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하는데 , vocal line볼륨이 뒤에서 나오길래 나중에 녹음 할때 써먹고 싶어서 해봤는데....
어떡... 해 하는거죠......
Left와 Right 그리고 패닝 건들지 않으면 중간 배치 는 알겠는데
보이스가 더블링 치듯이 뒤에서 딱 나오길래 , 알고 싶고, 하고 싶어 찾아봤는데,
안나오더 군요...
Maximus - ducking music behind voice
PanOmatic 만져도 안되더군요......
wave candy 켜놓고 소리 위치 확인을 해봐도 ㅜㅜ.. 많이 어렵네요.
맥사님 비롯 혹시 이분야 도움을 주실 분 계신가요!
꾀 오랜시간 씨름하다가 글 남기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좋은주말되십시오 !
어떤 소리를 말씀하시는건지는 직접 들어봐야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릴 수 있겠지만
기본적인 소리를 정위시키는 개념에서 다가가면
이큐, 컴프레서, 리버브 정도로 간단히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같은 보컬이 불렀어도 일단 보컬이 인지하고 불렀을것이기 때문에 메인과 서브의 발성과 발음등의 차이가 첫번째로 나기도 하지만
일단 어택이 강할수록 앞에서 부르는것같고 어택이 약할수록 소리는 뒤로 갑니다(컴프레서로 깊이 조절)
마찬가지로 고음역대가 강조되어있을 수록 앞에서 나는것같고 고음역대가 약할 수록 소리는 뒤로 갑니다
800hz~3khz 폭넓게 이정도 대역대를 올리고 내림으로서도 보컬의 깊이감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서로 똑같은 멜로디에 똑같은 구간을 각각 부른 두파일을 가지고
한 파일은
느린 어택값으로 컴프레서를 걸어 어택을 강조시킨뒤
1~1.5khz 쯤 1db, 2~4khz 쯤 2~3db 10khz 이상 쉘빙타입으로 2~3db 쯤 각각 올려주고
다른 한파일은
빠른 어택값으로 컴프레서를 걸어 어택을 죽인뒤
2~300hz쯤, 2~3db 정도 내리고 1~2khz쯤 2~3db 내리고 10khz~ 쉘빙타입으로 2~3db 내려준뒤
두번째파일을 첫번째 파일보다 3~5db 정도 작게해서 리버브를 메인보다 살짝 더 주고 같이 틀어보시면
찾아가실수있을거같습니다
지금 말씀드린 수치들은 서로 상대적인 프로세싱을 해서
당장에 차이를 느껴보기위한 것이므로
어떤 정해진 수치들이 아니니 참고만 하셔서 연구해보시고 찾아가보시면 도움 되실거같습니다