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조회 수 334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불법 및 크랙 질문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불법관련 질문시 한달간 아이디 정지됩니다.
곡 작업 테크닉/이론 관련 질문인가요? 화성학

1. 

제 화성학 선생님께서 토닉의 대리화음 가르치실 때 1도의 대리는 = 4도 #m7b5라고 하셨었는데요.

코드진행 FM7 – Fm7 – Em7 – Am7 – Dm – G7 – CM7 에서
FM7(S.D)의 대리가 왜 F#m7b5로 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4도 #m7b5의 대리가 1도니까 F#m7b5의 대리는 CM7 아닌가요..?
4도의 대리가 4도 #m7b5라는 말 같은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2. 1도의 대리= 3도 마이너,마이너7 = 6도,마이너,마이너7
4도의 대리 = 2도 마이너,마이너7
5도의 대리 = 7도m7b5
라고 노트에 정리 해놓았는데, 이 규칙은 마이너스케일에서도 적용되는 내용인지 궁금합니다.
만약 적용이 안된다고 하면 마이너 스케일에서의 대리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3. 1(베이스) 3,5,7, 9 이런식으로 코드가 있으면
대리코드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 1도 베이스도 대리코드의 근음따라 바꿔줘야 하는 것인가요?

4. 텐션을 붙일때 9,11,13 이런식으로 낮은 음부터 붙이는 것이 순서인가요?
그리고 3,5,7,9(텐션) 에서 11(4),13(6)음 넣고자 할때 코드의 구성음을 낮추거나 내려서 만드는 것인가요?

  • ?
    White Rain 2017.04.17 04:46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1. C Major Scale을 기준으로 설명드릴께요~
    1도의 대리화음 (대리코드)은 단순하게 4도가 아니라... 3도와 6도, 그리고 말씀하신 #m7(b5)인데요~
    그러면 C = Em, Am, F#m7(b5) 이렇게 1차적으로 정리 되는데요~
    Em, Am는 코드에서 파생되어 확인할 수 있지만, F#m7(b5)는 다른 스케일에서 파생된 대리코드에요.
    원래 원형은 F#m7이 맞지만, C 스케일에 맞춰서 변형된 코드구요~ (대리도미넌트 찾으실 때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쉬울겁니다!)
    이해 안가는 부분은 말씀하신 부분이 맞는 것 같은데요~
    FM7 = F -> 4도의 대리는 2도에요~ 굳이 대리가 들어가야 한다면... Dm가 들어가야 맞는 말이 될 것 같습니다~

    2. 메이져 기준으로는
    1 = 3,6
    2 = 4,7
    5 <- 독립적인 도미넌트 코드.
    숫자로 정리하셨다면 마이너에서도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
    (마이너는 한가지 스케일이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네요^^)

    3. 제가 이해한 질문이 맞다면..... 이렇게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C기준으로 1,3,5,7,9는 CM9인데요~ (9th 텐션이 들어간거죠)
    여기서 Em로 바꾼다고 하면 근음이 아예 달라지겠죠?^^
    미로 시작하니까요~ Em에서 도는 b13으로 보거나 Augment로 봐야하니까요~

    4. 꼭 그렇게 해야 하는건 아니구요~ 보기 편하게 적어놓는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그렇게 하지만, 약간의 차이점이 있는 것 같아요~
    가요에서 C라고 적어놓는 것과 재즈에서 C라고 적어놓으면... 다르게 보는 분들도 계신답니다~
    마지막 줄은 무슨 말인지 제가 이해를 못해서 못적었습니다 ㅠㅠ
  • ?
    드럼레인 2017.04.21 13:02
    제가 생각하기엔,
    1.번은 저도 잘 이해가 안가는데, 1도의 대리가 4도가 아닌듯하고, 4도의 서브도미넌트 마이나로 Fm,Fm6,FmM7정도의 모달 체인지 뿐인듯한데,
    제가보기엔 패싱 디미니시로 쓰인게 아닌가 싶은게 루트음이 반음씩떨어져서 F# - F - E 이렇게 반음씩 떨어지는 구조 같네요.

    2번은 마이너 스케일도 같습니다. 마이너에선 화성단음계에서 5음을 빌려써서 마이너 자연단음계 5음이 Em7으로 쓰는게 아니라 E7으로 쓰인다정도만
    알아도 작곡 하는데 수월할듯하네요.

    3번은 베이스진행도 가까운게 듣기 좋으니 대위법으로 바꿔서 자연스럽게 진행해주는게 맞는거같네요.

    4번은 텐션에 순서는 없고, 텐션에서 가까운 음들이 반음차이거나 하면 쓸 수 없습니다. 그리고 멜로디나 다른 음들에 방해되거나 하면,
    코드음을 빼고 텐션음을 넣는다거나 하는걸로 알고 있네요. 텐션쪽은 저도 잘 알지는 못하는지라...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질문게시판은 "포인트제도" 를 이용합니다. 42 makesound 2014.08.10 4492 6
공지 질문게시판에 올린글은 삭제가 안됩니다. makesound 2014.08.10 6434 1
공지 질문 게시판 - 검색 방법 해설입니다. 6 Let's FL 2013.10.05 3309 2
공지 상식을 벗어난 무례한 질문 태도는 접속금지입니다. 6 Let's FL 2012.12.19 29553 2
공지 렛플 전게시판에서 불법적인 소프트 이용에 대한 요청,질문,답변시 계정 접속금지 합니다. 6 makesound 2011.06.15 52926 0
공지 질문의 작성은 회원레벨1 포인트90점 부터 가능합니다. 질문당 포인트 -10점이 차감됩니다. 38 makesound 2011.05.10 51666 4
9636 힝 에펠만 켜면 윈도우에서 소리가 안나요.. 6 갱스타 2012.06.15 1186 0
9635 힙합하시는데 에이블톤 사용하시는 분 계신가요??^^;; 2 이예청 2014.04.03 367 0
9634 힙합쪽이나 일렉하시는분들 가상악기 4 아호하지 2014.08.20 383 0
9633 힙합쪽 여자목소리 패드(?) 소리 7 slowdown 2013.08.30 1447 0
9632 힙합이나 일렉트로닉 음악에서 스네어 피치.... 2 뽀롱록 2013.01.21 1274 0
9631 힙합이나 EDM 은 화성학이 전혀없나요? 5 wizkhalifa 2016.09.04 419 0
9630 힙합음악 만들때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ㅠㅠ 7 비굴한형제 2012.04.03 1112 0
9629 힙합을만들때 2 Nam tae hyun 2013.03.19 1049 0
9628 힙합에서 자주 사용되는...보컬 따다닥 붙이는 거요...ex) "역주행"의 도끼, "MY TYPE"에서 제시 1 Jacobs 2015.02.20 360 0
9627 힙합에서 스네어 자르는거 있잖아요 컨트롤+u 버튼이요 이거 질문하나 드릴게요. 1 장단 2015.08.29 316 0
9626 힙합에 자주쓰이는 이사운드 혹시 아시는분 있으신가요?? 4 아자아자힘 2012.01.20 1258 0
9625 힙합에 사용되는 스네어를 알고 싶습니다. 7 꼬쏭이 2013.01.02 1314 0
9624 힙합샘플링에 많이쓰이는 얇고 하이톤의 목소리 3 바보 2013.11.16 306 0
9623 힙합비트에 관해서요! 2 venus 2011.12.12 2266 0
9622 힙합비트쓰려는데요.. 1 asdasdadlkj 2012.02.28 1149 0
9621 힙합곡중 믹싱이 잘된곡이 있다면 4 slowdown 2015.05.10 365 0
9620 힙합~ 노래. 힙합좋아하면gㅇ 1 slowdown 2012.11.06 947 0
9619 힙합, 트랩에 쓰이는 808 베이스는 어떻게 만드는건가요? 3 VX3 2014.05.15 542 0
9618 힙합, 트랩에 쓰이는 808 kick 관련질문 2 VX3 2014.05.19 341 0
9617 힙합 작곡시 사용되는 샘플들 어디서 구하시나요? 4 취미작곡가 2015.08.03 351 1
9616 힙합 작곡 할때 악기 4 Fe 2011.06.19 4866 0
9615 힙합 작곡 하시는분들께 물어볼께요. 5 아호하지 2014.08.03 354 0
9614 힙합 알앤비 드럼샘플을 찾고 있습니다 ㅠㅠㅠㅠ 혹시 마니쓰는 샘플 무엇이 있나요?? 6 용감한형제 2013.12.24 367 0
9613 힙합 샘플러 MPC 에 대해.. 2 WillKang 2014.02.22 339 0
9612 힙합 비트에서 A! A! A! 하는 CHANT.. 2 취미작곡가 2014.08.28 293 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86 Next
/ 386

대표자 이름 : 강제헌 / 사이트 관리자 : 김상연 / 메일주소 : stemilio@flstudio.co.kr 전화번호 : 010-4565-4330 / 통신 판매번호 : 제10-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3-90-91179

Supported by Let's FL, Makesound, Designed by St.Emili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