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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싱/마스터링 관련 질문인가요? 믹싱

최근에 믹싱이나 마스터링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저 역시 loudness war에도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음악들을 계속 들어보고 비교해본 결과 결국은 '음량이 큰건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른 음악들도 제 음악 정도로 레벨을 줄여봤는데 계속 본래 느낌은 살아있더라구요.(제건 볼륨이 높아야지만 그나마 괜찮게 들립니다...)


솔직히 요즘엔 너무 음량을 키우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고(물론 나중에 또 욕심이 생길수도 있지만...)


사실 믹싱 밸런스가 잘 안잡혀 있어서 음량을 올리면 듣기 거북한것도 있습니다만...


-------------------------------------------------------------------------------------------------------------


결국 진짜로 제가 원했던 건 단순히 높은 음량이 아니라 '듣기 좋은 밸런스와 낮은 음량에서도 답답하지 않은 느낌'


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궁금한 것이 몇가지 있는데요.



1.공간감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믹싱 스킬이나 플러그인


팬으로 좌우는 조절할수 있지만 다른 음악들을 들어보면 위쪽에서도 소리가 나고 공간을 참 다양하게 쓰는데 이상하게


제 음악은 뭔가...풀이 죽어있다고 해야하나...


딱 집어서 얘기하자면 방 천장까지 소리가 닿지 않는 느낌입니다.


제가 밸런스 잡는답시고 신스 볼륨을 작게 잡은건지...앞으로 튀어나오는 느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소리가 '위'쪽에서 들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러려면 공간감을 자유자재로 조절할수 있어야 할 거 같아서 질문드렸습니다.


같은 공간에서 겹치는 악기 때문인거같기도 하구요.



2.악기 개개인의 음압을 올리는 방법


곡 전체 음압을 올리는 것과는 다른 부분의 질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드럼을 -12db에 맞춰서 믹싱을 하고 있는 중인데


스네어 볼륨을 높혀서 전체 볼륨이 -9db까지 올라갔는데도 스네어 볼륨을 더 키우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컴프 외에도 청감상 볼륨을 올릴 방법이 있을까요?아니면 제가 컴프를 쓰는 방법이 잘못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3.공부할만한 해외 서적


이건 그다지 중요한 건 아니지만 영어가 아직 유창하지 않아서 여기저기 구글링하는 것 보다는


그냥 책 하나 딱 잡고 영어공부도 할 겸 공부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몇권이든 추천해주시면 정말 감사합니다. 아니면 pdf파일로 받을 수 있는것도 있으면 더 좋습니다!


-----------------------------------------------------------------------------------------------


궁금한 점은 여기까지입니다.


음...그냥 믹싱 스킬 외에 그냥 플러그인만 알려주셔도 참 감사할 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면 절대 답을 구할 수 없지만 힌트만 얻어도 가능성은 무한대로 넓어진다는 것을 let's fl에서 많이 배워가며 깨달았습니다.


그럼 잘부탁드립니다!

  • ?
    브랜뉴사운드 2017.01.08 17:09
    1. 일반적으로 고음역대가 살아있는 소리는 위에서 들리고 저음역대가 살아있는 소리는 밑에서 들립니다 어택이 살아있으면 앞에서 들리고 어택이 죽어있으면 뒤에서 들립니다
    예를들어 컴프레서로 빠른 어택값으로 누른뒤(음원의 어택을 죽인뒤), 로우패스필터로 고음역대를 쳐내버리면 그전과 같은 볼륨이라도 소리는 약간 아래로 내려가고 뒤로 들어가게 됩니다
    반대로 저음역대를 쳐내버리면 소리가 가벼워지고 붕 뜨게 됩니다 참고하셔서 이리저리 직접 만져보고 들어보면서 감을 잡아보시면 금방 감 잡으실수있습니다
    공간감을 자유자재로 컨트롤할 수 있는 만능 플러그인은 아쉽게도 없습니다... 소리에대한 이해와 연구를 거듭해서 직접 체득하셔야 자유자재로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2. decay 또는 sustain이 짧은것 보다 긴소리가 더 크고 잘들리고 저음역대를 너무 쳐내버리지 말고 적당히 살아있어야 볼륨감이 생기며 그 볼륨감을 유지할수있습니다
    배음을 추가하는것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악기 개별적으로도 리미터로 볼륨을 올리기도 합니다.
    근데 같은 피크볼륨을 유지하면서 볼륨을 폭발적으로 올리는 프로세싱 방법은 없기 때문에(하기 힘들기 때문에)
    볼륨이 많이 아쉽다면 밸런스를 먼저 스네어를 방해하는 녀석들 위주로 내려보면서
    다시 잡아보시는게 빠릅니다 (대부분 이렇게 해결가능 할 문제를 플러그인으로 어떻게 해볼라고 삽푸다가 산으로 가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어떤 기가막히는 솔루션은 사실 없다고 보시는게 속 편하십니다
    소리는 상대적이기 때문에 각 소리에대한 처리법을 알아냈다하여도, 다른 악기들과의 콤비네이션이 원활하지 못 하다면 원하는 방향으로 사운드가 나오지 않을 확률이 큽니다
    아무리 좋은 플러그인이 있고 아무리 비싼장비를 사용해도 이렇듯 소리에 대한 이해없이는 좋은 소리, 원하는 소리가 안나옵니다
    특히 음상과 음장을 훌륭하게 컨트롤 하고자 한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런 소리에 대한 이해와, 그 이해를 기반으로한 작은 프로세싱 하나하나 들이 모여서 결국 원하는 소리가 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분들을 염두하시고 날 잡고 이리저리 많이 만져보면서 직접 듣고 체험하면서 그런 경험들을 늘려나가시면 누가 따로 방법을 알려주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해결되실것같습니다
  • ?
    포스트딘 2017.01.09 11:55
    이 질문에도 자세하게 답변달아주셨네요 ㅠㅠ정말 감사합니다! 조금이나마 어떻게 연구해야할지 감을 잡은것같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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