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의 구조

섹션02 - 핵심정리

 

파트04 - 오실레이터(Oscillator)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파형의 선택

섹션03 - 파형의 피치 조절

섹션04 - 파형의 출력 레벨 조절

섹션05 - 핵심정리

 

파트05 - 필터(Filter)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필터의 선택

섹션03 - 필터의 개념

섹션04 - 핵심정리

 

파트06 - 엔빌로프(Envelope)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엔빌로프 제네레이터

섹션03 - 엔빌로프의 개념

섹션04 - KEY ON/OFF의 개념

섹션05 - ADSR의 개념

섹션06 - ASDSR의 5단계를 이해하기

섹션07 - 어마운트(Amount)를 이해하기

섹션08 - 핵심정리

 

파트07 - 실제로 악기를 만들어보자(EG A)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오르간 계열

섹션03 - 피아노 계열

섹션04 - 브라스 계열

섹션05 - 패드 계열

섹션06 - 목금 계열

섹션07 - 응용해본다면?

섹션08 - 핵심정리

 

파트08 - 실제로 악기를 만들어보자(EG 1~6&P)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EG를 필터에 사용하기

섹션03 - P를 오실레이터에 사용하기

섹션04 - 핵심정리

 

파트09 - LFO(Low Frequency Oscillator)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LFO의 개념

섹션03 - SPEED

섹션04 - SPEED의 활용

섹션05 - DELAY

섹션06 - OFFSET

섹션07 - FADE

섹션08 - SYNC

섹션09 - GLOBAL과 LOCAL의 차이점을 이해하자

섹션10 - 핵심정리

 

파트10 - 모듈레이션 매트릭스(Modulation Matrix)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소스

섹션03 - 소스→데스티네이션

섹션04 - 소스→레인지→데스티네이션

섹션05 - 소스→컨트롤→레인지→데스티네이션

섹션06 - 소스→레인지→커브→컨트롤→데스티네이션

섹션07 - 핵심정리

 

파트11 - 마스터 섹션(Master Section)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컨트롤/밸류(Control/Value)

섹션03 - 렌더 모드(Render Mode)

섹션04 - 폴리 포니(PolyPhony)

섹션05 - 마스터 볼륨/ VU 미터

섹션06 - 마스터 섹션 버튼

섹션07 - 핵심정리


파트12 - 오실레이터 글로벌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오실레이터 글로벌

섹션03 - 핵심 정리

 

파트13 - 아르페지에이터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아르페지에이터

섹션03 - MID2CMP를 이해하기

섹션04 - 핵심정리

 

고 급 편

 

파트01 - 제타의 사운드 알고리즘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제타의 사운드 흐름

섹션03 - 오실레이터의 버스제어를 이해하기

섹션04 - 버스는 필터로 연결됨을 이해하기

섹션05 - 핵심정리

 

파트02 - 원형 상호 변조 설계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원형 상호 변조 설계

섹션03 - 모듈레이션 모드

섹션04 - 오실레이터 모드

섹션05 - 핵심정리

 

파트03 - 웨이브 쉐이퍼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쉐이퍼

섹션03 - 쉐이퍼 변형

섹션04 - 핵심정리


파트04 - 듀얼 필터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싱글/듀얼 모드

섹션03 - 데시벨로 이해하는 듀얼 모드

섹션04 - 링크 버튼

섹션05 - 핵심정리

 

파트05 - 듀얼 LFO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LFO 모드

섹션03 - 핵심정리

 

파트06 - 신디시스의 종류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가산합성법(Additive Synthesis)

섹션03 - 감산합성법(Subtractive Synthesis)

섹션04 - 그래뉼러 합성법(Granular Synthesis)

섹션05 - 변조(Modulation)

섹션06 - 진폭변조(AM)

섹션07 - 링 모듈레이션(RM)

섹션08 - 주파수/위상 변조(FM/PM)

섹션09 - 싱크 모듈레이션(Sync Modulation)

섹션10 - 웨이브 테이블 합성법(WaveTable Synthsis)

섹션11 - 펄스 부호 변조(PCM)

섹션12 - 펄스 폭 변조(PWM)

섹션13 - 피지컬 모델링(Physical Modeling)

섹션14 - 핵심정리

 

파트07 - 책 작업기

 

이 펙 터 편

 

파트01 - 드라이브 계열
섹션01 - 디스토션

섹션02 - 튜토리얼

섹션03 - 파라메터

섹션04 - FL 이펙터와의 대응관계

 

파트02 - 모듈레이션 계열
섹션01 - 모듈레이션 계열

섹션02 - 코러스의 개념

섹션03 - 제타로 생각해보자

섹션04 - 튜토리얼

섹션05 - 파라메터

섹션06 - FL 이펙터와의 대응관계

 

파트03 - 컴프레서

컴프레서 - 파라메터 - FL 컴프레서와의 대응관계

 

파트04 - 딜레이

딜레이 - 파라메터 - 딜레이 모드 - FL 이펙터와의 대응관계

 

파트05 - 리버브

리버브 - 파라메터 - FL 이펙터와의 대응관계


파트06 - EQ/시뮬레이터

EQ/시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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