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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책은 제가 세 번째로 작성했던 가이드입니다.

 

특히 이번에 만든 z3ta+ 즉 신디사이저는 여러 가지 면에서 완성하기까지 힘이 많이 들었습니다.

신디사이저 관련 책자가 드문 우리나라에서 책을 쓴다는 것이 결코 쉽다고 할 수 없고,

또한 노력에 상응할만큼 보상이 주어지지 않음에도, 감히 이 책을 쓰게 된 것은 과거의 저와 같은 상황을 겪고 있는 후배들 때문입니다.

 

저는 몇년전 처음 신디사이저를 보았을 때, 자신만의 사운드를 창조할 수 있다는 점에 두근거림과 설레임을 가졌지만 사용법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하려고 했더니 국내의 자료는 소개글만 존재할 뿐, 깊이 있는 내용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당시의 제가 찾고 싶었던 자료는 소개글이 아니라, 실제 사용하기까지의 지식이 정리된 것이었습니다.

 

결국 찾기를 포기하고, 인터넷을 통해 외국 사이트를 검색하는 것이 생활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곧 영어와의 전쟁을 의미했고, 독학을 통해 살펴본 자료들이었기에 막히는 것이 너무나도 많았고, 기초용어의 벽은 턱없이 높았습니다.

결국 기초 용어를 이해하기 위해 물리학 교수님과 공대생 선후배들을 만나며 많은 것을 물어봐야 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에도 조금씩 서점에도 신디사이저 관련 책자를 볼 수 있고,

인터넷에도 기초 개념에 대해 조금씩 설명되어 있지만, 아직도 초심자들에게는 높고 높은 벽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제가 고생했기 때문에, 후배들도 똑같이 고생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과거의 저는 이미 신디사이저를 잘 이해하고 넘어간 선배들 중

누군가 한명만이라도 후배를 위해서 자료를 정리해서 남겨줬다면 이렇게까지 고생은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비록 완벽하진 않더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맘으로 이렇게 저의 자료를 남깁니다.

책의 모든 내용은 확실한 것만을 수록하기 위하여 검증에 검증을 했지만, 실수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는 주저하지 마시고,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히, 책의 내용 중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질문을 해도 괜찮습니다.

무료로 책을 만들지 않은 것은 지식의 가치를 이해하는 분이 이 책을 보시길 바라는 맘이며,

무료로 책을 쓰게 되면 책을 쓰다 지칠 경우 그만둘지도 모른다는 생각과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 책임회피를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의문이 있다면, 질문게시판의 강의게시판에 질문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제타의 메뉴얼을 쓸 수 있도록 허락해주시고 제타를 무료로 제공해준 아샵하우스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목차


초 급 편

파트01 - z3ta+의 설치방법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Z3TA+의 설치 방법

섹션03 - 핵심정리

 

파트02 - 시작하면서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음질도 음악도 아닌 음색

섹션03 - 이 책의 구성과 읽는 방법

섹션04 - 핵심정리

 

파트03 -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스크린(Screen)

섹션03 - 메인/서브 페이지(Main/Sub Page)

섹션04 - 탑 패널(Top Panel)

섹션05 - 프리뷰 리본(Preview Ribbon)

섹션06 - 전개창(Deployable Window)

섹션07 - 핵심정리

 

파트04 - 조작방법(Control)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유니폴라/바이폴라를 우선 이해하자!

섹션03 - 슬라이더(Slider)

섹션04 - 셀렉터(Selector)

섹션05 - 레인지(Range)

섹션06 - 미디 런(MIDI Learn)

섹션07 - FL Studio의 경우

섹션08 - 핵심정리

 

파트05 - 프로그램과 뱅크(Program&Bank)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뱅크/미디뱅크/프로그램 파일의 개념정리

섹션03 - 뱅크의 정리정돈

섹션04 - 나머지 명령들

섹션05 - 핵심정리

 

중 급 편

파트01 - 우선은 따라해보자(Tutorial)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초기화(Initialize)

섹션03 - 소리가 나려면?

섹션04 - 건반을 누르고 있는 동안 소리가 나려면?

섹션05 - 소리의 음색을 바꾸려면?

섹션06 - 소리를 변조한다고?

섹션07 - 이펙터로 마무리!

섹션08 - 핵심정리

 

파트02 - 신디사이저라는 것은(About Synthesizer)
섹션01 - 신디사이저라는 것은?

섹션02 -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디사이저 비교

섹션03 - 디지털 신디사이저의 시대

 

파트03 -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의 구조
섹션01 -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의 구조

섹션02 - 핵심정리

 

파트04 - 오실레이터(Oscillator)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파형의 선택

섹션03 - 파형의 피치 조절

섹션04 - 파형의 출력 레벨 조절

섹션05 - 핵심정리

 

파트05 - 필터(Filter)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필터의 선택

섹션03 - 필터의 개념

섹션04 - 핵심정리

 

파트06 - 엔빌로프(Envelope)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엔빌로프 제네레이터

섹션03 - 엔빌로프의 개념

섹션04 - KEY ON/OFF의 개념

섹션05 - ADSR의 개념

섹션06 - ASDSR의 5단계를 이해하기

섹션07 - 어마운트(Amount)를 이해하기

섹션08 - 핵심정리

 

파트07 - 실제로 악기를 만들어보자(EG A)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오르간 계열

섹션03 - 피아노 계열

섹션04 - 브라스 계열

섹션05 - 패드 계열

섹션06 - 목금 계열

섹션07 - 응용해본다면?

섹션08 - 핵심정리

 

파트08 - 실제로 악기를 만들어보자(EG 1~6&P)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EG를 필터에 사용하기

섹션03 - P를 오실레이터에 사용하기

섹션04 - 핵심정리

 

파트09 - LFO(Low Frequency Oscillator)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LFO의 개념

섹션03 - SPEED

섹션04 - SPEED의 활용

섹션05 - DELAY

섹션06 - OFFSET

섹션07 - FADE

섹션08 - SYNC

섹션09 - GLOBAL과 LOCAL의 차이점을 이해하자

섹션10 - 핵심정리

 

파트10 - 모듈레이션 매트릭스(Modulation Matrix)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소스

섹션03 - 소스→데스티네이션

섹션04 - 소스→레인지→데스티네이션

섹션05 - 소스→컨트롤→레인지→데스티네이션

섹션06 - 소스→레인지→커브→컨트롤→데스티네이션

섹션07 - 핵심정리

 

파트11 - 마스터 섹션(Master Section)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컨트롤/밸류(Control/Value)

섹션03 - 렌더 모드(Render Mode)

섹션04 - 폴리 포니(PolyPhony)

섹션05 - 마스터 볼륨/ VU 미터

섹션06 - 마스터 섹션 버튼

섹션07 - 핵심정리


파트12 - 오실레이터 글로벌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오실레이터 글로벌

섹션03 - 핵심 정리

 

파트13 - 아르페지에이터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아르페지에이터

섹션03 - MID2CMP를 이해하기

섹션04 - 핵심정리

 

고 급 편

 

파트01 - 제타의 사운드 알고리즘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제타의 사운드 흐름

섹션03 - 오실레이터의 버스제어를 이해하기

섹션04 - 버스는 필터로 연결됨을 이해하기

섹션05 - 핵심정리

 

파트02 - 원형 상호 변조 설계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원형 상호 변조 설계

섹션03 - 모듈레이션 모드

섹션04 - 오실레이터 모드

섹션05 - 핵심정리

 

파트03 - 웨이브 쉐이퍼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쉐이퍼

섹션03 - 쉐이퍼 변형

섹션04 - 핵심정리


파트04 - 듀얼 필터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싱글/듀얼 모드

섹션03 - 데시벨로 이해하는 듀얼 모드

섹션04 - 링크 버튼

섹션05 - 핵심정리

 

파트05 - 듀얼 LFO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LFO 모드

섹션03 - 핵심정리

 

파트06 - 신디시스의 종류
섹션01 -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섹션02 - 가산합성법(Additive Synthesis)

섹션03 - 감산합성법(Subtractive Synthesis)

섹션04 - 그래뉼러 합성법(Granular Synthesis)

섹션05 - 변조(Modulation)

섹션06 - 진폭변조(AM)

섹션07 - 링 모듈레이션(RM)

섹션08 - 주파수/위상 변조(FM/PM)

섹션09 - 싱크 모듈레이션(Sync Modulation)

섹션10 - 웨이브 테이블 합성법(WaveTable Synthsis)

섹션11 - 펄스 부호 변조(PCM)

섹션12 - 펄스 폭 변조(PWM)

섹션13 - 피지컬 모델링(Physical Modeling)

섹션14 - 핵심정리

 

파트07 - 책 작업기

 

이 펙 터 편

 

파트01 - 드라이브 계열
섹션01 - 디스토션

섹션02 - 튜토리얼

섹션03 - 파라메터

섹션04 - FL 이펙터와의 대응관계

 

파트02 - 모듈레이션 계열
섹션01 - 모듈레이션 계열

섹션02 - 코러스의 개념

섹션03 - 제타로 생각해보자

섹션04 - 튜토리얼

섹션05 - 파라메터

섹션06 - FL 이펙터와의 대응관계

 

파트03 - 컴프레서

컴프레서 - 파라메터 - FL 컴프레서와의 대응관계

 

파트04 - 딜레이

딜레이 - 파라메터 - 딜레이 모드 - FL 이펙터와의 대응관계

 

파트05 - 리버브

리버브 - 파라메터 - FL 이펙터와의 대응관계


파트06 - EQ/시뮬레이터

EQ/시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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